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에 있어서 심미성은 경쟁요소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 중요성은 경험적 심미학(experimental aesthetics), Gestalt심리학, 디자인 관련 문헌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문헌에서는 심미성의 중요성 이외에도, 많은 심미적 영향요소들이 소비자 반응(인지적 반응, 감정적 반응, 의미일치)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지만, 아직 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떠한 디자인이 소비자에게 잘 인지되고(사실적인지), 긍정적 감정반응을 주는지, 또한, 이러한 반응에는 어떤 심미적 영향 요소들이 작용하는지를 심볼디자인을 통해 파악, 이를 바탕으로 심볼은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디자인에 있어서 심미성은 경쟁요소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 중요성은 경험적 심미학(experimental aesthetics), Gestalt심리학, 디자인 관련 문헌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문헌에서는 심미성의 중요성 이외에도, 많은 심미적 영향요소들이 소비자 반응(인지적 반응, 감정적 반응, 의미일치)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지만, 아직 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떠한 디자인이 소비자에게 잘 인지되고(사실적인지), 긍정적 감정반응을 주는지, 또한, 이러한 반응에는 어떤 심미적 영향 요소들이 작용하는지를 심볼디자인을 통해 파악, 이를 바탕으로 심볼은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Aesthetics undertakes important roll in design as a competitive factor. The importance of aesthetics can be found in experimental aesthetics, Gestalt psychology and design related literatures. These literatures suggest that, besides the importance of aesthetics, many other aesthetic factors would af...
Aesthetics undertakes important roll in design as a competitive factor. The importance of aesthetics can be found in experimental aesthetics, Gestalt psychology and design related literatures. These literatures suggest that, besides the importance of aesthetics, many other aesthetic factors would affect consumer reaction(recognition, emotional reaction, meaning), but the study is still in insufficient condition. Hense, this study tries to give a guideline -'how to design symbols'based on the apprehension of what kind of design is well recognized(correct recognition), gives positive emotional reaction(affect) to customers, and moreover, what sort of aesthetic factors affect these reactions by analyzing existing symbol designs.
Aesthetics undertakes important roll in design as a competitive factor. The importance of aesthetics can be found in experimental aesthetics, Gestalt psychology and design related literatures. These literatures suggest that, besides the importance of aesthetics, many other aesthetic factors would affect consumer reaction(recognition, emotional reaction, meaning), but the study is still in insufficient condition. Hense, this study tries to give a guideline -'how to design symbols'based on the apprehension of what kind of design is well recognized(correct recognition), gives positive emotional reaction(affect) to customers, and moreover, what sort of aesthetic factors affect these reactions by analyzing existing symbol desig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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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이러한 특성은 대상의 형태, 구성및 칼라 같은속성을 포함한다. 각 개인은 대상의 물리적 특성을 주관적으로해석한다 토론을 위하여 이 해석을 두 가지로 구분해보자.
관계를 파악해본다. 그 후에 사실적인지/긍정적 감정반응이 동시에 만족되는 디자인을 추출, 심미적 영향요소와의 관계를 파악해 각 기업에서 디자인을 하고자 할 때 좀 더 효과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자이너들이 심볼디자인을 할 때 인식하기쉽고, 친숙하고, 목표시장에서 교감적으로 성립되는 의미를 이끌어내어 긍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디자인을 할 수있도록 심볼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한 반응과 시각적 특성들을 규명하기 위해 경험적 미학, Gestalt 심리학, 그래픽 디자인, 그리고 심볼디자인전략 문헌을 고찰하고 심볼디자인에대해 어떤 시각적인 특성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적으로 조사하여 심볼디자인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단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범위상 소비자의 반응 중 인식하기쉽고(사실적 반응), 긍정적 반응만을 고려하며 시각적 특성들은 디자인 요소들 중 심미적 요인들만을 고려한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심미성에 대한 연구는 물론 디자인과 심미성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노력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심미성의 중요성을 인식, 사례연구를 통해 심볼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심미적 영향요소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사례연구를 통해 추론할 수 있는 두 가지의 중요한 시사점은, 첫째, 소비자들이 심볼디자인을 평가할 때 중요시하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심볼디자인 과정에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심볼디자인의 심미성에 대해 소비자 반응이 어떠한 심미적 차원에의해영향을 받는지를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프레임-웤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여기에서 심미성은 심볼디자인에 있어서 전체의 아름다움 또는 매력을 말한다.
소비자행동문헌역시 대상에 대한 다속성판단 메카니즘을 제공한다. 심미성평가프로세스는 다음 그림에서 잘 보여주고 있는데 이것은 Bimbaumdpdmlgo가 주장한 것을 Chakravarti와 Lynn이 확장 연구한 것으로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보여 주는데 유용하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사례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사실적 인지, 긍정적 감정반응과 각 심미적 영향요소들과의 관계를 파악해본다. 그 후에 사실적인지/긍정적 감정반응이 동시에 만족되는 디자인을 추출, 심미적 영향요소와의 관계를 파악해 각 기업에서 디자인을 하고자 할 때 좀 더 효과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제 본 연구는 이러한 개념을 조작화 하고자 한다. 조작 화는 대상평가의 심미적 구성요소에 기여하는 특성들을 해석하는데 사용되는 추상적 심미적 차원들을 확인하는데 중점을 둔다.
제안 방법
33개의 심볼을 순차적으로 제시하여 응답자에게 심미적 영향요소 14개 항목을 7점 의미차 척도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 사용된 14개의 독립변수를 5개의 요인으로 묶어 최종적인 독립변수로 이용하였다. 그 후 반응차원과 영향요소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군집분석하였다.
긍정적 감정반응은 33개의 심볼을 순차적으로 제시하여 디자인이 좋다/디자인이 좋지 않다, 디자인 질이 높다/디자인 질이 낮다, 독특하다/독특하지 않다, 관심 있다/관심 없다, 좋아한다/좋아하지 않는다의 5개 항목을 7점 의미차 척도로 측정하였다.
8이상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4개의 요소를 인공자연성/사실추상성/유기성(NAO차원), 반복/균형/ 대칭/비례(RBSP차원), 깊이/조화/게쉬탈트(DHG차원), 곡선/율동(RD 차원), 단순복잡성/정교성(CE차원)의 5개로 축소하여 다음 분석(사실적인지, 긍정적 감정반응)에 사용하였다.
사실적인지를 측정하기 위해, 먼저 조사대상심볼 33개를 슬라이드로 약 2초씩 보여주고, 20분 동안 오리엔테이션을 하였다. 그 후 33개의 대상심볼과 다른 심볼 66개를 무작위로 혼합한 다음 99개를 슬라이드로 보여주면서 이 심볼을 조금 전에 보았습니까? 예, 아니오로 측정하였다.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심미적 영향요소로 고려한 요소들은 연구의 정확성을 위해 이론적 고찰에서 확인한 14개의변수, 즉 비례, 균형, 조화, 깊이, 게쉬탈트, 추상성/사실성, 유기성, 인공성/자연성, 곡선, 율동, 대칭, 반복, 복잡/단순, 정교함만을 선정하였다.
이 단계에서는 심볼디자인에 대한 응답자의 긍정적 감정반응을 평가하는 단계로서 33개의 심볼을 응답자에게 순차적으로 보여주며 각 심볼에 대하여 5가지 항목(디자인이 좋다/좋지 않다, 디자인 질이 높다/낮다, 독특하다/독특하지 않다, 관심 있다/관심없다, 좋아한다/좋아하지 않는다)으로 측정한 값의 평균값을 계산하여 긍정적 감정반응 값을 계산하였다. 그리고, 그 긍정적 감정반응 값을 기준변수로 하여 계층적 군집분석을 한 결과 3 개의 군집이 확인되었다.
대상 데이터
선택하였다.(이분석을 위해서는 대표적인 33개만을 사용하였다.)
심볼에 대해 잘 알고있는 디자이너들이 광범위한 디자인 특성을 보여주기 위해 가능한 응답자들이 접하지 못했을 것이라생각되는, 또는 접했어도 모를것이라 생각되는 실제 심볼 99 개를 전화번호부, 디자인 전문 서적 등을 통해 선택하였다.(이분석을 위해서는 대표적인 33개만을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은 총 U6명(대학생 102명/전공자 51명 비전공자 51 명, 대학원생 10명, 전문디자이너 4명)으로, 1999년 10월 17일 실험실에서 슬라이드 쇼를 보며 설문에 응답하였고, 소비자 반응요소와 심미적 영향요소를 측정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방법으로는 인지 반응차원의 평균을 계산하여 점수화하였고, 14개의 심미적 영향요소는 요소들간의 다중공선성꼬)을 파악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 사용된 14개의 독립변수를 5개의 요인으로 묶어 최종적인 독립변수로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그림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인공자연성/사실추상성/유기성은 높을수록 사실적인지/긍정적 감정반응이 동시에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긍정적 감정반응과 심미적 영향요소들 각각이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파악해본 결과, 아래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긍정적 감정반응이 높은 군집일수록 대부분의 심미적 영향요소들의 정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반복/균형/대칭/비례는 적정수준일 때 긍정적 감정반응이 증가하였다.
긍정적 감정반응과 인공자연성/사실추상성/유기성의 관계인공자연성/추상성/유기성과 긍정적 감정반응은 선형관계로서 심볼디자인은 인공자연성/사실추상성/유기성이 높을수록긍정적 감정반응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깊이/조화/게쉬탈트와 긍정적 감정반응은 선형관계로서 심볼디자인은 깊이/조화/게쉬탈트가 높을수록 긍정적 감정반응은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른 영향요소들과는 달리 반복/균형/대칭/비례는 높거나 낮을 때 사실적인지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다른 영향요소들과는 달리 반복/균형/대칭/비례는 비선형 관계로서 심볼디자인의 반복/균형/대칭/비례가 높거나 낮지 않고 적정수준일 때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단순복잡성/정교성과 긍정적 감정반응은 선형관계로서 심볼디자인은 단순복잡성/정교성이 높을수록 긍정적 감정반응은 증가하였다.
사례연구를 통해 추론할 수 있는 두 가지의 중요한 시사점은, 첫째, 소비자들이 심볼디자인을 평가할 때 중요시하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심볼디자인 과정에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디자인 평가에서도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여러가지 디자인요소를 고려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세째, 심볼디자인 할 때의 고려사항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14개의 심미적 영향요소를 다중 공선 성을 파악하기 위해 요인 분석한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소비자들은 심미적 영향요소들 중 인공/자연, 사실/추상, 유기성을 비슷한 요소로 보고 있으며, 반복, 균형, 대칭, 비례를 깊이, 조화, 게쉬탈트를 곡선, 율동을 단순복잡성/정교함을 각각 비슷한 요인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사실적인지/긍정적 감정반응과 깊이/조화/게쉬탈트의 관계깊이/조화/게쉬탈트 또한 높을수록 사실적인지/긍정적 감정반응이 동시에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실적인지/긍정적 감정반응과 심미적 영향요소들 각각이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파악해본 결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인공자연성/사실추상성/유기성, 깊이/조화/게쉬탈트는 높을수록, 반복/균형/대칭/비례, 곡선/율동, 단순복잡성 /정교성은 높거나 낮지 않은 적정한 수준일 때 사실적인지/ 긍정적 감정반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자인 평가에서도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여러가지 디자인요소를 고려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세째, 심볼디자인 할 때의 고려사항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즉, 각 심볼디자인에 어떤 요소들이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위와 같은 결과들을 토대로 볼 때, 인지적 반응(사실적 인지) 에서 긍정적 감정반응으로 유도할 수 있는 심볼디자인을 하기위해서는(아래 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심미적 차원 들 중인공자연성/사실추상성/유기성, 깊이/조화/게쉬탈트, 곡선/율동은 높게 반복/균형/대칭/비례, 단순복잡성/정교성은 높거나낮지 않은 적정한 수준으로 디자인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즉,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사실적인지가 높은 군집일수록 대부분의 심미적 영향요소들(인공자연성/사실추상성 /유기성, 깊이/조화/게쉬탈트, 곡선/율동, 단순복잡성/정교성)은 너무 높거나 낮지 않은 적정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사례연구에서는 회사이름 없이 심볼만을 사용했기 때문에 심볼 디자인의 효과가 희사나 브랜드의 평가로 어떻게 전환될 것인지를 확신할 수 없다는 한계점을 안고 있다. 또한, 심볼의 인지는 브랜드나 회사 이름을 기억하게 하는 첫 단계라 할 수 있으므로 선택된 심볼과 회사이름을 기억해내는 효과 사이의 관계도 정립해야만 하며 소비자 반응 중 허상적인지 반응, 부정적 감정반응과 의미전달의 명확성에 대해서도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 B 칼라는 기업과 브랜드를 인식시켜주며, 효과적으로 기억을 돕고, 디자인의 지각에 크게 작용한다. 따라서, 향후에는 디자인 과정에서 칼라의 효과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다 하겠다.
것인지를 확신할 수 없다는 한계점을 안고 있다. 또한, 심볼의 인지는 브랜드나 회사 이름을 기억하게 하는 첫 단계라 할 수 있으므로 선택된 심볼과 회사이름을 기억해내는 효과 사이의 관계도 정립해야만 하며 소비자 반응 중 허상적인지 반응, 부정적 감정반응과 의미전달의 명확성에 대해서도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 B 칼라는 기업과 브랜드를 인식시켜주며, 효과적으로 기억을 돕고, 디자인의 지각에 크게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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