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1, 2019년, pp.35 - 45
Reflection and Meta-Cognition became the centered interest as main subjects of the mathematics education studies together with problem solving education in the 1980s. And lots of researches who have concerned with them have been even progressed actively. But, the concept of the reflection and parti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메타인지의 역할은 무엇인가? | 검산을 하지 않거나 검산을 하더라도 계산 과정에 치중하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전반적인 내용을 보지 않는다면 이는 문제 해결 과정에서 중요한 일부분을 놓치는 셈이다. 검토와 반성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실수를 찾아내고 풀이 과정을 재음미하면서 자신의 사고 또는 사고 과정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새로운 풀이 방법을 찾아낼 수 있으며 다른 주제와의 관련성을 찾아냄으로써 더 나은 문제 해결자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문제 해결을 마친 후 학생들은 선택한 문제 해결 전략이나 과정 및 그 결과에 대해 왜 또는 어떻게 해서라는 물음을 던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Polya, 1957). | |
메타의 어원은 무엇인가? | 메타인지는 메타기억이라는 용어에서 비롯된 것으로, 메타이해, 메타집중, 메타의사교환, 메타언어 그리고 메타기억 등을 모두 포괄하는 광의적 의미의 개념이다(김수미, 김연식, 1996). 이때 접두사 ‘메타’는 변화와 이후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그리스어 ‘μετα’에서 유래된 어휘로, ‘직접적인 사건을 떨어져서 고찰하여 그 사건을 초월하여 제기할 수 있는’이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메타인지는 포괄적인 의미에서 인지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지식이며 인지 그 자체에 대한 이해라 할 수 있다. | |
메타인지의 정의는 무엇인가? | 메타인지는 메타기억이라는 용어에서 비롯된 것으로, 메타이해, 메타집중, 메타의사교환, 메타언어 그리고 메타기억 등을 모두 포괄하는 광의적 의미의 개념이다(김수미, 김연식, 1996). 이때 접두사 ‘메타’는 변화와 이후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그리스어 ‘μετα’에서 유래된 어휘로, ‘직접적인 사건을 떨어져서 고찰하여 그 사건을 초월하여 제기할 수 있는’이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