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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기,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 자동차의 향후 동향 원문보기

전기학회지= The Processing of the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49 no.5, 2000년, pp.4 - 10  

이현동 (현대자동차(주) 연구개발본부 선행개발실 하이브리드전기차개발팀) ,  최종률 (현대자동차(주) 연구개발본부 선행개발실 하이브리드전기차개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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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EV의 일충전 거리, 충전시간 등에 있어서의 현실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내연기관 자동차와 EV의 단점을 상호 보완함으로써 배기가스를 저감시키는 동시에 효율 및 가속성능상의 개선을 꾀할 수 있는 HEV를 개발하는 것이 자동차 선진국 메이커들의 현실적이며 공통된 대응방 법이다. 향후 2010년 이후 전체 자동차 시장의 십수%를 HEV가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견해가 지배적임에도 불구하고, HEV는 저공해 자동차로서 궁극적인 형태라고 할 수 없고 과도적인 단계라는 인식에는 변함이 없다.
  • 현재 양산시판 중에 있는 승용 HEV의 경우 그 배기가스 배출은 LEV(Low Emission Vehicle) 수준이며, 연료 소비량은 약 20-25km/Liter정도이다. 향후의 승용 PHEV에서는 ULEV(Ultar Low Emission Vehicle), 또는 더 나아가 SULEVfSuper Ultra Low Eznission Vehicle) 수준으로 배기가스 배출를 감소시키고, 연료 소비량에 있어서는 iOOkm를 주행하는데 3리터의 가솔린을 소비하는 소위 3리터 자동차'의 수준인 30-35km/Liter의 수준으로 개선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배기가스 배출 저감 측면에서 촉매장치의 개선, 새로운 저공해 엔진의 개발 등의 연구개발이, 그리고 연료 소비량의 개선을 위하여 차체의 경량화, 저마찰 타이어 및 CVT의 적용, 제어 성능의 향상 등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래형 자동차에 대한 구분 및 각각의 특성에 대하여 살펴본 후 구동시스템 중 배터리, 모터, 인버터 등과 같은 전기적 구성요소에 대한 세계적 연구 추세와 향후 동향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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