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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6, 2018년, pp.459 - 468
이재석 (해양안전기술) , 정영구 (한국시뮬레이션기술) , 김지훈 (선박안전기술공단) , 박지훈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이상갑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Deep-sea fishing vessel No. 501 Oryong was fully flooded through its openings and sank to the bottom of the Bering Sea. The tragic accident was attributed to rough sea weather after a fishing operation in the Bering Sea, and led to the death or loss of many crewmen. In this study, the ship st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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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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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양어선 제501 오룡호의 제원은? | 2014년 12월 1일 17:06경 (현지시각), 북태평양 러시아 베링 해에서 조업 중이던 Fig. 1의 원양어선 제501 오룡호 (총톤수 1,753톤, 길이 76.17m, 너비 13.00m, 깊이 8.40m, 1978년 1월 1일 건조)가 기상악화로 어획물처리실 (processing & working space), 어창 (fish hold) 등에 다량의 해수가 유입되어 Fig. 2에서와 같이 수심 약 117m의 북위 61도 54분 36초, 서경 177도 09분 00초의 위치에서 침몰되어 많은 승무원이 사망 및 실종되었다. | |
어획물처리실에만 해수가 유입됐을 경우 선박의 예상 거동은? | 우현이나 좌현 측으로 선체가 횡경사 함에 따라 어획물처리실로 다량의 해수가 유입되고 또한 무게중심보다 낮은 기관실과 어창으로도 해수가 다량 유입됨에 따라 이미 선미 트림된 사고선박의 선미흘수가 더욱 증가되면서 선미는 수면 아래로 동시에 침하하였다. 무게중심보다 상부에 위치한 어획물처리실에만 해수가 유입되었다면 선미부의 선미트림이나 선미부의 수면 아래로의 침하가 그렇게 크게 증가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사료되고 횡경사가 전진됨에 따라 선박의 복원성은 훨씬 더 빨리 악화되었을 것으로 사료된다. 사고선박의 경우 횡경사가 크게 진행되어도 선미부가 수면 아래로 침수되면서 기관실과 어창에 유입된 다량의 해수로 인하여 무게중심이 다소 아래로 내려가므로 일반적인 복원성 부족으로 인한 전복에 의한 침몰사고라기 보다는 선미의 침수가 병행한 대각도의 횡경사로 이어진 전복으로 침몰되었다는 것을 본 수치 시뮬레이션의 거동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 |
비손상 복원성 분석결과 추정가능한 침몰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은? | 비손상 복원성 분석결과 오물배출구 덮개가 파손됨으로써 해수유입각이 크게 감소하고, 격심한 파도와 바람에 의해 선박이 횡경사하면서 낮아진 해수유입각으로 유입된 해수로 인해 경사 후 복원되어지는 에너지가 줄어들어 쉽게 복원되지 못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격심한 파도와 바람에 따른 횡경사로 불완전 폐쇄된 해치커버와 오물배출구를 통해 지속적인 해수유입이 가능하여 어획물처리실이 침수, 어창과 기관실까지 해수가 전파되어 침몰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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