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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 센서리스 드라이브의 성능 향상을 위한 새로운 회전자 위치 간접 검출 방식
A novel indirect rotor position sensing method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sensorless drive for brushless DC motor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5 no.1, 2000년, pp.95 - 103  

조현민 (Fairchild Korea Semicondoctor(FKS) 근무.) ,  박정배 (고려대 공대 전기공학과) ,  이광운 (고려대 전기공학과 박사 후 과정) ,  여형기 (두원공과대학 컴퓨터 응용제어과) ,  유지윤 (고려대 공대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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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용 센서리스 드라이브의 성능 향상을 위한 새로운 회전자 위치 간접 검출 방식을 제안한다. 단자 전압을 이용하는 기존의 회전자 위치 간접 검출 방식들은 전동기를 동기 모드로 운전시 과도한 전압이 인가되면 회전자 위치를 정확히 검출할 수 없기 때문에 센서리스 운전 모드로의 신속한 전환이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동기를 동기 모드로 운전하는 경우, 과전압에 의한 단자 전압과 역기전력 파형의 관계를 분석하여 저속 운전 영역에서도 회전자 위치를 정확히 검출할 수 있는 새로운 간접 검출 방식을 제안한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제안한 방식의 효용성을 입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ovel indirect rotor position sensing method is proposed to improve the performClIlce of sensorless drive of brushless DC motors. The fast mode change to the sensorless operation is difficult in the existing indirect rotor position sensing methods because a precise rotor position 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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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내에서 ZCP를 찾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동기 모드에서 단자 전압 보상을 이용한 ZCP 검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단자 전압 보상 기법을 적용하여, 동기 모드에서 센서리스 모드로의 안정적인 전환이 가능하며 넓은 속도 영역에서의 센서리스 운전이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회전자 위치 검출 방식을 제안한다. 또한 실험을 통해 제안한 방법을 적용한 센서 리스 드라이브 기법의 유용성을 제시하고자 한다W
  • 본 논문에서는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의 센서 리스 구동을 위한 새로운 회전자 위치 검출 방식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식을 적용하면 ZCP가 부정확하거나 검출되지 않은 경우에도 비 여자상의 단자 전압의 평균값과 전원 전압의 1/2을 비교하여 전환 시점의 느리고 빠름을 판단할 수 있으며, 동기 모드에서도 과전압에 의한 지연된 ZCP를 검출하여 적절한 轉換 신호를 발생시킴으로써 센서리스 모드로의 원활한 모드 전환이 가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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