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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세기 모던 타이포그래피의 전개와 바젤 스타일의 위상
The Importance of Basel Style in the Evolution of Modern Typography in the 20th Century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3 no.3, 2000년, pp.135 - 144  

강현주 (인하대 ·디자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바젤 스타일에 대한 역사적인 고찰을 통해 20세기 모던 타이포그래피의 전개과정과 그 현재적인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1장에서는 20세기 초 모던 타이포그래피와 스위스 스타일이 형성되는 배경을 살펴보았고, 제2장에서는 바젤 타이포그래픽 전통이 형성되고 또 극복되어 가는 과정을 고찰하였다. 제3장에서는 바젤 스타일의 현재적 의미를 살펴보고 이 스타일이 디지털 시대의 시각언어와 조형문법을 형성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본 연구자가 고찰하고자 한 것은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가 단지 탁월한 능력과 감각을 지닌 몇 몇 디자인 거장들에 의해 이끌어지거나 사회, 문화적인 맥락과는 상관없이 일시적으로 등장했다가 사라지는 화려한 디자인 스타일들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내적인 동력을 가지고 역사적인 진보의 방향에 따라 전개되어온 전문 분야의 역사임을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1930s modernist approaches in graphic design and typography had emerged and were exported as Swiss Style or the International Typographic Style in the late 1950s. Basel's school of Design has played an important role in the further development of the style and acted as a bridge between moder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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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적극 활용하였다. 그는 암실에서 포지티브 필름들을 겹치거나 병치시킴으로써 이미지와 타이포그래피, 그리고 인쇄 기술들 간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자 했다. 그는 ”수작업이나 필름 몽타주를 통해 할 수 없는 일이란 없다.
  • 그러나 대개 에밀 루더나 아민 호프만, 볼프강바인가르트 등 개별 디자이너들의 작업을 소개하는 정도였고, 이들 상호간의 관계나 바젤 스타일 형성의 공간적 토대를 제공했던 바젤 디자인학교의 역할에 대해 주목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세기 그래픽 디자인 역사의 전개과정에서 바젤 스타일이 갖는 역사적 의미와 현재적 의미, 그리고 그래픽 디자인의 미래에 시사하는 점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대기적 서술방식이 갖는 장점을 살리되 그 한계와 문제점들도 분명히 인식하면서 스위스 스타일과 바젤 스타일을 살펴나가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세기 그래픽 디자인의 발전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평가되는 모던 타이포그래피의 형성과정과 그 연장과 극복의 과정으로서의 바젤 스타일의 전개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20세기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했던 것은 '스위스 스타일 Swiss Style' 혹은 '국제 타이포그래픽 양식 International Typographic Style, 이라고 일컬어지는 디자인양식이었다.
  • 디자인학교와 바젤 디자인학교였다. 앞서 머리말에서도 밝혔듯이 본 연구는 스위스 스타일 자체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20세기 그래픽 디자인과 모던 타이포그래피의 역사를 관통하는 주제와 문제의식은 어떤 것이었는가 하는 점을 고찰해보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연구 주제에 더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바젤 스타일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조명해보고자 한다.5)
  • 이 두 사람은 20대 때에 이미 타이포그래피와 인쇄술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디자인 작업을 시도했다. 얀 치흘트가 1920년대에 구텐베르크 이래 지속되어온 서구 타이포그래피의 전통을 거부하고 새로운 타이포그래피를 주창함으로써 모던 타이포그래피의 형성에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였다면 바인가르트는 1960년대 후반부터 스위스 스타일을 경직된 도그마로 규정하고 이를 넘어선 새로운 스타일을 실험하고 시도해나가고자 했다. 하지만 젊은 시절에 기존의 전통과의 과감한 단절을 선언하고 새로운 방식을 모색하고자 했던 이들 두 사람은 아이러니하게도 모던 타이포그래피 역사에서 전통의 이탈자나 파괴자로서가 아니라 전통의 발전적 계승자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다.
  • 제3장에서는 근대 사회가 탈 근대 사회로, 기계 미학의 시대에서 전자미학의 시대로 이행하는 시점에서 바젤 스타일의 의미를 재조명해보고 이 스타일이 디지털 시대의 시각언어와 조형문법을 형성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본 연구자가 고찰하고자 하는 것은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가 단지 탁월한 능력과 감각을 지닌 몇 몇 디자인 거장들에 의해 이끌어지거나 사회, 문화적인 맥락 없이 우연히 등장했다가 사라지는 화려한 디자인 스타일들의 단순 집합체가 아니라 나름대로 내적인 동력을 가지고 역사의 진보 방향을 따라 전개되어왔음을 보여주고자 한 것이었다. .
  • 제1장에서는 20세기 초 유럽에서 다양한 실험과 시도를 통해 모던 타이포그래피가 형성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양차 세계대전 후 스위스 스타일이 전 세계 그래픽 디자인계에 영향력을 미치는 국제적인 양식으로 성장해가게 된 배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제2장에서는 바젤 디자인학교를 중심으로 전개된 디자인 작업들이 하나의 타이포그래픽 전통으로 확립되어 가는 과정과 바젤 디자인의 전통이 20세기 중반 이후 새롭게 대두된 사회, 문화, 기술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스스로의 전통을 극복하고 나아가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조형언어를 개발해내게 되는가 하는 점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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