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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미디어 메뉴방식과 메타인지가 학습시기에 따른 오류와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Hyperemia Menu Types and Metacognition on Errors at Learning stages and Achievement 원문보기

정보처리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3 no.5, 1996년, pp.1059 - 1069  

김정랑 (광주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김병기 (전남대학교 전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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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메뉴 방식과 메타인지에 따라 학습한 학습자의 오류 및 오류 감지, 메뉴탐색 시간과 학업 성취도에 대한 상호작용의 효과와 메뉴방식과 학습시기(초 중 말기)가 기능관련 오류에 상호작용의 효과가 있는 가를 검증해 봄으로써 학습자 특성에 따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메뉴를 선택하도록 하는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올 하이퍼미디어 학습 프로그램 학습시 주로 많이 사용되는 4가지 메뉴 방식(아이콘 메뉴, 아이콘텍스트 메뉴, 폴다운 메뉴, 폴다운 메뉴, 막대 선택 메뉴) 과학습자 특성의 메타인지가 발생되는 오류, 메뉴탐색 시간과 학업 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메뉴방식과 학습시기에 따라 기능관련 오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경험적으로 검증해 보았다. 그 결과 메뉴방식은 하위 메타규제집단에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아이콘텍스트 메뉴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학업성취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나타났다. 상위 메타규제집단에서는 어느 메뉴방식을 사용해도 학업성취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초기에 막대선택과 아이콘 메뉴방식이 상대적으로 기능관련 오류를 더 많이 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some effects of four menu types: icon menu, context menu, pulldown menu, and bar selection menu. In order to find whether there are some effects of menu types or learning stages (the first, intermediate and the last stage) on skill-based errors, each of the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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