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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present status of graduate nursing curriculum in Korea, so as to provide basic data for improving nursing education. Methods: In order to analyze the present nursing curriculum,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home page of 81 nursing colleges in Kore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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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년제 간호학과 교과과정 분석을 통해 간호교육 현황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간호교과과정의 구조를 확인하고 포함된 하부 과정과 교과과정 분석을 통해 간호교육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서 미래 간호교육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분류틀에 따른 기초간호과학 분야에 해당하는 과목은 교양과정(학과기초/계열기초) 또는 간호학 전공으로 학교별로 다양하게 편성되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초간호과학은 간호학 전공을 이수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초과학 교과목으로 보고, 한국간호평가원 분류에 따라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으로 구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과목들이 기초간호과학으로 간호학에 포함되는 것으로 보아야하는 지, 간호학은 아니지만, 간호학에 필요한 과학으로 볼 지에 대한 간호계의 합의가 필요하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과 사회, 그리고 입학생의 변화라는 다양한 내외적인 영향 속에서 간호실무현장과 미래 간호사 역할에 요구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한 간호교육과정을 모색하기 위한 일차 단계로서, 현재 개설되어 있는 4년제 간호학과 교과과정을 분석하여 간호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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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이란? 교육의 변화는 교육과정의 변화를 의미한다. 교육과정이란 교육의 과정동안 계획된 모든 활동으로, 학생들에게 어떤 학습 경험을 안내할 것인 지를 주요 핵심요인으로 하며 교육방향을 제시하고 교육행위를 통제하는 설계도 기능을 한다(김대현, 이은화, 2005). 이와 같이 광의의 의미에서 교육과정은 교과목의 구성과 편성, 교육방법, 학생의 경험과 평가를 포함한 포괄적인 의미이나, 협의의 의미로 교과목을 말하며 이때의 교육과정이란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목과 동일시되므로(홍후조, 2004), 교과과정 분석을 통해 간호학과에서 다루어지는 교육내용 범위의 변화와 그 변화의 방향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근대간호가 도입된 시기는? 이에 따라 간호교육과정은 1903년 근대간호가 도입된 이래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의해 변화되어 왔다. 1900년대 당시 간호교육과정의 주요 교과목은 해부생리, 미생물학, 약물학, 위생, 외과 드레싱 준비, 기본간호술과 실습, 몸무게 측정, 식이공급/식이요법, 발열, 증후군 관찰, 이비인후과, 안과질환, 나이팅게일 생애 등이었다(이윤주, 2000).
간호교육과정의 패러다임 변화와 이에 따른 간호교육과정의 개편이 요구되는 이유는?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간호교육과정은 간호교육의 결과인 졸업생에 기대하는 역할과 능력이 변화하고 이에 따라 개선의 요구가 높은 것에 비해 그 변화는 미미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의학적 지식과 간호사의 역할확대로 인해 증가하는 교육내용을 4년의 제한된 교과과정 중에서 모두 포함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특성변화를 고려하고, 21세기 미래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효율적인 교육과정으로의 개선을 위한 간호교육과정의 패러다임의 변화와 이에 따른 간호교육과정의 개편이 요구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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