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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환경 하에 제품디자인 프로세스 연구 -인터넷 환경과 현실 환경에서의 제품디자인 이미지 평가 및 디자인 요소 비교분석-
A Study on Product Design Process in Digital Environment A Comparative Analysis of Image Evaluation and Design Factors in Internet Environment and Reality Environment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3 no.3, 2000년, pp.123 - 134  

윤형건 (광주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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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환경의 전자 상거래는 종래의 물리적 환경(현실환경)에서의 상거래와는 마케팅, 유통구조 둥 여러 측면에서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나 특히 소비자의 상품 구매형태에 큰 차이가 있다. 기존의 구매패턴은 제품을 보고 만지고 시험하면서 체험적으로 느껴, 제품의 가치를 판단하여 구매하였는데 이에 반해 디지털 환경하의 전자상거래는 컴퓨터 모니터화면에서 얻은 정보에 의해 제품의 가치를 판단하게 되어 구매 판단의사를 결정하게 된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제품의 대다수는 상거래 공간이 디지털 환경이 아닌 현실환경으로 설정하여 일련의 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라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게끔 디자인하였다. 그러나 하루가 다르게 디지털 환경인 사이버공간에서 전자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이 현실을 감안하여 본다면 디지털 환경에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물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서로 다른 두 환경에서 또 같은 제품디자인의 이미지를 피험자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제1요인에서 서로 상이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상이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배경에는 각각의 환경에 따를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조형적 요소의 전달이 상이하기 때문인 것을 알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onic commerce in digital environment is greatly different from the commerce in physical environment in the past (reality environment) in terms of marketing, distribution structure and, above an, comsumers'purchase pattern. The Old purchase pattern is that a consumer buys a product after s/h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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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지털 환경하의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를 위하여 활용 가능한 기초적 자료로 사용하고자 다음을 밝히고자 한다. ① 현실 환경에서의 제품 이미지의 중요요소와 인터넷 환경에서의 제품이미지의 중요요소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②각각 어 떠한 이미지를 가지고 제품을 인식하며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현실환경에서 전자 상거래 환경의 변화에 따라 디 자인 프로세스의 변화는 불가피한 시대적 요구로 판단하였다. 디지털 환경하의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를 위하여 활용 가능한 기초적 자료로 사용하고자 다음을 밝히고자 한다. ① 현실 환경에서의 제품 이미지의 중요요소와 인터넷 환경에서의 제품이미지의 중요요소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②각각 어 떠한 이미지를 가지고 제품을 인식하며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실험적, 실증적 연구로서 인터넷 환경과 현실환경을 설정하여 피험자를 통해 제품들의 조형이미지를 파악하는데 그 주안점이 있다. 첫 번째, 피험자 138명중 인터넷 환경과 실물 환경에 관한 결과를 먼저 제시하여 전체를 비교하고, 두 번째, 10대와 20대로 나누어 10대의 인터넷 환경과 실물 환경, 20대의 인터넷과 실물 환경을 비교하고,
  • 본 연구는 현실환경에서 전자 상거래 환경의 변화에 따라 디 자인 프로세스의 변화는 불가피한 시대적 요구로 판단하였다. 디지털 환경하의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를 위하여 활용 가능한 기초적 자료로 사용하고자 다음을 밝히고자 한다.
  • 이 결과를 가지고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제1요인과 제2 요인, 제3요인이 이루는 중요형용사를 순서대로 알아보았다. 요인분석의 특징으로 제품구매시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이미지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를 추출해주는 것이다. 그로 인해 추출된 중요 요인은 인터넷 환경에서 피험자가 느끼는 이미지와 현실 환경에서 피험자가 느끼는 이미지를 비교 분석함에 있어 객관적으로 제시해준다
  • 이러한 방법론에 의하여 나온 결과물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하여 어떤 감성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그 감성이미지들은 어떤 상관관계에 있는 것인지 그 감성언어들의 의미는 어떤 것인지를 파악해 보았다.

가설 설정

  • . 선택된 이미지 형용사끼리는 유사하지 않고 대표성을 띌 것.
  • . 이미지 형용사 쌍은 선정된 제품을 표현하기에 적절한 반대어일 것.
  • .이미지 평가용 이미지 형용사에 대해서 피험자들이 고른 인지도를 나타내는 단어일 것.
  • <가설 2> : 10대와 20대에 제품이미지 평가에 대한 차이가 존재한다.
  • <가설 3> : 남자와 여자에 제품이미지 평가에 대한 차이가 존재한다.
  • <가설 1> : 인터넷 환경에서의 제품이미지평가와 현실환경(리얼리티)에서의 제품 이미지 평가에 차이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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