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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성과 메타인지의 의미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Meaning of Reflection and Meta-Cogni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1, 2019년, pp.35 - 45  

황혜정 (조선대학교) ,  김수진 (조선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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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성적 사고와 메타인지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 향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Schoenfeld(1987)는 메타인지라는 용어에 대해 수학 교사들이 나타낸 반응을 소개하면서 메타인지란 연구자를 위한 전문어일 뿐이며 연구자가 아닌 입장에서 메타인지는 종잡을 수 없는 전문 용어라고 하였다. 이는 메타인지 개념의 불명확성을 나타내고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수학교육에서의 반성과 메타인지에 대한 의미를 탐색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수학 교수 학습론에서의 반성의 의미를 살펴보고, 또 메타인지의 의미와 역할을 살펴보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반성과 메타인지를 결부시켜 모색해 봄으로써 궁극적으로 반성과 메타인지에 관한 이해를 도모해 보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flection and Meta-Cognition became the centered interest as main subjects of the mathematics education studies together with problem solving education in the 1980s. And lots of researches who have concerned with them have been even progressed actively. But, the concept of the reflection and partic...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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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학교육 분야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 해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습자의 문제 해결 과정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반성 개념의 불명확성 문제를 교육학적 고찰을 통해 살펴보았으며, 수학교육 분야에서의 반성과 메타인지 개념의 보다 명확한 이해를 위해 Piaget. Freudenthal, Skemp, Van Hieles의 이론을 중심으로 전개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주요 수학 교수·학습론에서의 반성의 의미를 살펴보고, 또 메타인지의 의미와 역할을 살펴보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반성과 메타인지를 결부시켜 모색해 봄으로써 궁극적으로 반성과 메타인지에 관한 이해를 도모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상 수학교육에서의 반성과 메타인지의 의미와 역할을 살펴보는데 중점을 둔 바, 이들의 실제적 활용성 또는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다루지 못하였으며, 반성과 메타인지의 연계와 차이점을 극명하게 설명하는 데에도 모자람이 있다. 따라서 반성과 메타인지 관련의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향후 이뤄지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 현재 상태를 목표 상태로 바꾸는 과정을 나타낸 모델로서 지휘자 체계(director system)가 있다. 이 모델은 감지기를 통하여 외부 환경에 있는 피동자를 인지하여 현재 상태로 하고 이것을 목표 상태와 비교한 다음 그 차이를 줄이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행동하여 피동자에게 반응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활동을 반복하여 현재 상태를 목표 상태로 접근해 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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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인지의 역할은 무엇인가? 검산을 하지 않거나 검산을 하더라도 계산 과정에 치중하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전반적인 내용을 보지 않는다면 이는 문제 해결 과정에서 중요한 일부분을 놓치는 셈이다. 검토와 반성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실수를 찾아내고 풀이 과정을 재음미하면서 자신의 사고 또는 사고 과정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새로운 풀이 방법을 찾아낼 수 있으며 다른 주제와의 관련성을 찾아냄으로써 더 나은 문제 해결자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문제 해결을 마친 후 학생들은 선택한 문제 해결 전략이나 과정 및 그 결과에 대해 왜 또는 어떻게 해서라는 물음을 던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Polya, 1957).
메타의 어원은 무엇인가? 메타인지는 메타기억이라는 용어에서 비롯된 것으로, 메타이해, 메타집중, 메타의사교환, 메타언어 그리고 메타기억 등을 모두 포괄하는 광의적 의미의 개념이다(김수미, 김연식, 1996). 이때 접두사 ‘메타’는 변화와 이후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그리스어 ‘μετα’에서 유래된 어휘로, ‘직접적인 사건을 떨어져서 고찰하여 그 사건을 초월하여 제기할 수 있는’이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메타인지는 포괄적인 의미에서 인지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지식이며 인지 그 자체에 대한 이해라 할 수 있다.
메타인지의 정의는 무엇인가? 메타인지는 메타기억이라는 용어에서 비롯된 것으로, 메타이해, 메타집중, 메타의사교환, 메타언어 그리고 메타기억 등을 모두 포괄하는 광의적 의미의 개념이다(김수미, 김연식, 1996). 이때 접두사 ‘메타’는 변화와 이후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그리스어 ‘μετα’에서 유래된 어휘로, ‘직접적인 사건을 떨어져서 고찰하여 그 사건을 초월하여 제기할 수 있는’이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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