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에 매설되어 있는 도시가스배관은 부식성 없는 유체이기 때문에 화학플랜트배관보다는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그러나, 도시가스는 일반적으로 도심지역에 공급됨으로 공급지역의 여러 간섭시설물과 환경에 의한 부식과 시설물의 굴착공사로 야기되는 제 3자 사고등으로 큰 사고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지하매설된 배관이므로, 배관의 손상여부를 파악하고 검사하는 것이 상당히 난해하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지하매설배관의 위험성 개념을 도입하여, 위험지역 배관을 선정하여 관리하는 것으로 접근하였다. 여기서 위험성은 부식요인, 설계 및 시공요인, 유지관리요인으로 파악하여 나타내었고, 배관의 정성적인 위험성을 점수로 표현하여, 정량적인 숫자로 표현하였다. 또한 Key 인자 개념과 비용에 대한 손상보완대책 개념을 프로그램에 도입하여, 신뢰성과 안전경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본 위험성 평가 프로그램은 비쥬얼 베이직을 사용하여 개발하였고, GIS와 연계하였다.
지하에 매설되어 있는 도시가스배관은 부식성 없는 유체이기 때문에 화학플랜트배관보다는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그러나, 도시가스는 일반적으로 도심지역에 공급됨으로 공급지역의 여러 간섭시설물과 환경에 의한 부식과 시설물의 굴착공사로 야기되는 제 3자 사고등으로 큰 사고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지하매설된 배관이므로, 배관의 손상여부를 파악하고 검사하는 것이 상당히 난해하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지하매설배관의 위험성 개념을 도입하여, 위험지역 배관을 선정하여 관리하는 것으로 접근하였다. 여기서 위험성은 부식요인, 설계 및 시공요인, 유지관리요인으로 파악하여 나타내었고, 배관의 정성적인 위험성을 점수로 표현하여, 정량적인 숫자로 표현하였다. 또한 Key 인자 개념과 비용에 대한 손상보완대책 개념을 프로그램에 도입하여, 신뢰성과 안전경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본 위험성 평가 프로그램은 비쥬얼 베이직을 사용하여 개발하였고, GIS와 연계하였다.
The underground buried pipelines of Natural gas are relatively safer than any other pipelines of chemical plants, because Natural gas is non-corrosive fluid. But Natural gas is supplied normally the downtown area. So, it may be a disaster because of corrosion which is caused interference facilities,...
The underground buried pipelines of Natural gas are relatively safer than any other pipelines of chemical plants, because Natural gas is non-corrosive fluid. But Natural gas is supplied normally the downtown area. So, it may be a disaster because of corrosion which is caused interference facilities, environment and third party accident which is caused facilities construction. Especially, it is very difficult to find out and inspect damages of pipeline because of buried pipelines. Therefore this paper approached to select and manage risk region pipelines according to introduction of underground buried pipeline's risk concept. Risk was indicated three parts - corrosion factor, design and construction factor, maintence and management factor - in this paper, Therefore qualitive risk of pipelines showed score as quantitative number. Also it was thought to be helpful in confidence and safety management that the concept of key index and failure supplementation measures to cost introduces this program. We developed this risk assessment program using visual basic tool and interfaced GIS.
The underground buried pipelines of Natural gas are relatively safer than any other pipelines of chemical plants, because Natural gas is non-corrosive fluid. But Natural gas is supplied normally the downtown area. So, it may be a disaster because of corrosion which is caused interference facilities, environment and third party accident which is caused facilities construction. Especially, it is very difficult to find out and inspect damages of pipeline because of buried pipelines. Therefore this paper approached to select and manage risk region pipelines according to introduction of underground buried pipeline's risk concept. Risk was indicated three parts - corrosion factor, design and construction factor, maintence and management factor - in this paper, Therefore qualitive risk of pipelines showed score as quantitative number. Also it was thought to be helpful in confidence and safety management that the concept of key index and failure supplementation measures to cost introduces this program. We developed this risk assessment program using visual basic tool and interfaced G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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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우리는 배관위험을 줄이는데 사용되는 재원이 한정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그러기에, 한계적인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본 연구팀은 국내도시가스업계에 맞는 매설배관 위험성 평가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도시가스사에 구축되어 있거나, 진행 중에 있는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의 정보를 최대한 이용하여, 위험성 평가기법을 수행할 생각이며, 추후 N-GIS의 구축 시 기타 도심지역내의 시설물과 연계하는 방향도 고려하고자 한다.
그러나, 배관의 관리시스템과 토양 및 주변 환경의 차이로 인해서, 이런 국가들의 시스템들을 그대로 모방하여 사용해도 효과적인 성과를 거두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실정에 맞는 매설배관의 위험성 평가알고리즘을 개발하여 국내 도시가스업계의 안전관리에 활용하는 것이다. 실질적인 프로그램의 활용을 위해서 도시가스회사인 (주)삼천리 GIS/MIS 시스템 환경에 맞게 개발하였다.
또한 기존의 Scoring model에서 한 단계 진전하기 위해서, 배관의 위험을 주는 요소들을 세분화하고, 도시가스사의 특성상 다양한 도심지역의 간섭시설물의 영향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그리고, 도시가스사에 구축되어 있거나, 진행 중에 있는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의 정보를 최대한 이용하여, 위험성 평가기법을 수행할 생각이며, 추후 N-GIS의 구축 시 기타 도심지역내의 시설물과 연계하는 방향도 고려하고자 한다.
여기서, 사고발생빈도, 즉 사고확률을 포함시키지는 않았지만, 위험성을 나타내는 손상요인들 안에 여러 인자들 사이의 가중치를 두어서, 사고가 일어나게 되는 원인별 기여도를 표시하여, 이 부분들을 어느 정도 보완하고자 하였다.
이 적용기법은 배관에 위험을 미치는 요인들의 정성적인 위험성을 정량적인 점수로 표시하여, 배관별로 위험성을 나타내고, 유지관리 및 보수 시 차별적으로 대처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제안 방법
10까지 보여주고 있다. 본 프로그램의 특징은 손상위험요인의 편집이 가능하여, 프로그램의 변화를 용이하게 하였으며, 지역별 조회를 통해서 해당 지역(최소단위는 "동”)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손상보완 대책은 비용을 고려하여 유지보수 대책의 순위를 결정할 수 있게 구성하여 비용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안전경영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된다. 각각의 구성성분들을 검토해 볼 때, 배관의 부식요인은 토양의 환경과 간섭시설물 등에 의한 간섭에 영향을 받게되고, 음극 방식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세 가지 세부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유지관리요인에 있어서는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타공사이고, 유지관리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순찰주기, 주민홍보요소가 추가되었고, 매설정보 및 안전조치들은 매설된 배관 또는 타공사 지역 배관에 대한 현재상태를 나타내는 요소가 된다.
개념을 도입하여다. 따라서, 손상위험요인점수와 Key인자의 위험상태로 위험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있다. 따라서, 이 GIS 시스템에 본 매설 배관 위험성 평가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효율적인 배관관리를 시도하였다. Table 5는 매설 배관 위험성 평가 프로그램과 GIS와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여기서, 배관에서 일어나는 사고의 경우는 저]3자에 인한 요인이 부식요인보다는 많지만, 제3자는 효과적인 관리시스템을 통해서 부식보다 더 쉽게 위험성을 감소할 수 있는 부분인데 반해서, 부식요인은 보다 철저한 조사와 원인해석이 필요하므로, 큰 차이를 두지 않았다.또한 배관의 초기 시공시의 결함은 배관이 손상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설계 및 시공요인을 두어서, 배관시공 초기부터 위험성 평가의 기본개념을 도입하였다
유지관리요인에 있어서는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타공사이고, 유지관리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순찰주기, 주민홍보요소가 추가되었고, 매설정보 및 안전조치들은 매설된 배관 또는 타공사 지역 배관에 대한 현재상태를 나타내는 요소가 된다. 마지막으로 설계 및 시공부분의 설계, 시공요소로 나누어서 평가요소들을 구성하였다. 배관 손상위험에 대한 결과를 손상결과로 표현하며, 여기서는 주위환경과 사업상, 인명 등과 같은 인적 영향에 미치는 세 가지로 구분하였으나, 도시가스사의 경우는 배관손상시의 결과는 아주 작은 사고를 제외하고는 거의 동일한 파급효과를 미치기 때문에 도시가스사에 적용될 위험성 평가 기법에서는 사고손상결과의 부분은 생략하였다.
본 기법을 적용함에 있어서, 제 1단계인용 배관의 구분은 (주)삼천리의 GIS 및 MIS에서 사용하는배관번호를 기본으로 하였다. 이 번호는배관시공시 압력별 관경별 구분되어 있기에 이를 이용하였고, 대상배관은 강관이다.
본 기법이 다양한 개별인자들의 합으로 위험성을 판단하기 때문에, 자칫 위험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점수가 위험Level이하일 경우, 위험지역으로 관리가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부식을 야기할 수 있는 상황 및 유지관리 위험지역에 관련된 일부인자(5가지)에 대하여 Key 인자 개념을 도입하여다. 따라서, 손상위험요인점수와 Key인자의 위험상태로 위험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실정에 맞는 매설배관의 위험성 평가알고리즘을 개발하여 국내 도시가스업계의 안전관리에 활용하는 것이다. 실질적인 프로그램의 활용을 위해서 도시가스회사인 (주)삼천리 GIS/MIS 시스템 환경에 맞게 개발하였다.
위험성 평가를 위하여서는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배관의 손상위험요인과 손상결과로 구분하였다. 손상위험요인 및 손상결과 요인의구성은 Fig.
그리고,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요소들은 기매설되어 있는 지중전력선 및 전철과 같은 간섭시설물과 시설물의 굴착공사인 타 공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구성요소를 기초로 하여서, 배관의 상황 및 주변인자의 상황을 파악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변화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특히 손상보완대책은 비용/효과 (Benefit/Cost)개념을 도입하여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구성되어 있다. 본 위험성 평가 프로그램의 이름은 "매설배관 수명예측“ 이다.
구성인자의 수는 총 63개인자(부식 - 23, 설계 및 시공 - 11, 유지관리 - 29)로 구성되어있으며, 점수는 위험차이를 세분하기 위해 500 점으로 하였다.
본 기법을 적용함에 있어서, 제 1단계인용 배관의 구분은 (주)삼천리의 GIS 및 MIS에서 사용하는배관번호를 기본으로 하였다. 이 번호는배관시공시 압력별 관경별 구분되어 있기에 이를 이용하였고, 대상배관은 강관이다.
성능/효과
2. 개발된 프로그램은 기존의 국내외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에 비해.서, 국내 도시가스 사의 현장 실제 자료들을 토대로 개발하여, 현장 적용성을 한 차원 높였으며, GIS와 연계하여 손쉽게 위험지역을 파악할 수 있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기존의 국내외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에 비해.서, 국내 도시가스 사의 현장 실제 자료들을 토대로 개발하여, 현장 적용성을 한 차원 높였으며, GIS와 연계하여 손쉽게 위험지역을 파악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3.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위험지역을 파악하여 비용에 따른 위험의 감소효과를 비교한 후, 효과적인 유지관리 대책을 선정하여 자원을 투입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며, 본 프로그램이 매설배관에 대한 안전경영의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프로그램의 특징은 손상위험요인의 편집이 가능하여, 프로그램의 변화를 용이하게 하였으며, 지역별 조회를 통해서 해당 지역(최소단위는 "동”)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손상보완 대책은 비용을 고려하여 유지보수 대책의 순위를 결정할 수 있게 구성하여 비용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안전경영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이 부분도 대책별 운영자가 새롭게 추가입력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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