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볼디자인의 소비자 반응에 대한 심미적 영향요소 연구
The Influence of Aesthetic Elements on Consumer Responses of Symbol Desig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3 no.3, 2000년, pp.7 - 16  

김은주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  양종열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  홍찬석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  강민수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자인에 있어서 심미성은 경쟁요소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 중요성은 경험적 심미학(experimental aesthetics), Gestalt심리학, 디자인 관련 문헌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문헌에서는 심미성의 중요성 이외에도, 많은 심미적 영향요소들이 소비자 반응(인지적 반응, 감정적 반응, 의미일치)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지만, 아직 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떠한 디자인이 소비자에게 잘 인지되고(사실적인지), 긍정적 감정반응을 주는지, 또한, 이러한 반응에는 어떤 심미적 영향 요소들이 작용하는지를 심볼디자인을 통해 파악, 이를 바탕으로 심볼은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esthetics undertakes important roll in design as a competitive factor. The importance of aesthetics can be found in experimental aesthetics, Gestalt psychology and design related literatures. These literatures suggest that, besides the importance of aesthetics, many other aesthetic factors would a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이러한 특성은 대상의 형태, 구성및 칼라 같은속성을 포함한다. 각 개인은 대상의 물리적 특성을 주관적으로해석한다 토론을 위하여 이 해석을 두 가지로 구분해보자.
  • 관계를 파악해본다. 그 후에 사실적인지/긍정적 감정반응이 동시에 만족되는 디자인을 추출, 심미적 영향요소와의 관계를 파악해 각 기업에서 디자인을 하고자 할 때 좀 더 효과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디자이너들이 심볼디자인을 할 때 인식하기쉽고, 친숙하고, 목표시장에서 교감적으로 성립되는 의미를 이끌어내어 긍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디자인을 할 수있도록 심볼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한 반응과 시각적 특성들을 규명하기 위해 경험적 미학, Gestalt 심리학, 그래픽 디자인, 그리고 심볼디자인전략 문헌을 고찰하고 심볼디자인에대해 어떤 시각적인 특성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적으로 조사하여 심볼디자인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단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범위상 소비자의 반응 중 인식하기쉽고(사실적 반응), 긍정적 반응만을 고려하며 시각적 특성들은 디자인 요소들 중 심미적 요인들만을 고려한다.
  •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심미성에 대한 연구는 물론 디자인과 심미성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노력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심미성의 중요성을 인식, 사례연구를 통해 심볼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심미적 영향요소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사례연구를 통해 추론할 수 있는 두 가지의 중요한 시사점은, 첫째, 소비자들이 심볼디자인을 평가할 때 중요시하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심볼디자인 과정에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심볼디자인의 심미성에 대해 소비자 반응이 어떠한 심미적 차원에의해영향을 받는지를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프레임-웤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여기에서 심미성은 심볼디자인에 있어서 전체의 아름다움 또는 매력을 말한다.
  • 소비자행동문헌역시 대상에 대한 다속성판단 메카니즘을 제공한다. 심미성평가프로세스는 다음 그림에서 잘 보여주고 있는데 이것은 Bimbaumdpdmlgo가 주장한 것을 Chakravarti와 Lynn이 확장 연구한 것으로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보여 주는데 유용하다.
  •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사례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사실적 인지, 긍정적 감정반응과 각 심미적 영향요소들과의 관계를 파악해본다. 그 후에 사실적인지/긍정적 감정반응이 동시에 만족되는 디자인을 추출, 심미적 영향요소와의 관계를 파악해 각 기업에서 디자인을 하고자 할 때 좀 더 효과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제 본 연구는 이러한 개념을 조작화 하고자 한다. 조작 화는 대상평가의 심미적 구성요소에 기여하는 특성들을 해석하는데 사용되는 추상적 심미적 차원들을 확인하는데 중점을 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