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파진동이 양생중인 라이닝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Blast-Vibration on Curing Lining-Concrete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16 no.6, 2000년, pp.59 - 68  

신일재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특별연구원) ,  이정인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까지 진동이 양생중인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공시체나 콘크리트 블록에 대해 100Hz 미만의 주주파수를 가지는 충격진동이나 진동테이블을 이용한 진동을 가한 후 콘크리트의 강도 변화를 평가하는 방법이 사용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발파진동이 양생중인 라이닝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우해 실험실 충격진동 시험과 터널 현장에서의 발파진동 시험을 수행하였다. 터널발파진동과 유사한 100~300Hz의 주주파수를 가지 충격진동을 각각 재령 3, 7, 12 시간에 다한 실험실 시험결과 2cm/sec의 진동속도모르타르 라이닝의 P파속도를 증가시키지만, 5 cm/sec, 10cm/sec의진동의 모르타르 라이닝의 P파 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생기간동안 2.5 cm/sec 이하의 발파진동이 가해진 양생중인 라이닝 콘크리트는 진동을 가하지 않고 양생시킨 콘크리트 공시체에 비해 압축강도가 더 큰 값을 나타내었다. 재령 5시간에 콘크리트 라이닝애 대한 소규모 시험발파로 발파진동을 가한 콘크리트 시료와 진동을 가하지 않고 터널 내에서 양생시킨 공시체에 대해 압축강도를 비교한 결과 콘크리트의 강도 및 탄성파 속도를 저하시킬 수 있는 진동수준은 3~4cm/sec 인 것 으로 나타났다.로 나타났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main 터널내에 제 작한 바닥부 및 벽면부 라이 닝 거 푸 집 에는 레미콘 트럭을이용하여 콘크리트를타설하였고, 4 곳에 설치 한 각 라이 닝 은 벽면부를 타설할 때 바닥부가 밀리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바닥부를 먼저 타설한후 약 2시간이 경과한 이후에 벽면부를 타설하였다.
  • 수행하였다. main터널내 콘크리트라이닝 바닥부에서 코어 채취를 하면서 생긴 직경 12cm, 깊이 25cm의 구멍에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5시간이 경과한 시점에 콘크리트 라이닝에대 한 소규모 시험 발파를 수행하였다.
  • 또한 실제 발파진동을 진동원으로 해석이 수행된 경우도 터널발파시 터널내에서 측정되는 진동주파수보다 낮은 대역의 주파수 특성을 가지는 지표면에서의 시험 발파 시 발생한 진동의 크기를 해석 변수로 하였다.
  • 크기의 암석블록 4개를 사용하였다. 모형 라이닝 이 타설된 4개의 암석블록 중에서 한 개는 진동을 가하지 않았고, 나머지 3개는 각각 재령 3시간, 7시간, 12시간에 진동을 가하였다.
  • 모형 터널 라이닝에 대한충격진동 시험에서는 라이닝이 타설된 암석블록을 고정장치를 이용하여 좌우측 및 진동 발생원 반대쪽을 고정시키고, 해머를 이용하여 충격 진동을 가하였으며 24시간이 지난 시점에 모르타르 라이닝을 암석 블록으로부터 분리 한 후 천단부 및 바닥부 라이 닝시료에 대해 각 재령별로 OYO사 Sonic Viewer 770 장비를 이용하여 P파속도를 측정하였다.
  • 상부 반단면에 대한 확공발파가 진행중인 막장면의 후방에 해당하는 전단면굴착기로 선진굴착된 TBM 터널의 내부 바닥면 2곳과 상부 반단면 확공발파가 완료된 main 터널의 하단부 모서리 4곳에 거푸집을 제작한 후 실제 현장의 라이닝 콘크리트와 동일한 배합조건으로 콘크리트 모형 라이닝을 타설하였다.
  • 암석블록은 포천 화강암으로 폭, 높이, 길이가 각각 30cm X 30cm x 30cm(이하 3OB), 30cm x 30cm x 50cm(이하 50B)인두가지 형태로각암석블록의 중앙부에 외경이 10cm인 비트로 코어링을 실시하여, 직경이 약 10.5cm인 원형 터널을 모사하였는데, 30B 블록은 암석블록을 관통하도록 코어 링을 하였고 50B 블록은 길이 방향으로 약 30cm까지 코어 링을 하였다.
  • 양생초기 인 재령 5시간에 2회의 발파진동을 가한 콘크리트의 28일 압축강도 탄성파속도의 변화를 해석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라이닝에 대한 소규모 시험발파를 수행하였다. main터널내 콘크리트라이닝 바닥부에서 코어 채취를 하면서 생긴 직경 12cm, 깊이 25cm의 구멍에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5시간이 경과한 시점에 콘크리트 라이닝에대 한 소규모 시험 발파를 수행하였다.
  • 이 연구의 충격진동 시험에 사용된 모형 모르타르 라이닝의 두께가 12mm 정도로 압축강도의 측정이 불가능하여 충격진동이 모형 라이닝에 미치는 영향을모르타르 라이닝의 P파속도 측정결과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현장시험에서는 전단면굴착기로 선진 굴착된 원형 터널(이하 TBM 터 널)과 상부반단면 확공발파가 완료된 주 터널(이하 main 터널)에 막장면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라 콘크리트 라이닝 모형을 설치하였다.

대상 데이터

  • 죽령 터 널 현장은 국내 고속도로 터 널 공사로는 처 음으로 전단면 굴착기 (timlel boring machine) 로 원형 터 널을 선진 굴착한 이후 발파작업으로 최종 굴착 면까지 확대 굴착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암반굴착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이다. 2차선 고속도로 터널인 이 현장의 기반암은 선캠브리아기에 생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소백산 편마암 복합체 인 흑운모 화강암질 편마암, 미 그마타이트질 편마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모형 라이 닝은 거푸집 역할을 하는 아크릴 파이프와 방수포 역할을 하는 디지 인 시 트의 사이에 모르타르를 타설하여 제작하였는데, 모형 라이닝의 길이는 약 150nun, 두께는 약 12mm 이다.
  • 암석블록 내에 타설한모르타르 모형 라이닝에는 각 충격 진동 시험시 진동속도 벡터합 2cm/sec, 5cm/sec, 10cm/sec 크기의 충격진동을 가하였는데, 매 시험시 동일한 크기의 암석블록 4개를 사용하였다. 모형 라이닝 이 타설된 4개의 암석블록 중에서 한 개는 진동을 가하지 않았고, 나머지 3개는 각각 재령 3시간, 7시간, 12시간에 진동을 가하였다.
  • 콘크리트 라이닝을 타설한 이후의 매회 발파작업시 각라이 닝 의 표면에서 발파진동을 측정하였는데, 측정에 사용된 장비는 발파진동측정기인 SSU 2000DK 1 대, SSU 2000DK 를 이용해 측정자료의 저장 및 분석이 가능한 Micro-seismograph 5대, 그리고Blastmate 0774대이다. 식 (1)은 TBM 터널 내에 타설한 라이닝에서 측정한 발파진동속도 벡터합자료총27개를 회귀분석하여 구한 발파진동전파식이고, 식 (2)는 main 터널 내에 타설한 라이닝 에서 측정한 벡 터 합 자료 총 45 개 로부터 구한 발파진동전파 식인데, 폭원으로부터 10~300m 떨어진 위치에서 측정한 발파진동의 주주파수 대역은 15아Iz 이상으로 나타났다.
  • 터널 내부에 타설되는 라이닝을 모사하기 위한모형 모르타르 시험체를 실험실에서 제작하였다. 그림 1은 굴착된 원형터널을모사한두 가지 형태의 암석블록, 방수포 역할을 하는 디자인 시트, 거푸집 역할을 하는외경 80mm인 아크릴 파이프, 터 널방향으로의 거푸집 역할을 하도록 디자인된 EPA 재질의 내경 78mm, 외경 107nm, 두께 15mm 인 원형고리 2개 등으로 모형 원형 터널 라이닝의 타설을 위 한 준비 물들이다.
  • 현장 시험은 대구와 춘천을 연결하는 중앙고속도로 의제 9공구 죽령터널 종점부 하행선에서 실시하였는데, 이 터 널은 경북 풍기 와 충북 단양을 연 결하는 연장4, 520m의 쌍굴 도로터 널이다. 죽령 터 널 현장은 국내 고속도로 터 널 공사로는 처 음으로 전단면 굴착기 (timlel boring machine) 로 원형 터 널을 선진 굴착한 이후 발파작업으로 최종 굴착 면까지 확대 굴착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암반굴착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이다.
  • ikg인 제품명 Finex-lo] 최종굴착면의 여굴 및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화약의 기폭을 위한 뇌관으로는 각단간의 지연시차가 100msec인 LP뇌관을 1번에서 19번까지 사용하였고, 같은 번호의 뇌관이 사용된 4공은 다단식 발파기를 이용하여 두 공씩 기폭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