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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6 = no.73, 2012년, pp.609 - 615
이창형 (Department of Electric Traction and Signalling,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이종우 (Department of Electric Traction and Signalling,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TPS (Train Performance Simulation) based on ATO (Automatic Train Operation) is required for driverless LRT (Light Rail Transit) operation plan instead of typical TPS based on driver operation. In this paper, new TPS model using ATO pattern is proposed and compared with the automatic train oper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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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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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운전의 시나리오는 어떤 상황들을 가정하여 설계되는가? | 무인운전 운전계획은 무인운전에 필요한 모든 변수를 도출하고, 무인운전을 위한 시나리오를 설정한다. 무인운전의 시나리오는 정상상태, 비정상 상태, 기능이 제한된 상태, 수동운전 상태 등 다양한 상황을 가정하여 시나리오를 설정한다. 열차주행과 관련된 변수들은 선로변수인 구배, 곡선, 역 등이 있고, 차량변수는 제동력, 가속력 등이 있고, 운전명령에 관련된 주행, 타행, 제동 등이 있다. | |
무인운전 경전철 운전계획을 위해 필요한 기술은? | 무인운전 경전철 운전계획을 위해 수동운전 기반의 TPS(Train Performance Simulation) 대신에 ATO(Automatic Train Operation) 자동운전에 기반한 TPS가 요구된다. 본 논문은 ATO 패턴을 사용하는 새로운 TPS 모델을 제시하고, 서울지하철 6호선의 시험구간과 부산-김해 경전철 전체 노선의 실제 자동운전 운행결과와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하였다. | |
기존 TPS 연구에서 TPS의 핵심은 무엇인가? | 시뮬레이션을 위해 Simulink를 이용하여 열차성능 시뮬레이션 블록들과 GA 블록들을 설계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TPS의 핵심은 역행과 타행에 대한 전방향 속도궤적과 제동에 대한 후방향 속도궤적을 계산하여 양자의 교차점인 제동 시점을 계산하여 정해진 역간 거리를 주행하기 위한 속도 프로파일을 산출하는 방식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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