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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인터넷 광고 기법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7 no.6, 2000년, pp.38 - 51  

박성호 (호남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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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행위의 일반이론'' 과 "소비 성향 이론" 그리고 프랑스의 저명한 커뮤니케이션 학자 몰(Moles)교수가 커뮤니케이션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개발한 “커뮤니케이션하려는 성향"(Propension a communiquer) 이론 등을 활용해 인터넷 광고에 있어서 “광고의 이용성향'' 을 도출하고, 이러한 광고의 이용성향 요소들의 분석을 통하여 인터넷 광고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이나 기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이러한 인터넷 광고의 이용성향 이론을 통하여 현재 제공되고 있는 인터넷 광고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또 효과적인 인터넷 광고의 방법이나 광고기법은 무엇인지 심도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 결국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서 인터넷 광고는 광고 효과 차원에서 기존 광고와는 전혀 다른 접근방법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이러한 접근방법을 “행위의 일반이론”측면에서 하나의 상징적 방정식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상징적 방정식을 인터넷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으로 제시하고자 하는데 이것이 바로 “인터넷 광고의 이용 성향'에 관한 방정식이다.
  • 이러한 믿음은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습득되는 것으로써 행위에 대한 안정성(Stability)으로 표현될 수 있다. 상품구매에 있어서 광고 문구(Copy)가 제시한 내용이 충실히 반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경험은 반복된 행위의 결과로서 결국 평가하게 된다., 이것은 엄격히 말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익이라기 보다는 손해를 보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이다 그리고 손해을 보지 않는다는 심리적 안정감은 결국 심리적인 이익으로 평가된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인터넷 광고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다. 이것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전제로 하고 있는 인터넷 광고 소비자가 광고에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접근토록 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인터넷 광고의 제작 방향이며 또 인터넷 광고의 매체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다.
  • 기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이러한 인터넷 광고의 이용성향 이론을 통하여 현재 제공되고 있는 인터넷 광고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또 효과적인 인터넷 광고의 방법이나 광고기법은 무엇인지 심도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시간적 비용(T) : 붐비는 도시생활에서 인터넷 광고를 보는데 지불해야하는 가장 큰 비용은 역시 시간적 비용일 것이다. 이러한 비용은 광고에 접근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광고를 보는데 요구되는 시간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 광고의 신뢰성(B): 광고를 통해 원하는 정보나 혹은 필요한 이미지 등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이나 신뢰성은 인간 행위를 끌어 당기는 “힘”(Attraction)이 될 것이다. 이러한 믿음은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습득되는 것으로써 행위에 대한 안정성(Stability)으로 표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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