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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유니포머티에 기인한 조향휠의 시미현상 연구
Shimmy Phenomena of Steering Wheel Due to the Tire Uniformity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16 no.1, 1997년, pp.54 - 59  

김종관 (조선대학교 기계공학과) ,  송상기 (순천공업전문대학) ,  오진우 (인하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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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진동은 공기저항력, 엔진가진력, 타이어의 불균형 질량 그리고 타이어 유니포머티에 의한 가진력의 결과이다. 특히 조향계의 셰이크와 시미현상은 차체 진동, 타이어 불균형 진동 그리고 타이어 유니포머티와 관련이 깊다.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의 불균형 질량과 타이어 유니포머티에 의한 시미현상을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ehicle vibrations result from the exciting forces which are caused by air resistance, engine firing, tire mass unbalance and tire uniformity. Especially, the shake and shimmy phenomena in the steering system are closely related to the vehicle vibration, the tire unbalance, and the tire uniform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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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승용차 제조회사에서는 타이어의 중량불균형만을, 타이어 제조회사에서는 유니포머티성분만을 관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타이어의 가 진력에 의한 조향휠의 진동 연구를 위하여 엔진과 트랜스밋션의 6사유도를 포함하여 총 29자유도로 모델링하였나.
  •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의 유니포머티에 의한 조향휠의 진동을 해석하기 위해 일반 승용차 메이커에서 사용하고 있는 설계 좌표(T.L.H.)를 기준으로 하여 현가계와 조향 계의 각 시스템들을 모델링하였으며 엔진과 트랜스미션의 운동, 차체의 동특성 그리고 타이어 불균형 질량과 유니포머티 성분 중 전후방향의 힘 변동(TFV), 좌우방향의힘 변동(LFV), 상하방향의 힘 변동(RFV) 등이 조향휠의 회전방향 진동인 시미 현상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시미에 미치는 중요 인자들을 밝혔다.

가설 설정

  • 여기에서 각 힘 변동값 중 일차 하모닉에 대한 식 만을 고려하였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차량의 진동 중 20(Hz) 미만의 낮은 주파수 문제를 해석할 때는힘 변동 중 일차 하모닉의 값이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또한, RFV와 LFV은 속도에 독립적이기 때문에 2차식으로, TFV는 속도의 의존성이 크기 때문에 3차식으로 가정 하였다.
  • 위와 같이 중량 불균형 만이 아느」타이어의 유니포머티를 고려한 조향휠의 동석 응답을 고찰하기 위하여 정상상태인 경우 다음과 같이 해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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