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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천국제공항지역의 피에조콘조사와 결과의 적용
The Application of Piezocone Penetration Test at Inchon International Airport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16 no.2, 2000년, pp.115 - 123  

김종국 (한국건설품질시험원 지반기술과) ,  성기광 (인천국제공항공사 건설시험소 사원) ,  김학중 (인천국제공항공사 건설시험소) ,  김영웅 (인천국제공항공사 건설시험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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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ezocone Penetration Test has been performed in the soft ground over the site preparation area at Inchon International Airport(IIA). With the pore pressure dissipation test results, the changes in the permeability and the coefficient of consolidation in clayey soil were checked and the differenc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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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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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 천국제공항 1단계 포장지역 430만讨의 부지조성지역에 서는 국내 어느 지반보다도 많은 약 500여 공의 피 에조콘 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단계 부지조성지역의 피 에조콘조사로부터 원지 반에서 Sand Seam 층의 투수성을 알아보고 연약지반 개량 전·후의 지반을 대상으로 피에죠콘조사 결과와 간극수압 소산 시험 결과를 토대로, 점성토지 반의 압밀 계수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사 전.
  • Houlsby와Teh(1991)는 관입간극수압을 변형이 큰 유한요소해석과 간극수압을 변형 이 큰 유한 요소차분법으 로 해석하여 지반의 강성지수(rigidity index), Ir(=G/Su, G : 전단변형 계수, 务:지반의 전단 강도)의 영향을 고려하여 식 (4) 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해석방법들을 이용하여 압 밀 계수를 추정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 콘지지력결과를 이용한 점성토의 비배수전단강도를 산정하는 방법에는 일반적으로 이론적인 방법과 경험적인 방법이 있으며, 이론적인 방법이란공동 팽창이론 과 극한 지지 력 이론에 근거하여 콘관입시험 의 결과와 비 배수 전단와강도의 관계를 유도하여 이를 이용하는 것이고, 경험적인 방법은 콘관입시험의 결과로부터 직접적으 로 정하는 것이다. 전체 과잉압력의 기여도는 현장 연직응 력이나 수평응력 또는 현장평균응력으로 해석되며, Nk (콘 계수)에 대한 이론적 해법은지지력에 근간을두고 있 분포의 범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으며 최근 공동팽창이론의 사용으로 더욱 두드러진다.
  • 이를사용하여 선행재하전 . 후에 실시한 현장시험결과와 비교하여 비배수 전단강도 변화와, 이를 통계처리한 시험별 비배수전단강도 증가율 분포의 범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공항부지지역에서는 압밀촉진과 지반의 전단강도 증대를 위해 선행재하공법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준설매립후와선행압밀후각각실내, 현장시험 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적용하여 비배수전단강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베인시험과 피에조콘 관입시험에 의한 비배수 전단강도 증대량을 정량적으로 분석 하고 이를 통계처 리하여 강도 증가비 의 범위를 살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심도에 따른 유효응력증분 4 (尸。을 산정하기 위해 Osterberg가 제안한 제형 단면의 성토체에 대한 심도별 응력분포 양상 을 고려한 결과, 약 70m폭을 갖게 되는 유도로나 약 100m 의 폭을 갖게 되는 활주로의 경우모두성토체 중앙부분에 서는 재하된성토하중의 95% 이상이 원지반에서 부터 심 도 20m까지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대부분 압밀층 두께가 10m이하인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상부 해성층에서의 성 토하중에 의한 지중응력의 감소는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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