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극법 전기비저항 탐사에 의한 지하수탐사
A Pole-pole Electrical Survey for Groundwater 원문보기

물리탐사 = Geophysical exploration, v.3 no.3, 2000년, pp.88 - 93  

조동행 (인하대학교 지구환경공학부) ,  지상근 (인하대학교 지구환경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화강암이 분포하는 경기도 여주군 대신면 상구리 양지말 지역에서, 측선길이 400m에 걸친 2극법 전기비저항 탐사를 실시하여 약 l00m 심도까지의 지질구분 즉 신선한 암석, 연약지반, 대수층 등을 탐지할 수 있었다. 이어서 실시한 슬럼버저 수직탐사도 이를 뒷받침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물리탐사 종료 직후 실시한 시추에 의하여 암반 대수층의 존재를 60m 심도에서 확인하였다. 이 심도는 전기비저항 구조단면도에 나타난 것과 대체로 일치한다. 시추로서 추가 확인된 l00m 심도의 작은 대수층은 상기한 비저항 단면도에는 보이지 않는다. 간단한 수치모델링을 실시하여 다른 전극배열법으로는 상기한 제 2의 대수층을 확인할 수 있는가를 검토하였으나 웨너, 슐럼버저, 쌍극자, 단극-쌍극자 어떤 방법으로도 이 대수층을 탐지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may be summarized as follows. By means of a pole-pole electrical survey, major geological features, i.e, fresh rocks, fractured & weak & saturated rocks, fresh water bearing aquifer, were successfully delineated in the surveyed area of a granite region in Korea. The subsequent Sch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본 논문의 탐사지역이 위치한 경기도 여주군 대신면 상구리 양지말의 탐사 현장은 지형, 인근의 인가 등 여러가지 여건상, 탐사측선을 최대 400 m 이상 연장하기가 힘든 곳이다. 어떤 탐사심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2극법 배열이(pole-pole array) 다른 전극배열에 비하여 짧은 전극전개거리로서도 좋다는 보고 를(鳥 裕雅 외, 1995) 참고하여, 이번의 지하수탐사에서는 2극 법을 시험적으로 적용하여 보기로 하였다. 물론 2극법이 분해능이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상대 탐지능력은 최소한 다른 전극배열에 비해서 비슷하며, 이것이 사실이라면 전극 4개를 움직여야 하는 쌍극자 배열 대신, 전극 2개만을 움직이는 2극 법이 개사의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된 것이 또한 본 지하수탐사에서 2극법을 채택하게 된 연유이다.
  • 이번의 경우와 같이, 수직방향으로 서로 떨어져 있는 저비저 항 이상대가 각기 다른 전극배열에 따라 어떻게 비저항 단면 도상에 나타나는가를 보기 위하여 본 지하수 탐사 결과를 간 략히 한 모델을 설정한 후 forward 모델링을 하여 보았다. 저 비저항대는 그 두께가 각각 20m, 10m, 이상대의 수평방향 길이는 모두 80m, 비저항은 상부는 174 Ω·m, 하부는 188 n·m이고 주변 매질은 2500X2 - m의 비저항을 갖는 모델이다.
  • 이상의 주 저비저항대의 존재와 층후를 다시 한번 확인키 위하여 수평거리 250m 지점에 중심을 둔 슐럼버저 수직탐사 를 추가로 실시하였다. 이 지점은 물론 저비저항대 중심의 직 상부에 해당한다.
  • 탐사대상인 대수층은 화강암체의 연약지반내에 부존할 것으로 예상하고, 희망하는 최대 탐사심도는 약 100m로 하였다. 이에 따라 2극법 탐사의 전극간격 단위, 즉 최소 전극간격을 20 m로 하고, 최대 전극간격은 200m(n=10에 해당)로 결정하였다.
  • 지질학적으로 화강암이 분포하는 본 지역에서 측선길이 400 m인 측선을 따라 2극법 전기비저항 탐사를 수행하여 대략 심도 100m까지의 전기비저항 구조와 이에 의한 암반구분, 대수층 탐지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다. 2극법의 분해능, 특히 수평 방향 분해능이 여타의 전극배열보다 낮기 때문에, 비저항 구조의 세밀한 면은 물론 밝힐 수 없었겠지만, 주요한 포인트는 놓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대상 데이터

  • 본 논문의 탐사지역이 위치한 경기도 여주군 대신면 상구리 양지말의 탐사 현장은 지형, 인근의 인가 등 여러가지 여건상, 탐사측선을 최대 400 m 이상 연장하기가 힘든 곳이다. 어떤 탐사심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2극법 배열이(pole-pole array) 다른 전극배열에 비하여 짧은 전극전개거리로서도 좋다는 보고 를(鳥 裕雅 외, 1995) 참고하여, 이번의 지하수탐사에서는 2극 법을 시험적으로 적용하여 보기로 하였다.
  • 본 현장탐사 연구지역은 경기도 여주군 대신면 상구리 양지 말이며 인근 골프장의 생활용수로서 지하수개발이 시급한 곳이다. 이곳과 인근 지역은 광주산맥의 지맥인 우둔산이 남북방향으로 둘러 쌓여 있고, 남한강으로 유입되는 신내천과 기타 군소 하계가 분포한다.
  • 이상의 탐사 결과를 토대로 대수층의 직상부라 생각되는 수평거리 250m 지점에서 시추를 실시하였다. 시추는 이수(泥水) 의 주입이 없이 압축공기에 의한 회전타격식에 의하였기 때문에 출수와 출수 심도를 비교적 용이하게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었다.
  • 탐사대상인 대수층은 화강암체의 연약지반내에 부존할 것으로 예상하고, 희망하는 최대 탐사심도는 약 100m로 하였다. 이에 따라 2극법 탐사의 전극간격 단위, 즉 최소 전극간격을 20 m로 하고, 최대 전극간격은 200m(n=10에 해당)로 결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