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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 구조부 구조해석 시스템 개발(3) - 동적 구조해석 -
Development of Structural Analysis System of Bow Flare Structure(3) - Dynamic Structural Analysis -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37 no.1, 2000년, pp.99 - 110  

이상갑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박중규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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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충격하중에 의한 선수 구조부의 손상은 주로 충격압력역적과 파랑충격하중이 가한 면적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세 번째 단계로서 LS/DYNA3D를 이용하여 파랑충격하중에 대한 DWT 300,000급 VLCC의 선수 구조부의 동적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검증을 하고자 한다. 극치 6.5MPa, 후부높이 1.0MPa, 지속시간 5.0msec인 파랑충격압력 곡선을 강성이 작은 보강재로 보강된 선수 구조부에는 면적 $1.5s{\times}1.5s$, 대체로 강성이 큰 스트링거 등의 부재로 보강된 경우는 면적 $2.5s{\times}2.5s$에 가한다. 이상의 동적 구조해석을 통하여 넓은 간격의 보강재가 부착된 선수 구조부에는 외판과 보강재에 큰 손상변형이 발생한 것 이외는 고려 중인 유조선의 선수 구조부는 본 연구의 파랑충격하중에 대하여 충분한 강도를 지닌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amages due to wave impact loads are largely affected by impact pressure impulse and impact load area.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as the third step, to perform dynamic structural analysis of bow flare structure of 300,000 DWT VLCC using LS/DYNA3D code, and to verify its dynamic structural b...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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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DWT 300, 000급 VLCC 선수구조부의 각 부위에 앞에서 언급한 두 연구에서 추정한 파랑충격하중의 크기와 면적을 가하여 동적 거동해석을 수행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급규정에 의해 이미 건조된 DWT 300, 000급 VLCC의 선수 구조부의 동적 구조해석을 통한 검증을 수행하되, 파랑 충격하중의 크기 및 면적은 앞에서 언급한 관점에서 추정하여 동적 구조거동을 검증을 하고자 한다. 현재진행 중인 연구에서는 기존의 손상 결과들을 비교 검토하여 파랑충격하중의 크기및 면적을 추정하고 선수 구조별 및 부위별 상세 구조거동을 검증한 뒤 설계변경을 통한 구조표준을 정립하고자 한다.
  • 이러한 선수 구조부의 동적 구조해석을 통한 구조검증을 위한 첫 단계로서. 파랑충격압력 (wave impact pressure) 곡선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이에 대한 이론적인 해나 실측자료가.
  • 현재진행 중인 연구에서는 기존의 손상 결과들을 비교 검토하여 파랑충격하중의 크기및 면적을 추정하고 선수 구조별 및 부위별 상세 구조거동을 검증한 뒤 설계변경을 통한 구조표준을 정립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5s 정도의 파랑 충격하중 면적을 적용한다. 여기서 보강재 및 스트링 거에서의 손상변형은 1.0mm 내외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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