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퍼지이론을 응용한 조리법에 관한 연구 -비빔밥을 중심으로-
Study on the Recipe Using Fuzzy Theory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13 no.4, 2000년, pp.353 - 359  

권경순 (서해대학 식품영양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퍼지이론을 조리법에 적용함으로써 지금까지 자료조사를 근거로 하여 관능검사를 토대로 제시된 한국요리표준화 방법을 체계화하고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비빔밥을 중심으로 퍼지 이론을 적용하였으며 식품 조리법의 판정기준인 관능지수를 퍼지 이론에 적용하여 추론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방법은 재료의 분량에 따른 관능지수의 변화에 대한 매우 제한적인 경우에 대해서 제시를 했지만 더 많은 재료의 분량 및 조리방법 등을 고려하면 더욱 정확하고 보편적인 관능지수를 직접 조리를 하지 않고 시뮬레이션에 의하여 추론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 기초적인 연구로 퍼지 이론을 소개하고 비빔밥을 중심으로 기본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이 퍼지이론의 도입은 조리법의 과학화 및 전산화를 용이하게 하며, 환자의 체계적인 영양관리와 어린이, 노약자 등 식이요법이 필요한 사람들과 조리법이 한정적인 특정지역에 적용하여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ntroduce the fuzzy theory to standardize recipe of Korean foods, such as Pibimbab, Deonjang chigae (soybean stew), and Kimchi chigae (Kimchi stew). That is recipe of Pibimbab using fuzzy theory. Before this recipe was introduced, it thoroughly analyzed a number of da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퍼지이론은 애매하게 표현된 자료를 우리에게 유용한 자료를 만들어 이용하기 위하여 퍼지 집합(Fuzzy Set), 퍼지논리(Fuzzy Logic), 퍼지숫자 (Fuzzy Number) 등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퍼지 이론이 처음 소개된 이래로 퍼지이론과 그 응용에 관한 연구가 퍼지제어를 중심으로 경영의사결정, 식품 화학, 제 약공업, 날씨 정보 그리고 인사관리 등의 퍼지 전문가시스템 등에 급속하게 진전되어 왔다8. 따라서 본 연구는 퍼지이론을 조리법에 적용함으로써 지금까지 자료조사를 근거로 하여 관능검사를 토대로 제시된 한국요리의 표준화 방법을 더욱더 체계화하고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비빔밥을 중심으로 그 방법을 제 시 하고자 하였다. 즉, 비 빔 밥은 사람의 수에 따른 양은 정 확하지 않으나 쌀, 고기, 간납, 각색 나물, 기 름, 밀가루 다시마, 깨소금이 사용되었으며⑸, 다른 문헌에서는 쌀, 고기, 무, 다시마, 콩나물, 달걀, 미나리, 간장, 깨소금, 고춧가루 배, 소금과 기름이 사용되어“ 다양한 식재료가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만드는 방법으로는 나물을 얹어 비벼먹는 것으로 고기완자를 만들어 얹었거나0”), 달걀지단을 부쳐 채 썰어 얹었다고 기록되어 조금씩 만드는 법의 차이 및 사용된 같은 재료의 양의 차이는 매우 크다.
  • 본 연구에서는 계 등의 연구3)중 문헌, 산업체 급식소 요식업소 및 가정에서의 자료를 토대로 비교적 높은 기 호도를 나타내는 비 빔밥의 다양한 자료조사와 관능검사를 병행한 집단자료별 식품재료의 사용 빈도 및 분량을 근거로 대상음식을 선정하여 퍼지 이론과 규칙 기반이론 등을 적용한 조리법을 제시하였다. 이 방법은 비빔밥을 중심으로 하여 퍼지모델을 구성하였으며, 이때 다양한 재료들 중에서 가장 사용빈도가 높고 맛을 좌우하는 4가지 재료(쌀, 콩나물, 쇠고기, 고추장)를 이용하여 모델링하였고 출력은 관능지수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재료의 분량의 변화에 따른 관능지수를 퍼지를 사용하여 추론할 수 있도록 적용하여 관능검사를 하지 않고 추론에 의하여 관능지수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하였다. 즉 재료의 분량의 변화에 따른 관능지수의 값을 경험적으로 구하고, 이 경험적 지식을 이용하여 퍼지 모델을 구축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개발된 조리법들은 재료의 선정 및 분량 등이 모두 개략적이거나 통계적이므로 퍼지이론과 규칙 기반이론 등을 적용하여 재료의 분량에 따른 비빔밥의 관능지수를 제시함으로써 체계화된 비빔밥의 조리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