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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3, 2011년, pp.414 - 423
김미원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 박정모 (경인여자대학 간호과) , 한애경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present status of graduate nursing curriculum in Korea, so as to provide basic data for improving nursing education. Methods: In order to analyze the present nursing curriculum,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home page of 81 nursing colleges in Kore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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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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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이란? | 교육의 변화는 교육과정의 변화를 의미한다. 교육과정이란 교육의 과정동안 계획된 모든 활동으로, 학생들에게 어떤 학습 경험을 안내할 것인 지를 주요 핵심요인으로 하며 교육방향을 제시하고 교육행위를 통제하는 설계도 기능을 한다(김대현, 이은화, 2005). 이와 같이 광의의 의미에서 교육과정은 교과목의 구성과 편성, 교육방법, 학생의 경험과 평가를 포함한 포괄적인 의미이나, 협의의 의미로 교과목을 말하며 이때의 교육과정이란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목과 동일시되므로(홍후조, 2004), 교과과정 분석을 통해 간호학과에서 다루어지는 교육내용 범위의 변화와 그 변화의 방향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 |
근대간호가 도입된 시기는? | 이에 따라 간호교육과정은 1903년 근대간호가 도입된 이래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의해 변화되어 왔다. 1900년대 당시 간호교육과정의 주요 교과목은 해부생리, 미생물학, 약물학, 위생, 외과 드레싱 준비, 기본간호술과 실습, 몸무게 측정, 식이공급/식이요법, 발열, 증후군 관찰, 이비인후과, 안과질환, 나이팅게일 생애 등이었다(이윤주, 2000). | |
간호교육과정의 패러다임 변화와 이에 따른 간호교육과정의 개편이 요구되는 이유는? |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간호교육과정은 간호교육의 결과인 졸업생에 기대하는 역할과 능력이 변화하고 이에 따라 개선의 요구가 높은 것에 비해 그 변화는 미미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의학적 지식과 간호사의 역할확대로 인해 증가하는 교육내용을 4년의 제한된 교과과정 중에서 모두 포함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특성변화를 고려하고, 21세기 미래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효율적인 교육과정으로의 개선을 위한 간호교육과정의 패러다임의 변화와 이에 따른 간호교육과정의 개편이 요구된다고 생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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