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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soparametric Mapping 방법을 사용한 선체 유한요소 모델링
Finite Element Modeling of Ship Structure using Isoparametric Mapp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12 no.1, 1999년, pp.67 - 74  

송의준 (한라중공업(주) 삼호조선소) ,  이재환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병현 (한국기계연구원 구조시스템 연구부) ,  김용대 (한국기계연구원 선박해양공학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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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문에서는 선체 중앙부의 유한요소 모델링진동해석이 수행되었다. 횡부재와 종통부재가 만나 3차원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선체구조는 복잡한 구조적 특성 때문에 모델링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선수, 선미부에 비해 비교적 부재간의 접속이 간단한 중앙평행부의 진동해석과 같은 경우에는 모델링 기법을 개발해 사용할 수도 있다. 중앙부 횡부재와 종통부재가 만나는 부분의 접속성과 형상표현을 위해 keypoint, super element(SE) 개념을 도입하였고 형성된 SE 들을 isoparametric mapping 기법을 접속된 3차원 부재용으로 개선하여 유한요소로 분할하였다. 진동해석용으로 형성된 선체중앙부 요소망을 ANSYS로 가시화하였고 자유진동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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