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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그래픽스의 디지털 사이니지 적용
Digital Signage with Motion Graphic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2, 2020년, pp.377 - 383  

박대혁 (국립공주대학교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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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이니지는 기존 사인물을 대체할 디지털 영상 플랫폼으로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지고 있다. 전통적인 디지털 사이니지는 스틸 이미지와 텍스트가 결합되어 각종 정보를 이미지 전환방식으로 출력하는 형태였으나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사이니지 시스템의 고사양화, 인터넷 속도의 빠른 향상과 영상 및 음성 압축 기술의 발전, 그리고 HTML5의 상용화 환경에 따라 큰 전환을 이루고 있다. 또한 범용적 형태인 와이드 스크린 디스플레이 뿐만 아니라 다중 디스플레이와 셋탑박스의 다양한 조합, OLED, 미디어파사드, 레이져빔 프로젝터 등을 활용해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어 크리에이터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시도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처럼 다양하고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미래형 플랫폼 디지털 사이니지의 모션 그래픽스 적용에 대한 연구 및 적용사례, 기술 분석을 통해 테크놀러지와 그래픽 디자인, 영상의 융합에 대한 연구와 나아가서는 디지털 영상 콘텐츠 제작자, 인터렉티브 산업계 종사자, 모션 그래픽스 디자이너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 논문이 될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 signage is constantly being researched as new digital video platform to replace existing signage market. Traditionally, It conveys various information combining still images with text. Nowadays, it is rapidly exchanging to multi digital platform by high specificaton system, improvement of in...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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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다양하고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미래형 플랫폼 디지털 사이니지의 모션그래픽스 적용에 대한 연구, 사례, 기술 분석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그리고 디지털 영상 콘텐츠 연구자, 산업계 종사자, 모션 그래픽스 디자이너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 논문이 될것을 기대하며 본 연구는 이러한 발전환경에 따른 이론적, 실무적 접근과 개선 방향, 모션 그래픽스를 적용한 영상물의 디지털 사이니지 활용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 특히 사이니지 시장은 대형 인쇄광고물에서 이제는 고화질의 영상으로 대체되고 있고 네트워크를 활용한 매체시장은 광고시장 뿐만 아니라 정보시장 나아가서는 순수 예술에 이르기 까지 그 활용이 커지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 Digital Signage 라 불리우는 이 매체의 모션 그래픽스 적용과 그에 따른 향후 발전방향을 논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적용을 사례를 중심으로 멀티스크린을 활용한 디지털사이니지의 기술적 분석으로 영상콘텐츠 제작자, 모션그래픽스 디자이너, 그리고 매체관련 업계, 나아가서는 영상광고 시장에 매체 활용과 미래 매체에 대한 예측으로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다양하고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미래형 플랫폼 디지털 사이니지의 모션그래픽스 적용에 대한 연구, 사례, 기술 분석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그리고 디지털 영상 콘텐츠 연구자, 산업계 종사자, 모션 그래픽스 디자이너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 논문이 될것을 기대하며 본 연구는 이러한 발전환경에 따른 이론적, 실무적 접근과 개선 방향, 모션 그래픽스를 적용한 영상물의 디지털 사이니지 활용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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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igital Signage란 무엇인가? Digital Signage란 다양한 장소나 환경에서 상업적 혹은 공공의 목적에 따라 네트워크와 연결된 디스플레이 즉, 키오스크, 패널, 건물외벽, 홀로그램 등 광고를 포함한 각종 정보를 보여주는 매체이다. 다시 말해서 디지털정보 디스플레이를 통해 동영상이나 이미지, 텍스트 등의 콘텐츠를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셋톱박스로 전달하여 모니터, LED 전광판, 프로젝터 등 영상을 재현할수 있는 어떠한 형태로든 관객에 시각적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을 지칭한다.
국내 사이니지 디스플레이의 표준화되지 않은 소프트웨어의 한계 때문에 제어 시스템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 두 업체 뿐만 아니라 중소업체에서 제작되는 사이니지에 기본 탑재되고 있는 제어 시스템은 각자의 필요에 의해 독자적으로 개발됨에 따라 현재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된 소프트웨어가 제공되기에는 그 한계가 있다. 그래서 PC를 이용한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다수의 디스플레이를 고해상도의 영상을 재생할때는 고사양의 비디오카드를 탑재한 PC가 사용되며 목적에 따라서는 여러대의 기기를 링크하여 사용한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기반의 셋탑박스가 개발되어 소형, 경량화 되고 있다.
옥외 사이니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옥외 사이니지의 장점은 불특정 다시인의 가시 영역에 시작적인 자극을 주게 되며 이에 따르는 효과는 다른 매체 비교 가장 지역적이고 정확하게 도달한다는 장점이 있다. 인터넷을 포한한 전파매체가 지니고 있는 역기능을 보완해주고 상품의 구매시점에서 또 하나의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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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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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Daily News Egypt, March 31. (2019) Ramses II's palace discovered near his temple in Sohag. https://wwww.dailynewssegypt.com/2019/03/31/ramses-iis-palace-discovered-near-his-temple-in-soh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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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Y. S. Lee. (2015). Idustrial Revitalization Measures.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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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 H. Choi. (2014). Evolutionary Directions and Economic Effects of Digital Signage. e-Kiet Institute of Commerce Press Rele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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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 H. Chae. (2012). Status and Prospect of the Media Contents Industry Based on Digital Signage. Kocca Focus 2012-06, No. 54.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13. J. S. Park, S. C. Park & H. Y. Kim. (2012). Digital Signage Concepts and Future Prospects. KICS, 619-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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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teven Spielberg. (2002). Minority Report. 20th Century Fox 

  18. S. H. Kwon. (1990). Outdoor Advertising. Daehyun Electronics 

  19. Welcome to Neil Mishalov's Web Site, https://www.mishalov.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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