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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알루미늄 합금재의 부식피로구열 진전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rrosion Fatigue Crack Propagation of Al-Alloy used for the Shipbuilding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24 no.2, 1988년, pp.94 - 100  

임우조 (부산수산대학) ,  이종락 (부산수산대학) ,  이진열 (부산해양대학)

초록

평면 굽힘부식피로 시험기를 사용하여 선박용 알루미늄합금재의 부식피로파양에 관한 연구를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비저항이 증가함에 따라서 초기 부식피로균열발생까지의 반복회수는 지연되고, 그 부식감수성은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낸다. 2. 비저항이 감소할수록 Paris rule의 실험상수 m 값은 작아지면서 응력강도 계수값에 비해 부식에 의한 영향이 더욱 민감해 진다. 3. 알루미늄 5086 합금의 부식피로균열은 입계균열파양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4. 응력강도계수값이 증가함에 따라 부식감수성은 감소되어지고 응력강도계수값이 40kg.mm super(-3/2) 이상일 때 부식감수성은 거의 균일하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the rapid development in marine and shipbuilding industries such as marine structures, ship, and chemical plants, there occurs much interest in the study of corrosion fatigue characteristics was closed up an important role in mechanical design. In this study, the 5086 Al-Alloy was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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