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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비저항 모니터링을 이용한 해수침투 파악
Detection of Sea-water Intrusion Caused by Tidal Action Using DC Resistivity Monitoring 원문보기

물리탐사 = Geophysical exploration, v.3 no.1, 2000년, pp.1 - 6  

황학수 (한국자원연구소 자원연구부) ,  이상규 (한국자원연구소 자원연구부) ,  고동찬 (한국자원연구소 지구환경부) ,  김양수 (충남대학교 지질학과) ,  박인화 (한국자원연구소 자원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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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지역은 해안과 인접한 경기도 화성군 석천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면적은 약 1$km^2$이다. 이 지역은 기아 자동차 화성공장 건설 이전에 이미 해수침투에 의해 오염된 지역으로 알려져 왔으나, 지구물리적 또는 지구화학적 방법을 통하여 해수침투에 의한 오염분포 현황과 오염의 계속적인 진행 여부가 체계적으로 연구되지 않은 지역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구물리적 방법(슐럼버져배열의 전기비저항 수직탐사, 쌍극자-쌍극자배열2차원 전기비저항탐사)을 사용하여 해수침투에 의해 오염된 범위 및 해수침투의 주 경로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해수침투의 진행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하나의 증거인 조석운동에 의한 해수의 유동을 확인하기 위하여 슐럼버져배열을 사용한 전기비저항 모니터링도 수행하였다. 전기비저항 수직탐사의 결과로부터 조사지역은 2개의 영역, 즉 $\~30$ ohm-m 이하 그리고 그 이상의 전기비저항 분포를 나타내는 영역으로 구분된다. 여기서, $\~30$ ohm-m 이하의 낮은 전기비저항을 보이는 부분은 조사지역의 천부에 존재하는 점토층의 분포와 일치하며, 구 해안선으로 갈수록 점토층의 전기비저항은 매우 낮은 값을 갖는다. 수리 지질학적 분석에 의하면 구 해안선으로부터 약 200 m내에 분포하는 점토층은 해수에 의해 이미 오염되었으며, 이 같은 점토층은 하부에 존재하는 사질층의 전기전도도보다 약 8배 정도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북서-남동방향으로 평행하게 설정된 2개의 측선에서 수행된 2차원 전기비저항탐사의 해석 결과에 의하면 구 해안선으로부터 북동방향으로 서로 평행하게 발달된 2개의 가능한 해수침투 경로가 확인되었으며, 그 중 상대적으로 남쪽에 존재하는 침투경로는 심부 80 m이상까지 낮은 전기비저항대가 연장 발달된 것으로 해석되었다. 구 해안선으로부터 내륙으로 약 260 m되는 지점(2차원 전기비저항탐사로부터 심부 80 m 이상까지 연장 발달된 것으로 해석된 침투경로 상의 한 측점)에서 실시한 전기비저항 모니터링 자료에서 조석운동에 의한 12시간의 주기를 갖는 겉보기비저항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같은 사실로 보아 2차원 전기비저항탐사에서 해석된 낮은 전기비저항 이상대는 암반 내에 발달한 파쇄대로서, 조석운동에 의한 해수의 유동통로이며, 이같은 파쇄대를 따라 현재에도 해수침투가 진행되고 있다는 결론을 유추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1 $km^2$ area studied is located in Sukchun-ri, Hwasung-koon, the southern part of Kyeonggi-do. Even though this site has been known as a contaminated area caused by seawater intrusions, geophysical and geochemical surveys have never been carried out at the site to determine the ext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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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구물리탐사의 일종인 전기비저항탐사를 사용하여 기아자동차 공장건설 전에 이루어진 해수 침투에 의한 오염영역과 우세한 침투경로 그리고 현재도 해수 침투가 지속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3) 로부터 측점 mon#l의 지하 하부는 해수에 의해 완전히 오염된 구간임을 유추할 수 있고, 또한 12시간 주기를 갖는 조석운동에 대하여 정확한 음의 상관을 보이는 측점 mon#2 부근에는 해수와 담수가 혼재하고 있는 전이대가 존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유로는 담수의 수두가 일정하다는 가정 하에 바닷물이 만조일 때는 간조일 때에 비하여 해수의 수두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해수-담수 전이대의 위치는 내륙으로 이동할 것 (즉, 동일 측점에서의 겉보기 전기비저항은 낮아짐)이며, 간조일 때는 반대로 전이대의 위치가 바다쪽으로 밀려 나갈 것(즉, 동일 측점에서의 겉보기 전기비저항은 상대적으로 높아짐)이다. 그러므로 측점 mon#2 부근에서는 현재에도 해수침투가 진행 중에 있으며, 오염원의 이동 통로로는 기반암내에 존재하는 파쇄대인 것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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