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간호교육의 현황과 과제
The Present Situation and Tasks of University Nursing Education in Korea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5 no.1, 2000년, pp.120 - 126  

김윤희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간호과학부) ,  김광주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간호과학부) ,  조결자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간호과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grasp the history of nursing education from the beginning to the present in Korea, and grip and look-out current diversified systems of nursing education on basis of February, 2000 through literatural review and investigation by close telephone interviews. The basic nur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오늘날 간호교육은 대학으로 옮겨졌고, 점차 전문직 교육으로서의 기반을 이룩하기에 이르렀다. 간호교육이 고등교육기관인 대학으로 들어가게 된 것은 건강개념의 변화, 간호전문직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앙양, 규격에 맞게 팽창하고 있는 지식숙달에 대한 요구 등에 보다 효과적으로 부응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체계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그리고 간호교육이 다른 건강관련 분야의 발전과 더불어 꾸준한 발전을 하고 있으며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과 전문직이기 때문에 대학교육으로 발전되었다(서문자, 1998).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 나라의 각종 간호교육기관의 현황을 파악하고 앞으로를 전망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2000년도 2월 현재 전국의 간호교육기관의 현황을 조사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소 2000년 2월 현재의 간호교육제도와 교육기관의 실태를 파악하고 전망하고자 하였다.
  • 우리 나라의 간호교육에 대한 전망으로 간호조직환경의 변화, 계속교육의 증가, 간호교육 표준화와 인정과정의 제도화, 간호의 전문화, 간호교육의 정보화와 교수요원 및 교육장의 확보 그리고 대학원입시와 대학원 교육에 관해 살펴보았다. 살펴본 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 나라의 간호교육제도는 무엇이 있는가? 오늘날 우리 나라의 간호교육제도는 3년제 전문대학 과정, 4년제 학사학위 과정 및 대학원 과정이 있다. 대학원도 일반 대학원 이외 보건대학원, 행정대학원 등의 특수 대학원이 전국에 설립되어 있다.
간호교육이 고등교육기관인 대학으로 들어가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간호교육은 대학으로 옮겨졌고, 점차 전문직 교육으로서의 기반을 이룩하기에 이르렀다. 간호교육이 고등교육기관인 대학으로 들어가게 된 것은 건강개념의 변화, 간호전문직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앙양, 규격에 맞게 팽창하고 있는 지식숙달에 대한 요구 등에 보다 효과적으로 부응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체계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그리고 간호교육이 다른 건강관련 분야의 발전과 더불어 꾸준한 발전을 하고 있으며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과 전문직이기 때문에 대학교육으로 발전되었다(서문자, 1998).
우리 나라의 간호교육에 대한 전망으로 간호조직환경의 변화, 계속교육의 증가, 간호교육 표준화와 인정과정의 제도화, 간호의 전문화, 간호교육의 정보화와 교수요원 및 교육장의 확보 그리고 대학원입시와 대학원 교육에 관해 살펴본 사항을 요약한 결과는 무엇인가? 간호교육기관이 교육표준과 기준에 따라 교육하고 특성있는 교육운영이 바람직하다. 우리 나라의 간호전문화가 더욱 발달하여야 한다. 상급교육과 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시대와 사회의 요구에 따라 근본적인 교육환경대책을 세워야 한다. 지구화시대에 부응하는 신속한 정보에 민감하여야 한다. 대학교육에서 각 대학마다 교육목표와 내용의 특성화가 필요하며 부족한 교수의 수를 보충하여야 한다. 또한 대학원 논문심사 규정이 강화되어야 하고, 전문화에 부응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대학간에 협동체계를 수립하면 교육의 효율성을 가져올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