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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 심볼 디자인에 대한 심미적 영향 요소의 관계 연구 - 한국 심볼 디자인을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Aesthetic Elements on Affect Symbol Design - Focused on the Korean Symbol Design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2 = no.64, 2006년, pp.121 - 128  

김은주 (전북대학교 디자인제조공학과) ,  홍정표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  홍찬석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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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볼 디자인에 있어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요소는 주로 소비자 반응요소와 디자인의 심미적 영향 요소와 연관이 있다. 이것은 디자인의 심미적 영향요소가 소비자 반응에 영향을 주고 그것은 실질적인 선호도 차이를 통해 나타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심볼 디자인에서 소비자들에게 선호를 불러일으키는 심미적 영향요소가 무엇인지 사례연구를 통해 조사하였다. 사례연구결과에 따르면, 심볼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는 심미적 영향요소 중 율동, 균형, 조화, 정교성, 곡선, 게쉬탈트, 유기성, 인공성/자연성 등이 높을수록 높았다. 그와 비교해, 단순성/복잡성, 사실성/추상성, 깊이, 대칭 등은 높거나 낮지 않은 적정한 수준으로, 그리고 비례와 요소들의 반복성은 낮은 수준으로 디자인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높은 선호도를 보인 심볼 디자인은 자연물에서 온 형태, 전통문양에서 온 형태들로 나타났으며, 낮은 선호도를 보인 심볼 디자인은 기하학적 도형에서 온 형태들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 선호도에 맞는 심볼 디자인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연구 범위상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 중 선호도(Affect)만을 고려하였으며, 색채와 재질 등의 특성들은 배제하고 형태적인 측면만을 고려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ments to enhance preference in symbol design are mainly related to consumers' response and aesthetic elements. Because certain aesthetic elements in design affect consumers' response and it is actually presented through (the different level of) preference. This study through surveying case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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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범위상 소비자의 반응 중 선호도만을 고려하며 재잘, 칼라등의 시각적 디자인 특성들은 제외하고 형태적인 면만을 고려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심미성에 대한 연구는 물론 심볼 디자인과 심미적 영향요소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노력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심미성의 중요성을 인식, 사례연구를 통해 심볼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심미적 영향요소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심볼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선호도를 불러일으키는 심미적 영향요소가 무엇인지 사례연구를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기업이 심볼 디자인을 할 때, 근거와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시대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선호도에 맞는 심볼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무엇인지 사례연구를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기업이 심볼 디자인을 할 때, 근거와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시대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선호도에 맞는 심볼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사례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선호도와 심미적 영향요소와의 관계를 파악해 각 기업에서 디자인을 하고자 할 때 좀 더 효과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사례연구에서는 표현 형태 분류에 의한 각 그룹별 대표모델을 선정하고, 선호도를 일으키는 선호모델을 추출 선호모델에 영향을 미치는 심미적 영향요소는 어떤 요소들이 있는지 파악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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