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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상의 단자전압을 이용한 BLDC 전동기 센서리스 알고리즘
Sensorless Algorithm of Brushless DC Motors Using Terminal Voltage of the One Phase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59 no.2, 2010년, pp.135 - 140  

윤용호 (삼성탈레스 전문연구원) ,  원충연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sensorless speed control of BLDC Motor using terminal voltage of the one phase. Rotor position information is extracted by indirectly sensing the back EMF from only one of the three terminal voltages for a three-phase BLDC motor. Depending on the terminal voltage sensing roto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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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BLDC 전동기의 경우 각 상의 위치 판별을 위해 각 상에 대해 Hall-sensor를 갖는 것이 기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간단하고 저가의 회로만을 추가하여 한 상의 Hall-sensor 신호를 검출하고 이 신호를 이용하여 나머지 2상의 Hall-sensor 신호를 만드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회전자 위치 간접 검출을 위해 기존에 제안된 방법인 3상의 단자 전압에 대한 동일한 값을 가지는 저항 R을 이용하여 Y-결선으로 연결하고 모터 내부의 중성 점간의 전압을 이용하는 방식을 응용한 한 상의 단자전압 성분만으로 회전자의 위치를 판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한상의 단자 전압을 병렬로 연결된 저항을 통해 분압된 크기로 변환하여 그 신호를 회전자의 위치 정보를 검출하는데 이용하게 된다[2].
  • 본 논문은 BLDC 전동기의 저가형 센서리스 구동을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 한상(A상)의 단자전압을 분석하여 각 상의 여자시점을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간단한 아날로그 회로를 추가함으로서 3상 BLDC 전동기의 각 상 Hall-sensor신호를 대신하는 신호를 검출하였고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제안한 센서리스 기법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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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LDC 전동기에 회전자 위치 검출 센서가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BLDC 전동기는 회전자 위치에 따라 전동기의 상전류를 전환해주어야 하므로 Hall-sensor나 엔코더와 같은 회전자 위치 검출 센서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위치 센서의 부착은전동기 시스템의 가격상승, 부피의 증가, 신뢰성 저하, 사용환경의 제약, 전자파 장애 등의 많은 문제가 생긴다.
BLDC 전동기의 회전자 위치 간접 검출을 위해 제안된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BLDC 전동기의 회전자 위치 간접 검출을 위해 기존에 제안된 방법은 비여자 상의 단자전압을 이용하는 방법, 비여자 상의 전류를 검출하는 방법, 제 3 고조파 전압 성분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1].
BLDC 전동기 구동에 있어 센서리스 구동 개발이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BLDC 전동기는 회전자 위치에 따라 전동기의 상전류를 전환해주어야 하므로 Hall-sensor나 엔코더와 같은 회전자 위치 검출 센서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위치 센서의 부착은전동기 시스템의 가격상승, 부피의 증가, 신뢰성 저하, 사용환경의 제약, 전자파 장애 등의 많은 문제가 생긴다. 특히 센서 부착으로 인한 전동기 가격의 상승은 BLDC 전동기의 시장 확장에 가장 큰 장애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위치 센서 없이 BLDC 전동기를 구동하는 센서리스 구동 개발이 크게 주목받고 있으며, 이를 기존의 유도 전동기나 직류 전동기를 대체하여 가변속 운전을 하는 응용 분야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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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N. Ertugul and P. Acarnly, "A New Algorithm for Sensorless Operation of Permanent Magnet Motors", IEEE Trans. on lnd. Application, vol 30, pp.126-133, Jan./Feb. 1994. 

  2. Gui-Jia Su, John W. McKeever, "Low-Cost Sensorless Control of Brushless DC Motors With Improved Speed Range", IEEE Trans. on lnd. Application, Vol. 19, pp. 296-302, 2004. 

  3. F. Caricchi, F. Giulii Capponi, F. Crescimbini, L.Solero, "Sinusoidal Brushless Drive with Low-Cost Hall Effect Position Sensors", IEEE Trans. on Ind. Application, pp.799-804. 2001. 

  4. Ting-Yu Chang, Ching-Tsai Pan, Jenn-Horng Liaw and Shinn-Ming Sue, "A Hall-Sensor-based IPM Traction Motor Drive", IEEE Trans. on Ind. Application, pp.840-843. 2002. 

  5. Fang Lin Luo, Hock Guan Yeo "Advanced PM Brushless DC Motor Control & System for Electric Vehicles", IEEE Trans. on Ind. Application, vol.2, pp.1336-1340, 2000. 

  6. N. Matsui and M. Shigyo, "Brushless DC Motor Control without Position and Speed Sensors", IEEE Trans. on lnd, Application. vol 28, pp.120-127, Jan./Feb. 1992. 

  7. N. Ertugul and P. Acarnly, "A New Algorithm for Sensorless Operation of Permanent Magnet Motors", IEEE Trans. on lnd. Application, vol 30, pp.126-133, Jan./Feb. 1994. 

  8. S. Ogasawara, and H. Akagi, "An Approach to Position Sensorless Drive for Brushless DC Motor", Conf. Rec. of IEEE IAS, pp. 443-447,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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