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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PTu와 DMT를 이용한 인천국제공항 해성점토의 공학적 특성연구
Estimation of Geotechnical Characteristics at of the Marine Clay at Inchon International Airport Marine Clay Using Piezocone and Dilatometer Test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17 no.2, 2001년, pp.41 - 49  

김종국 (한국건설품질시험원 지반기술팀 과정) ,  김영웅 (인천국제공항공사 기술개발팀 건설시험소 소장) ,  최인걸 ((주)유신코퍼레이션 인천국제공항감리단 기술본부장) ,  박영목 (영남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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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단계 확정예정부지의 일부 원지반에서 수행된 CPTu(piezocone penetration test)와 DMT(dilatometer) 및 실내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흙의 분류, 비배수전단강도 그리고 압밀계수 등의 공학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CPTu와 DMT를 이용한 흙의 분류 결과, 점토층 사이에 얇게 산재한 샌드심(sand seam)층을 보다 정확하게 판정할 수 있었다. 삼축압축시험의 비배수 강도($S_{u}$ )를 기준으로 산정한 콘계수는 CPTu의 경우 $N_{k}$ =18.2를, DMT의 경우 Roque(1988)의 제안식을 이용한 $N_{c}$=6.35로 추정한 비배수전단강도가 비교적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PTu와 DMT를 이용한 수평압밀계수는 비교적 근사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해성점토사이에 실트, 샌드심이 존재하는 실트질 지반에서의 수평압밀계수가 연직압밀계수보다 상당히 크며, 압밀계수비($C_{h(Oedo, CPTu, DMT)}$ /$C_{v Oedo}$ )는 4.3~10.2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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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83)등의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개발되 었으며, 최근 CPTu를 이용한 국 내지 반의 지반정수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CPTu의 시험결과를 토대로 흙의 분류 와 비배수 전단강도 그리고 압밀계수등의 지반공학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Robertson이 제안한 DMT-C의 방법에 따라 소산시험에서 얻어진 P2값을 이용하여 소산곡선의 50% 에서의 수평방향 압밀계수를 산정하였다. 이 때, 표 준 브레이드는 14nimx95nim로 등가 단면적을 갖는 원형 단 면으로 가정하여 구한 반경 Re20.57mm를 산정하였으며, 선단부로부터 관입 맴브레인까지의 거리를 고려하여 반 경의 4배 뒤에 있는 점을 고려하였다. 그리고 강성지수는 Gupta(1988)가 제안한 시간계수(T)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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