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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도-수행도 분석을 이용한 대학 기숙사 급식소의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고객 인식분석
Customer Perception Levels towards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University Residence Hall Foodservice by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5 no.4, 2000년, pp.662 - 671  

양일선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강혜승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원지현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attributes in residence hall foodservice. Questionnaires were hand delivered to 1,210 university students residing in a residence hall. A total of 1,011 was usable, resulting in an 83.6% response rate. The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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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울 . 경인지역 13개 대학교 기숙사 급식소 이용자들의 특성 및 급식소에서 제공되는 45개의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급식소 운영자에게는 효율적인 급식소 경영 전략의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고객에게는 더 나은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을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같다.
  • 본 연구는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해 대학 기숙사 급식소 고객들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정도와 실제 급식소의 수행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설정된「음식의 질」, 「메뉴의 다양성」.「위생 및 청결」, 「가격의 적절성」, 「분위기」, 「식당시설관리」, 「조리원의 태도」, 「관리자의 태도」, 「이용의 편리성」 등 9개의 서비스 품질 영역을 타당성 검증을 통하여 서비스 품질 속성을 도출해 낸 선행 연구들(양일선 등 1998 ; 장윤정 1995b ; 한경수 1997)을 참고로 개발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학교 기숙사 급식소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 영역 및 속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파악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 목표를 가지고 분석, 평가함으로써 급식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첫째, 기숙사 급식소 이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둘째, 급식소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고객의 중요도 및 수행도를 조사 . 분석하고, 셋째, 중요도 점수에 따라 요인 분석하여 새로운 서비스 품질영역을 도출하여 넷째, 새로운 서비스 품질영역에 대한 고객의 중요도 및 수행도를 개인적 특성에 따라 비교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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