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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연료경제성 및 배출가스에 관한 시뮬레이션
Simulation for the Fuel Economy and the Emission of Diesel Hybrid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18 no.1 = no.57, 2009년, pp.31 - 36  

한성빈 (인덕대학 기계자동차과) ,  장용훈 (인덕대학 기계자동차과) ,  서범주 (University of California at Davis 기계항공 공학과) ,  정연종 (대구미래대학 자동차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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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친화적인 자동차 제조 방법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일 것이다.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과 전기장치의 두 가지 동력을 사용한다.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연료소비와 배기가스 저감을 위해서 개발되었다. 저자들은 하이브리 전기자동차의 주요 동력원으로 디젤 기관을 선택했다. 테스트는 도심버스주행모드와 고속도로주행모드가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직렬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병렬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플러그인 직렬 전기자동차와 플러그인 병렬 전기자동차에 따른 중형디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료경제성과 배기가스의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several types of environment friendly vehicle being developed by auto manufactures. HEV (Hybrid Electric Vehicle) is most applicable one among them in actuality. HEV has two power sources, one is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the other one is an electric device. The HEV is developed for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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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심주행이 빈번하면서 배출가스 농도가 비교적 높은 중형디젤자동차(7000 kg급)를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로 개발하는데 있어서 직렬 하이브리드(SHEV), 병렬 하이브리드 (PHEV), 플러그인 직렬 하이브리드(Plug-in SHEV), 플러그인 병렬 하이브리드(Plug- in PHEV) 시스템별로 연료경제성 향상 및 배출가스 저감 효과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평가함으로써 중형디젤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을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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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란 무엇인가?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두 가지 이상의 동력원을 사용하는 자동차로서 대개 동력원으로는 기존의 내연기관과 전기모터가 혼합되어 사용되고 있다(3,4). 특히 기존의 내연기관 중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해서 압축비를 높게 설계를 할 수 있으므로 열효율이 높으므로 연료경제성이 뛰어나며 이산화탄소배출량이 적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시스템별로 연료경제성 향상 및 배출가스 저감 효과를 시뮬레이션 한 결론은 무엇인가? 1) 기존의 디젤기관을 사용하는 중형밴(7000Kg급)을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로 개발하는데 있어서 직렬 하이브리드, 병렬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직렬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병렬 하이브리드 시스템별로 주행모드에 대한 연료경제성과 배출가스 발생량을 분석한 결과 중형디젤자동차를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로 설계할 때 도심주행모드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연료경제성과 배출가스 저감에 효과적이다. 2) 중형디젤자동차를 직렬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로 설계하면, 도심주행모드에서 연료경제성은 11%정도 나빠지지만, 종합배출가스는 60%가 감소한다. 중형디젤자동차를 병렬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로 설계하면, 도심주행모드에서 연료경제성은 23% 개선되며, 종합배출가스는 58%가 감소한다. 3) 중형디젤자동차를 플러그인 직렬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로 설계하면, 배터리 용량을 65kWh로 하면 도심주행모드에서 연료경제성은 215% 개선되며, 종합배출가스는 88%가 감소한다. 중형디젤자동차를 플러그인 병렬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로 설계하면, 배터리 용량을 65kWh로 하면 도심주행모드에서 연료경제성은 346% 개선되며, 종합배출가스는 87% 감소한다.
환경오염이 점점 심각해지는 원인은 무엇인가? 급변하게 발전하는 산업화 속에서 늘어나는 석유에너지의 소비량 증가로 말미암아 환경오염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심각한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의 확산 등으로 세계 각국에서는 자동차에 대한 연비 개선 및 배출가스 저감 요구가 날로 커져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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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Park, J. Park and H. Lim, "Experimental Investigation for Fuel Efficiency and Performance of Diesel Hybrid Electric Vehicle," Proceedings of the KSAE 2006 Fall Conference, pp.1603-1610, 2006 

  2. M. Yasuhiro, K. Hideo, I. Hiroki. and O. Takayuki, "Development of New Generation Hybrid System," SAE Paper, No.2004-01-0643, 2004 

  3. S. B. Inman, D. C. Haworth and M. E. Gindy, "Integration of WAVE and ADVISOR Simulations for Optimization of a Hybrid Electric Sport Utility Vehicle," SAE Paper No. 2002-01-2856, 2002 

  4. B. Klebak, S. Inman and R. Nose, "Design and Development of the 2002 Penn State University Parallel Hybrid Electric Explorer, the Wattmuncher," SAE Paper, No. 2003-01-1258, 2003 

  5. S. J. An, K. I. Lee and T. J. Kim, "Performance Analysis According to the Combination of Energy Storage System for Fuel Cell Hybrid Vehicle,"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9, No.1, pp.111-118, 2008 

  6. H. S. Ahn, N. S. Lee, C. W. Moon and G. M. Jeong, 'Fuel Economy Improvement for Fuel Cell Hybrid Electric Vehicles Using Fuzzy Logic-based Power Distribution Control,'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8, No.5, pp.651-658, 2007 

  7. J. Yang, K. Yeom, C. Bae and H. Kim, 'Simulation for the Fuel Economy of Parallel Diesel Hybrid Vehicle,' Proceedings of the KSAE 2006 Spring Conference, pp.370-37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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