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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과 성인의 존재론적 기본 범주
Ontological Knowledge of 5-Year-Old Children and Adults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3 no.2, 1992년, pp.177 - 223  

김혜리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본 연구는 존재론적 기본범주가 Keil(1983)의 주장과 같이 M 제한을 유지하는 위계적인 구조를 갖는다. 또 사물의 속성을 추론할 때 이 존재론적 기본범주에 대한 지식을 사용하는지 살펴보고자 이루어진 것이다. 실험 1 에서는 문장판단 검사를 사용하여 성인과 5세 아동이 동물,식물,무생물의 존재론적 기본범주를 갖고 있는지 알아보았다.문장판단 검사 결과 이 개념들이 M제한을 갖는 위계적인 구조로 조직화되어 있음이 밝혀 졌다.실험 2에서는 아동과 성인이 모두 특성 사물이 갖는 한 속성으로부터 그 사물이 갖을수 있는 다른 속성들을 정확하게 추론하였다.또 그 추론양상은 실험 1에서 밝혀진 존재론적 기본범주의 나무구조로부터 예측될 수 있는 것이 었다.그리고,실험 3 에서는 어떤 사물이 특정 기능을 하는 가상의 기관을 갖고 있는지 추론해야 할때도 그 기관의 기능을 고려하여 판단한다는 것이 밝혀졌다.즉,동물과 식물 모두 살아있도록 만드는 가상의 기관을 갖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결과들은 존재론적 기본범주에 대한 지식에 대한 지식이 사물들에 대한 추론을 유도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ee studies examined the Keil's(1983)arguments that ontological categories form a hierarchy and they could be strong constraints on induction.In experiment 1,the jungments of sentence acceptability of 5-year-olds and adults showed that they have the hierarchically structured ontological know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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