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동차 충돌해석에 의한 단순화된 차체 강성 방정식의 유도
The Derivation of Simplified Vehicle Body Stiffness Equation Using Collision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8 no.4, 2000년, pp.177 - 185  

장인식 (홍익대학교 기계설계학과) ,  채덕병 (홍익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formation characteristics is one of the major factors to resume the crash configuration in collision accident reconstruction. Crash analysis are carried out using finite element method and body stiffness equations representing force-deformation relationship are derived, Two different crash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실제 차량을 수치적 모델로 구현하고,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여러 번의 반복 해석을 통하여 실제 차량의 힘-변형량 관계와 유사한 힘- 변형량 관계를 유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차량의 변형에너지 계산에 사용되는 강성방정식의 계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먼저 기존 Prasad논문에 발표된 방법인 벽면 정면충돌을 이용한다.
  • 그리고 벽면정면 충돌해석을 차량간 충돌해석에 확장해서 적용함으로 해서 발생되리라 생각되는 에너지의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차량간 중돌해석을 통해서 차체의 강성방정식을 다시 구한다. 다시 유도된 강성방정식을 에너지 계산에 이용하고, 벽면 정면 충돌에 의한 결과를 비교하여 보다 나은 단순화된 차체 강성방정식 모델을 구하고자 하였다.
  •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차 충돌시험과 비교하여 경제적으로 효용가치가 높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차량의 벽면 정면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 점점 많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충돌 상황에 대하여 실제 충돌 실험을 대체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차량의 변형에너지를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변형체 역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아주 복잡한 차체의 구조를 단순한 스프링으로 간주하고 평균변형량과 힘의 관계를 선형 함수의 형태로 유도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벽면 충돌해석으로 구한 단순화된 차체의 강성방정식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의 다른 조건 (충돌 방향과 충돌 속도)에 대한 차량간 충돌에서 차량의 변형에너지를 계산한다. 실제 차량의 변형에너지를 대신하여 유한요소 상용코드로부터 변형체 역학의 복잡한 식을 이용하여 계산되는 에너지 값을 참값으로 가정하고 변형형상과 강성방정식으로부터 구한 변형에너지와 비교한다. 그리고 벽면정면 충돌해석을 차량간 충돌해석에 확장해서 적용함으로 해서 발생되리라 생각되는 에너지의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차량간 중돌해석을 통해서 차체의 강성방정식을 다시 구한다.
  • 벽면 정면 충돌해석에서 얻은 평균 변형량과 충돌속도와의 관계를 선형방정식의 형태로 가정하고 나타내면 식(1)과 같이 표시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