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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이론을 이용한 학습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earning Evaluation Method by Using Fuzzy Theory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7 no.5, 2003년, pp.853 - 862  

정창욱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남재현 (신라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김광백 (신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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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퍼지 이론을 이용한 학습 평가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학습 평가 방법은 정보처리 데이터베이스 과목에 대한 기출문제의 출제 빈도수를 3등급으로 분류하고 이것을 중요도라 정의하였다. 학습 중요도에 따른 학습 횟수에 대한 퍼지 소속도와 형성평가 점수에 대한 퍼지 소속도를 각각 9개의 퍼지 추론 규칙에 적용하여 학습 이해도를 평가하였다. 최종적인 학습 평가는 각 장별 학습 이해도에 대한 퍼지 등급과 총괄평가 점수에 대한 소속도를 이용하여 퍼지 추론규칙에 적용하고 비퍼지화하여 평가하였다. 제시된 퍼지 이론을 이용한 학습 평가 방법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진단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학습목표의 성취여부를 종합적이고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ata base subject of first grade paper test of information handling technician, We proposed special method of evaluating learning ability directivity to judge that student can understand the contents of each chapter exactly or not, using assigned function and fuzzy deduction in this the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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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교과별 성취도를 판단하는 교육평가 영역에서는 학습자가 얻은 점수를 기준으로 학생이 속한 집단에서 순위와 위치만을 나타내고 있을 뿐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 능력과 수준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없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과목의 내용을 이용하여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각 장별로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퍼지이론을 이용한 학습 평가 방법을 제안하였다.
  • 이러한 학습 평가 방법으로는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 능력과 수준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 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퍼지이론을 이용한 학습 평가 방법을 제안한다.
  • 교수.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학습자들의 능력과 특성을 사전에 파악하여 교육목표 및 계획을 수립하는 데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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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대현, 김석우,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01 

  2. 최대영, '표준 매개변수 소속 함수에 기반을 둔 구간 선형 변환 방법과 언어 근사에의 응용'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제 8-B권, 제4호, pp.351-356, 2001 

  3. 이광형, '퍼지 이론 및 동향' 한국정보과학회지, 제10권, 제1호, pp.5-7, 1992 

  4. 신동희, 원성현, 정환묵, '퍼지이론을 적용한 교육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퍼지 및 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6권, 제1호, pp.74-82, 1996 

  5. 윤경희, 김선희, 원성현, '조건부 퍼지수를 이용한 교육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퍼지 및 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집, 제5권, 제2호, pp.273-278, 1995 

  6. 김태경, 백인호, 김광백, '퍼지 이론을 이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 지능정보 시스템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523-528, 2002 

  7. 정덕철 외 5 명 공저, 정보처리기사 필기 특별대비, 영진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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