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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속방지턱 설치규격 검토를 위한 동역학적 분석
Dynamic Analysis for Evaluation of Speed Control Hump Dimensio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3 = no.49, 2011년, pp.15 - 20  

심재수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최현규 (한국시설안전공단) ,  김성민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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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속방지턱의 설치규격 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동역학적 이론을 기반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과속방지턱에 대한 현장조사를 통해 기하구조 자료를 수집하여 현행 설치기준과 비교 분석하였으며, 차량과 운전자를 일체화시킨 단자유도 모델링 방법을 이용하여 충격하중에 의한 변위응답 스펙트럼을 구하였다. 해석 결과 과속방지턱의 폭과 높이는 커질수록 운전자에게 미치는 심리적 부담감이 커지나 과도한 불편함을 초래하지 않도록 크기를 결정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과속방지턱의 폭과 높이의 비율은 운전자가 느끼는 수직가속도의 크기를 지배하므로 폭과 높이의 조화도 고려하여 과속방지턱을 설치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characteristics of installation dimensions of speed control humps based on the theoretical dynamic analyses. The field surveys of speed control humps were performed first to compare their sizes with those suggested in the installation standard. Then, the dis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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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과속방지턱 설치규격에 관해 이론적인 접근으로 검토하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속방지턱의 현장 조사를 통해 기하구조 자료를 수집하여 현행 설치기준과 비교분석하였으며, 차량과 운전자를 일체화시킨 단자 유도모델링 방법을 이용하여 중격하중에 의한 변위응답 스펙트럼을 구하여 과속방지턱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과속방지턱의 설치와 운용에 기여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과속방지턱에 대하여 이론적 방법으로 접근하여 과속방지턱의 설치규격 특성을 검토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지방부에 설치된 과속방지턱을 실측하여 크기를 비교.
  • 일반적으로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운전자가 느끼는 주행성은 최대변위 뿐만 아니라 수직방향의 가속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림 10은 실측한 과속방지턱의 폭과 높이 각각의 최대, 최소 경우에 대한 최대가속도를 분석한 결과이다.

가설 설정

  • 차량은 V의 등속도로 과속방지턱을 넘어가며 높이 H는 정적변위의 최대값이다. 과속방지턱 폭인 B와 속도 V의 관계는 v=B/td로 가정하였다. 여기서 td는 충격하중의 하중 재하시간이 된다.
  • 여기서 td는 충격하중의 하중 재하시간이 된다. 과속방지턱은 다양한 형상이 있지만 그 중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반정현형(반사이클 Sine 함수형) 과속방지턱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그림에서 m은 차량의 질량, k는 유효강성, c는 감쇠상수이다.
  • 과속방지턱을 차량이 통과할 때의 동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단자유도 시스템으로 모델링하고 지동차와 사람은 일체화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차량은 V의 등속도로 과속방지턱을 넘어가며 높이 H는 정적변위의 최대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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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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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Watts, G. R. (1990). "Traffic induced vibrations in buildings," TRRL Research Report 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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