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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전철 차량시스템의 주행성능 예측 소프트웨어의 개발
Development of High Speed Train Performance Simulation Softwar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24 no.1 = no.173, 2000년, pp.134 - 143  

정경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김상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박수홍 ,  이장용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rain performance simulation (TPS) software is a computer program that simulates the operation of a train system over a specified railway route and it is widely used in railroad operation and research applications. Numerical and graphical results from the simulation software, which is developed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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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고속전철의 주행시간과에너지 소비량의 계획 및 타당성 조사를 위하여고안되었다. 개발 초기 단계에서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필요한 기초 지식은 De-Consult 의 DeCRUN 프로그램을 참조하였다 가 DeCRUN 프로그램은 1980 년대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기본 구성 및 활용도 면에서 우리에게 기초적인 지식을 주기에는충분하지만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에서는 다양한차량 편성에 대한 적용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본 연구에서는 독자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국내 차량 편성안에 대하여 적용하고 비교 평가할수 있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고속전철의 다양한 차량편성과 주요 시스템의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활용할 수 있는 독자적인 주행성능 예측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목표로하였다.
  • 본 소프트웨어의 목적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같이 차량의 주행시간 및 소비에너지의 계산이다. 본 소프트웨어에서는 목적에 부합되는 기능 이외에 사용자의 편 의 를方 위 하여 'GUI 환경 을 MS Windows 환경하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열차 주행 성능 예측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에서추진중인 차량편성 모델들에 대한 주행시간과 열차속도, 소비에너지 등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효율적인 차량 편성안을 결정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작성하는데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전철의 열차 성능을 계산하고 차량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열차주행성능 예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고속전철 기술개발사업에서 추진중인 차량편성 모델들에 대한 주행시간과 소비에너지 등을비교 분석하여 효율적인 차량 편성을 위한 기초로삼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로정보, 차량정보, 속도한계등을 고려하여 차량편성별 주행시간과 평균 소비에너지량, 속도 프로파일 등의 계산 및 차량별 비교에 관점을 두었으며 차량의 기본설계를 위한 기초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는 단계에서의 연구 결과이다. 그러나 향후, 상세한 연구단계에서의 문제의 복잡성을 미루어 볼 때 사용자가 가장 효과적인 변화를 줄 수 있도록 하는 최적화 툴의 개발이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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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Quetin F, Castel L, Gautier P, and Zheng J.S, 1997, 'A New Tool to Optimize the Travel Time Won on Tilting Trains Versus Investment,' WCRR97 Vol.A, pp.67-72 

  2. Howard S.M, Gill L.C, and Wong P.J, 1983, 'Review and Assessment of Train Performance Simulation Model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917, pp.1-6 

  3. Deutsche Eisenbahn-Consulting GmbH, 1989, 'Determination of Running Time and Energy Consumption for Planning and Feasibility Studies.' 

  4. DE-Consult, 1997, Very High Speed Rail Project, Final Report Phase 1 , Vol. 1 

  5. Peters, 1997, 'Drag and Resistance to Motion of a New Generation of Korean High Speed Trains,' Krauss Maffei short term report LA-TB-05/97 

  6. 伊原一夫, 1997, 철도차량メカズム圖鑑, グランブリ出版 

  7. 김선호, 1998, '철도시스템의 이해,' 자작아카데미 

  8. 한국철도기술연구원, 1998, '고속전철시스템 기본사양.' 

  9. 한국생산기술연구원, 1998, '차량시스템 개념설계 및 평가기술개발,' G7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 2차연도 보고서 

  10. 한국생산기술연구원, 1998, '차량시스템 편성안개요,' 차량시스템 엔지니어링기술분야 기술협의회 기술검토자료(차량시스템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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