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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개발을 위한 학습도구로서의 정보처리모형의 타당성 연구
A Feasibility Study on Information Processing Models as Learning Tools for Developing Creativit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2 no.4, 1998년, pp.87 - 103  

유소영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문헌정보학계에서 개발하여 학습도구로 사용하고 있는 정보처리모형이 왜 창의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가? 창의성은 정보의 통합에서 생긴다는 전제를 가지고, 사람의 마음과 두뇌가 정보를 처리할 때와 정보처리모형을 사용할 때 정보통합이 일어나는가를 살펴본 결과 양자에서 다 같이 그 시스템 자체가 창의성을 생산해 내는 정보의 통합을 위한 장치임이 드러났다. 그러므로 정보처리모형의 사용은 사고과정의 정보통합을 도울 수 있다. 또 문자나 언어와 같은 심리적 도구의 기능이 사람의 사고과정에서 일어나는 정보의 통합을 돕는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미루어 정보처리모형도 하나의 심리적 도구이므로 사고과정에서 일어나는 정보의 통합을 도와준다고 유추할 수 있다. 따라서 정보처리모형은 두 가지 이유에서 인간정보처리가 통합적이 되도록 도와준다. 즉 창의성을 돕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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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is the reason that the use of an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PM) contributes to enhancement of students' creativity? Postulated creativity is generated from integration of information, the author discloses the function of a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 and an IPM is an integrating pr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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