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상분지 북동부 선백악기 기반암류와 백악기 하양층군 사암의 저어콘 결정 형태학 및 사암의 기원암
Zircon morphology of the Pre-Cretaceous basement rocks and Cretaceous Hayang Group sandstones in the northeastern part of Gyeongsang Basin and its implication to provenance of the sandstones 원문보기

암석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petrological society of korea, v.9 no.1 = no.21, 2000년, pp.40 - 50  

이윤종 (경북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이용태 (경부대학교 지질학과) ,  김상욱 (경부대학교 지질학과) ,  신영식 (경부대학교 지질학과) ,  김중욱 (대구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하야시마사오 (큐우슈산업대학) ,  고인석 (경부대학교 지질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상분지 북동부에 분포하는, 하양층군 사암의 기원암을 규명하기 위하여 일직층, 후평동층 및 점곡층의 층위별 사암과, 그 기반암인 선캠브리아기 편마암류와 쥬라기 화강암류에 대해 저어콘 지수값과 저어콘 결정의 형태학적 특징을 비교분석하였다. 저어콘 지수값과 형태학적 특징의 유사성에 바탕하여 하양층군 퇴적암의 기원암을 해석하면 일직층과 후평동층의 사암은 선캠브리아기의 화강편마암과 흑운모 호상편미암, 그리고 점곡층의 사람은 쥬라기 안동화감암과 청송화감암에서 각각 기원하였을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 연구자료에서 일직층 퇴적기에는 본역의 남동부에 위치하였던 편마암류가, 후평동층 퇴적기에는 본역 북동부의 편마암류가, 그리고 점곡층 퇴적기에는 본역 동부에 위치한 청송 융기부의 청송화강암이 퇴적물의 주 공급원이었음이 밝혀졌다. 후평동층이 퇴적을 완료할 쯤에는, 선캠브리아기 편마암류로된 기원지는 상당히 삭박당하여, 평탄화되면서 그 분포 면적이 협소해졌으며, 점곡층 퇴적기에는 편마암류를 관입한 쥬라기 화강암류가 본격적으로 침식을 당하기 시작하였고, 퇴적분지는 동쪽으로 확장하였던 것으로 해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elucidating the source rocks of the Hayang strata in the northeastern part of the Gyeongsang Basin. Zircon morphology was analyzed for sandstones from the Iljig, Hupyeongdong, and Jeomgog formations of the Hayang Group and Precambrian gneisses and Jurassic granites. Generall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분대에서 밑줄 친 시료번호는 대표 시료 번호로서 Table 1에 나타나 있으며, 그 밖의 시료번호는 대표 시료에 포함시킴으로써 분대된 층준별로 약 30개 입자의 저어콘을 측정하였다. 이렇게 1개의 층에서 4개 또는 3개로 분대한 이유느 하나의 암석 시료에서 측정 가능한 형태를 갖춘 충분한 저어콘 입자를 얻기가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분대를 함으로써 층의 하, 중, 상부에서 저어콘 결정형태의 변화거동을 알아보기 위해서였다.
  • 이번 연구는 본역내 분포하는 선캠브리아기 변성암류 및 쥬라기화강암류의 저어콘 결정의 형태학적 특징과 백악기 하양층군의 일직층, 후평동층 및 점곡층 사암의 저어콘 결정의 형태학적 특징을 비교분석하여 하양층군 퇴적물의 기원암을 밝히고자 한다.
  • 실내실험과 도면작성은 경북대학교 대학원 지질학과의 장용성석사와 경북대학교 지구과학과의 김승환, 송윤근, 손동일군 및 지질학과 정충봉군이 도와 주었다. 이에 깊은 사의를 표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1998년 한국학술진훙재단의 학술연구비 (1998-015-D00277)에 의하여 지원되 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