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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ips사의 디자인경영 및 미래디자인 전략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Management & Future Design Strategy of Philip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3 no.4, 2000년, pp.85 - 93  

이해묵 (경기대학교 디자인공예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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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Globalization)라는 국경 없는 글러벌 시장에서 디자인은 새로운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기업의 경쟁력은 기술이었으며 디자인의 역할은 스타일링이나 그래픽적 요소에 대한 것으로 인식되었었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디자인은 더욱 기업의 경쟁력을 키우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었고 세계적인 기업들은 더 이상 제품의 외관이나 색채를 결정하는 일이 아니라 제품의 성능은 물론 품격을 만들어 내는 막강한 경쟁력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세계적인 다국적기업 필립스의 경우도 디자인 정책의 변화는 이같은 추이를 반영하고 있다. 1970년대까지 디자인 책임자의 권한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필립스의 경쟁력 우위를 위한 전략에 주력하였고 미국의 디자이너이자 경영자인 로버트 블레이크(Robert Blaich)를 영입하여 디자인의 역할을 넓히고 조직을 개편하였으며 글로벌화를 추진하였다. 또한 1990년대의 디자인 책임자 스테파노 마르자노(Stefano Marzano)는 하이디자인(High Design)의 개념을 만들고 고객 지향적이면서 상업적인 성공을 할 수 있는 미래전략(Strategic Futures)을 강구하였다. 1996년까지 3년에 걸쳐 개발된 미래의 비젼(Vision of the Future)은 미래 10년을 예측하고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혁신적 제품디자인으로서 디자인을 통한 기업의 목표달성과 새로운 가치 창조를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 becomes a source of new competitive power in the boundless global market so-called globalization. The competitive power in business was lied in the technology in 70's and the design was understood as a styling or graphic means. However, the design has become more important means to get th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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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미래사회의 디자인 가치와 기업에서의 디자인을 통한 기업목표 달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국내의 선도적 대기업을 비롯한제품제조 기업들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사례로서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필립스사 디자인조직의 변천과 디자인 책임자들의 역할과 활동, 조직에서의 위상변화, 1990년대의 '전략적 미래' 방법 등을 살펴봄으로서 세계적인 기업의 디자인경영과 미래환경에서의 산업디자인 전략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미래사회의 디자인 가치와 기업에서의 디자인을 통한 기업목표 달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국내의 선도적 대기업을 비롯한제품제조 기업들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사례로서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가설 설정

  • 1. 제품이 인간공학적으로 인간인자(Human Fador)를 만족시킬 수 있게 디자인되었는가? 그 제품은 명료한(이해하기 쉬운)제품인가?
  • '제품 차별화' 이것이 1990년대의 제품경쟁의 대표적인 내용이라 할 수 있다.2) 새로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기술적 복잡함을 사용자의 입장에서 사용하기 쉽게 단순화시켜야 하며 그로 인해 사람들의 일상생활 일이 편해지고 여가를 즐길 수 있게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2. 제품이 안전 기준에 부합하며 앞으로 일어날 잠재적 위험들을 뛰어넘을 수 있는가?
  • 4. 제품이 필립스의 다른 제품들과 조화롭게 보이며 그 제품 환경과도 양립할 수 있는가?
  • 가정은 더욱 다기능화될 것이다. 우리가 하는 일, 함께하는 사람, 느낌에 따라 방배치를 바꾸거나 분위기를 바꿀 수 있게 된다.
  • 시간은 역시 구애받는 요소가 아니라 가치있는 자원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일과 여가의 구분이 애매해질 것이다. 사용되는 물건들은 일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가지고 노는 장난감이 되기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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