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디지털 매체 활용, 창의적 교수효능감 및 역할수행과의 관계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digital capabilities, digital media use, creative teaching efficacy, and role performance원문보기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디지털 매체 활용, 창의적 교수효능감 및 역할수행과의 관계 제 출 자 : 장 문 영 지도교수 : 채 영 란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창의적 교수효능감, 디지털 매체 활 용, 역할수행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디지털 매 체 활용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경력, 기관유형, 담당연령)에 따른 디지털 매체 활용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창의적 교수효능감, 디지털 매체 활 용 및 역할수행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창의적 교수효능감, 디지털 매체 활 용 및 역할수행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G광역시 5개 구에 소재한 유치원(공립, 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 (국공립, 법인, 민간, 직장)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32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측정도구는 교육부(2022)에서 제 작하고, 임채서(2023)가 내적합치도와 ...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디지털 매체 활용, 창의적 교수효능감 및 역할수행과의 관계 제 출 자 : 장 문 영 지도교수 : 채 영 란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창의적 교수효능감, 디지털 매체 활 용, 역할수행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디지털 매 체 활용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경력, 기관유형, 담당연령)에 따른 디지털 매체 활용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창의적 교수효능감, 디지털 매체 활 용 및 역할수행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창의적 교수효능감, 디지털 매체 활 용 및 역할수행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G광역시 5개 구에 소재한 유치원(공립, 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 (국공립, 법인, 민간, 직장)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32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측정도구는 교육부(2022)에서 제 작하고, 임채서(2023)가 내적합치도와 내용 타당도를 살펴본 디지털 역량 자 가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매체 활용 도구는 최유현 (2004)의 ICT 활용도구를 박윤미(2009)가 수정 보완한 것을 백은영, 김해숙 (2021), 김교령(2022)이 제시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준을 반영해서 민 정현(2023)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창의적 교수효능감 측정 도구는 Gibson과 Dembo(1984)의 연구에 기초하여 Enochs, Smith와 Huinker(2000) 가 개발한 도구를 김호(2007)가 번안하고 기존의 6첨 척도를 5점 척도로 수 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교사역할수행 측정 도구는 Cho와 Saracho(1997)의 교사역할수행 평정척도를 이경애(2010)가 수정 보완한 도구 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4.0과 AMOS 24.0 프로그 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변인 간의 영향 력의 경로 과정을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경로분석을 실시하 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디지털 매체 활용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연령에서는 20대가, 근무 기관 유형에서는 직장어린이집이, 담당 유아 연령에서 는 만 5세반 담임교사가 디지털 매체 활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 의 경력에서는 3년 미만이, 학력에서는 대학원 이상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 다. 둘째,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디지털 매체 활용, 창의적 교수효능감, 역 할수행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결과, 디지털 역량의 평균은 3.72, 디지털 매 체 활용의 평균은 3.35, 창의적 교수효능감의 평균은 3.19, 교사역할수행의 평 균은 4.11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교사역할수행, 디지털 매체 활용과 교사역할수행, 창의적 교수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 간에 모두 정적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디지털 매체 활용의 소프트웨어 간에, 창의적 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교수효능감 간에, 교사역할수행 의 연구자로서의 역할 간에 높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매체 활용과 창의적 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교수효능감 간에, 교사역할수행의 교 육과정 설계자로서의 역할 간에 높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 적 교수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의 연구자로서의 역할 간에 높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은 디지털 매체 활용과 교사역할수행에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교사역할 수행 간의 관계에서 디지털 매체 활용이 부분 매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효능감도 교사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창의적 교수효능감이 디지털 매체 활용에 미치는 영 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디지털 매체 활용, 창의적 교수효 능감이 교사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 결과 는 유아교사가 역할수행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더불어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디지털 매체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사 교육과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 방안 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디지털 매체 활용, 창의적 교수효능감 및 역할수행과의 관계 제 출 자 : 장 문 영 지도교수 : 채 영 란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창의적 교수효능감, 디지털 매체 활 용, 역할수행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디지털 매 체 활용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경력, 기관유형, 담당연령)에 따른 디지털 매체 활용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창의적 교수효능감, 디지털 매체 활 용 및 역할수행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창의적 교수효능감, 디지털 매체 활 용 및 역할수행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G광역시 5개 구에 소재한 유치원(공립, 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 (국공립, 법인, 민간, 직장)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32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측정도구는 교육부(2022)에서 제 작하고, 임채서(2023)가 내적합치도와 내용 타당도를 살펴본 디지털 역량 자 가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매체 활용 도구는 최유현 (2004)의 ICT 활용도구를 박윤미(2009)가 수정 보완한 것을 백은영, 김해숙 (2021), 김교령(2022)이 제시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준을 반영해서 민 정현(2023)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창의적 교수효능감 측정 도구는 Gibson과 Dembo(1984)의 연구에 기초하여 Enochs, Smith와 Huinker(2000) 가 개발한 도구를 김호(2007)가 번안하고 기존의 6첨 척도를 5점 척도로 수 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교사역할수행 측정 도구는 Cho와 Saracho(1997)의 교사역할수행 평정척도를 이경애(2010)가 수정 보완한 도구 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4.0과 AMOS 24.0 프로그 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변인 간의 영향 력의 경로 과정을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경로분석을 실시하 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디지털 매체 활용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연령에서는 20대가, 근무 기관 유형에서는 직장어린이집이, 담당 유아 연령에서 는 만 5세반 담임교사가 디지털 매체 활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 의 경력에서는 3년 미만이, 학력에서는 대학원 이상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 다. 둘째,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디지털 매체 활용, 창의적 교수효능감, 역 할수행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결과, 디지털 역량의 평균은 3.72, 디지털 매 체 활용의 평균은 3.35, 창의적 교수효능감의 평균은 3.19, 교사역할수행의 평 균은 4.11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교사역할수행, 디지털 매체 활용과 교사역할수행, 창의적 교수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 간에 모두 정적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디지털 매체 활용의 소프트웨어 간에, 창의적 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교수효능감 간에, 교사역할수행 의 연구자로서의 역할 간에 높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매체 활용과 창의적 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교수효능감 간에, 교사역할수행의 교 육과정 설계자로서의 역할 간에 높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 적 교수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의 연구자로서의 역할 간에 높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은 디지털 매체 활용과 교사역할수행에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교사역할 수행 간의 관계에서 디지털 매체 활용이 부분 매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효능감도 교사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창의적 교수효능감이 디지털 매체 활용에 미치는 영 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디지털 매체 활용, 창의적 교수효 능감이 교사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 결과 는 유아교사가 역할수행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더불어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디지털 매체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사 교육과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 방안 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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