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양인 환자의 태음인 오치 2 증례와 양격산화탕과 형방도적산의 차이점에 대한 고찰
2 Case of Soyangin Patients mistreated with Taeumin and a study about the difference between the Yangkyuksanhwatang and the Hyungbangdojoksan 원문보기

사상체질의학회지 = Journal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v.11 no.2, 1999년, pp.391 - 395  

임규성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  고병희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  송일병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인은 소양인 환자의 태음인 오치 2증례를 통해 소양인에게 태음인처방(열다한소탕과 같은 하제의 성격)을 주었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살펴보게 되었다. 이러한 경우에 대해 비슷한 임상적 예와 이론을 상한론의 조문에서 또한 찾아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소양인에게 열다한소탕과 같은 성격의 태음인 처방을 주었을 때 소양인리병 흉격열증이나 소양인 표병 결흉증과 같은 양상이 나올 것이라는 가정을 가질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experienced two case of Soyang patients who was treated with Taeumin at first. Two patients had a somewhat different pathogenic pattern. I found similiar patterns from "Sanghanrhon". Practical 2 case and 2 clinical theories in the "Sanghanrhon" make me assume the result of Soyangin who take Taewni...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통해 소양인에게 태음인 처방을 투여하였을 때 어떠한 결과가 나올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며 2 증례가 어떤 병증의 차이를 갖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두 환자의 경우 각기 양격산화탕과 도적강기탕으로 처방을 바꾸어 효과를 보았는데 이에 대하여서 본인은 『傷寒論』 과 『東醫壽世保元』 을 중심으로 두 처방을 비교 고찰하고자 하였다.
  • 본인은 경회대학교 한방병원 사상체질의학과의 입원환자중 처음에는 태음인으로 진단하고 치료를 하다가 소양인으로 바꾸어 진단하여 좋은 효과를 가진 2명의 환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통해 소양인에게 태음인 처방을 투여하였을 때 어떠한 결과가 나올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며 2 증례가 어떤 병증의 차이를 갖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인은 경회대학교 한방병원 사상체질의학과의 입원환자중 처음에는 태음인으로 진단하고 치료를 하다가 소양인으로 바꾸어 진단하여 좋은 효과를 가진 2명의 환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통해 소양인에게 태음인 처방을 투여하였을 때 어떠한 결과가 나올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며 2 증례가 어떤 병증의 차이를 갖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두 환자의 경우 각기 양격산화탕과 도적강기탕으로 처방을 바꾸어 효과를 보았는데 이에 대하여서 본인은 『傷寒論』 과 『東醫壽世保元』 을 중심으로 두 처방을 비교 고찰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7/7- 아직 얼굴은 여전히 붉으나 환자 본인은 좋아졌다고 표현. 가슴답답은 없고 입마름도 없다고합. 심하부압통은 소실.
  • 즉 형망도 적산은 표한병과 리열병이 함께 동반된 경우이고 양격산화탕은 형방도적산에서 더 전화된 리열병을 다루고 있다고 보아진다 . 그리고 2 증례를 통해 소양인 에게 태음인 약 ( 열다한소탕과 같은 하제성격의 저방 
     
    ) 율 주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반응이 結뼈과 i 京 
     
    R 쩌散火 ibi 을 써야 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을 가정해 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