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학생들의 잦은 소셜미디어 사용은 정신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 친다. 이 연구는 중국 대학생들의 소셜미디어 사용과 자기객체화, 자아중 존감, 외모불안과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중국 4개 대학의 학생 399명이다. 대상자 선정을 위해 비확 률적 편의표집 방법을 사용하였고, 데이터 수집은 2024년 4월 1일부터 4 월 10일까지 온라인으로 수행되었다. 측정도구와 신뢰도는‘Multidimensional Scale of Facebook Use(MSFU)’는 α=0.84.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Scale (OBCS)’는 α=0.93, ‘Social Physique Anxiety Scale (SPAS)’는 α=0.95. ‘Self Esteem Scale(...
중국 대학생들의 잦은 소셜미디어 사용은 정신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 친다. 이 연구는 중국 대학생들의 소셜미디어 사용과 자기객체화, 자아중 존감, 외모불안과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중국 4개 대학의 학생 399명이다. 대상자 선정을 위해 비확 률적 편의표집 방법을 사용하였고, 데이터 수집은 2024년 4월 1일부터 4 월 10일까지 온라인으로 수행되었다. 측정도구와 신뢰도는‘Multidimensional Scale of Facebook Use(MSFU)’는 α=0.84.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Scale (OBCS)’는 α=0.93, ‘Social Physique Anxiety Scale (SPAS)’는 α=0.95. ‘Self Esteem Scale(SES)’는 α =0.92이다. 각 척도는 Likert 5점 척도로 구성 된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7 및 AMOS 27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분석하 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고, 기술 통계를 사용하여 각 변수의 정규분포성을 확인하였다. t-test 및 일원 분 산 분석(ANOVA)을 수행하여 성별과 학년 간의 평균 차이를 검정하였고, 변수 간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델을 분석하였 다. 모든 통계적 유의 수준은 0.05로 설정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변수의 평균은 소셜미디어 사용 3.42점, 자기객체화 3.39점, 외 모불안 3.38점, 자아중존감 2.63점이다. 둘째, 자기객체화는 소셜미디어 사용과 자아중존감 사이에서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있었다. 셋째, 외모불안은 소셜미디어 사용과 자아중존감 사이에서 유의미한 매 개효과가 있었다. 넷째, 자기객체화와 외모불안은 소셜미디어 사용과 자아중존감 사이에 서 유의미한 다중 매개효과가 있었다. 다섯째, 외모불안은 자기객체화와 자아중존감 사이에서 유의미한 매개 효과가 있었다. 여섯째, 외모불안은 소셜미디어 사용과 자아중존감 사이에서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이 연구는 자기객체화와 외모불안에 대한 소셜미디어 사용과 자 아중존감의 매개역할을 탐구하여 대학생들의 외모불안을 줄이고 자아중존 감을 높일 수 있는 참고자료를 제공하고 과학적 조언을 하였다. 둘째, 기존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사용이 외모불안과 자기객체화를 증 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자아중존감의 영향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였 다. 이 연구는 자기객체화, 소셜미디어 사용, 자아중존감 및 외모불안 사 이의 관계를 탐구하고 관련 이론에 대한 경험적 지원과 이론적 근거를 제 공하였다. 셋째, 이 연구는 중국 대학생을 배경으로 소셜미디어 사용, 자기객체화 및 외모불안이 자아중존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종합적으로 논의하였다. 외모불안과 자기객체화를 줄이고 자아중존감을 높이며 스트레스를 줄이고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확립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넷째, 이 연구는 대학생의 외모불안과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명확히 하 여, 대학생들이 건강한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고 정신건강을 유지하도록 돕기 위해 심리치료 및 사회 지원 시스템을 포함한 조치를 제안하였다.
중국 대학생들의 잦은 소셜미디어 사용은 정신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 친다. 이 연구는 중국 대학생들의 소셜미디어 사용과 자기객체화, 자아중 존감, 외모불안과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중국 4개 대학의 학생 399명이다. 대상자 선정을 위해 비확 률적 편의표집 방법을 사용하였고, 데이터 수집은 2024년 4월 1일부터 4 월 10일까지 온라인으로 수행되었다. 측정도구와 신뢰도는‘Multidimensional Scale of Facebook Use(MSFU)’는 α=0.84.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Scale (OBCS)’는 α=0.93, ‘Social Physique Anxiety Scale (SPAS)’는 α=0.95. ‘Self Esteem Scale(SES)’는 α =0.92이다. 각 척도는 Likert 5점 척도로 구성 된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7 및 AMOS 27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분석하 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고, 기술 통계를 사용하여 각 변수의 정규분포성을 확인하였다. t-test 및 일원 분 산 분석(ANOVA)을 수행하여 성별과 학년 간의 평균 차이를 검정하였고, 변수 간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델을 분석하였 다. 모든 통계적 유의 수준은 0.05로 설정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변수의 평균은 소셜미디어 사용 3.42점, 자기객체화 3.39점, 외 모불안 3.38점, 자아중존감 2.63점이다. 둘째, 자기객체화는 소셜미디어 사용과 자아중존감 사이에서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있었다. 셋째, 외모불안은 소셜미디어 사용과 자아중존감 사이에서 유의미한 매 개효과가 있었다. 넷째, 자기객체화와 외모불안은 소셜미디어 사용과 자아중존감 사이에 서 유의미한 다중 매개효과가 있었다. 다섯째, 외모불안은 자기객체화와 자아중존감 사이에서 유의미한 매개 효과가 있었다. 여섯째, 외모불안은 소셜미디어 사용과 자아중존감 사이에서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이 연구는 자기객체화와 외모불안에 대한 소셜미디어 사용과 자 아중존감의 매개역할을 탐구하여 대학생들의 외모불안을 줄이고 자아중존 감을 높일 수 있는 참고자료를 제공하고 과학적 조언을 하였다. 둘째, 기존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사용이 외모불안과 자기객체화를 증 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자아중존감의 영향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였 다. 이 연구는 자기객체화, 소셜미디어 사용, 자아중존감 및 외모불안 사 이의 관계를 탐구하고 관련 이론에 대한 경험적 지원과 이론적 근거를 제 공하였다. 셋째, 이 연구는 중국 대학생을 배경으로 소셜미디어 사용, 자기객체화 및 외모불안이 자아중존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종합적으로 논의하였다. 외모불안과 자기객체화를 줄이고 자아중존감을 높이며 스트레스를 줄이고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확립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넷째, 이 연구는 대학생의 외모불안과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명확히 하 여, 대학생들이 건강한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고 정신건강을 유지하도록 돕기 위해 심리치료 및 사회 지원 시스템을 포함한 조치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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