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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습과 기억의 생물학적 기초(II) :실험동물 모델체계를 사용한 연구들의 개관
The Biological Base of Learning and Memory(II):A Review of the Studies Employing Animal Model Systems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7 no.3, 1996년, pp.37 - 60  

문양호 (육군사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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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심리학적 관점에서,학습은 우리가 환경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뇌내 신경세표의 회로망으로 전이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학습과 기억의 생물할적 실체를 찾고자 하는 연구들에는,기억 또는 정보의 저장이 신경계내 시냅스수정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는 가정하에,특정 유형의 학습과 관련된 신경회로를 규명하고 신경가소성의 기초를 밝히려는 노력들이 있었다.이와는 달리 신경계내 뉴련들로 연결된 복잡한 신경망의 형태들이 특정정보를 표상한다고 보고,학습과 기억에 관련된 신경구조물들의 상호작용 기초를 분석 하려는 노력들이 있었다.본 연구는,전자의 입장에서,학습과 기억에 필수적인 엔그램의 부위를 찾기 위하여 사용된느 연구방법과 주요 실험동물 모델체계들의 특성,그리고 이러한 모델체계들을 사용한 연구결과들을 개관하였다.즉,본 논고는 실험동물 모델체계를 사용하여 학습과 기억에 필수적으로 관여하는 기억흔적회로를 찾아내고,그 신경회로내에서 학습과 기억에 결정적인 신경의 가소적 변화가 일어나는 부위를 규명하며,학습과정중에 신경수준에서 일어나는 시냅스의 수정에 대한 신경생리적,생화학적 기제를 밝히고자 한 연구들을 개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the biopsychological point of view,learning could be defined as the processes to transfer the information that we obtain from environment to the neural circuits in the brain.In the studies to determine the biological substrates of learning and memory,there was a remarkable effort to identify 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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