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북지역 대학교 기숙사 급식소의 고객만족과 충성도와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Foodservice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of University Dormitory Foodservice in Gyeongsangbuk-do Area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6 no.2, 2017년, pp.259 - 266  

이경아 (대구가톨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박소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류은순 (부경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경북지역 D 대학교 기숙사 급식소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2015년 12월 1일부터 8일간 설문조사를 통해 급식서비스 만족도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충성도에 따른 고객 분류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시도되었다. 조사대상자 학생 중 기숙사 급식소를 아침과 저녁 모두 이용하는 경우는 17.5%, 아침 또는 저녁 한 끼만 이용하는 경우는 48.8%, 거의 이용하지 않는 경우는 33.7%로 나타났다. 급식만족도의 전체 평균점수는 3.19/5.00점이며, 위생요인, 환경요인, 음식요인, 반응성요인, 메뉴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반응성요인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P<0.01) 높았고 1학년이 4학년보다 유의하게(P<0.05) 높은 점수를 보였다. 기숙사 거주기간에서는 1년 미만 군이 2년 이상 군보다 전체 평균 점수가 유의하게(P<0.01) 높았다. 기숙사 급식소를 아침 또는 저녁만 이용하는 군과 아침과 저녁 모두 이용하는 군이 거의 이용하지 않는 군보다 위생요인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유의적(P<0.001)으로 높았다. 기숙사 급식소에 대한 고객충성도 평균점수는 2.73/5.00점이며, 재방문 의도, 구전 의도, 전환하지 않을 의도의 순으로 나타났다. 재방문 의도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P<0.05) 높았고, 구전 의도는 1학년이 2학년과 4학년보다 유의하게(P<0.05) 높은 점수를 보였다. 기숙사 거주기간 1년 미만 군이 2년 이상 군보다 전체 평균점수가 유의적(P<0.05)으로 높았다. 기숙사 급식소 이용 빈도에 따른 차이에서 아침과 저녁 모두 이용하는 군, 아침 또는 저녁만 이용하는 군, 거의 이용하지 않는 군의 순으로 전체 평균점수, 재방문 의도, 전환하지 않을 의도가 유의적인(P<0.001) 차이를 보였다. 급식서비스 만족도 요인인 음식, 환경, 메뉴, 위생, 반응성은 모두 재방문 의도, 구전의도와 양(+)의 유의적인(P<0.001)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급식서비스 만족도 요인 중 음식, 메뉴, 반응성 등 3가지가 전환하지 않을 의도와 양(+)의 유의적인(P<0.001) 상관관계를 보였다. 급식소 이용고객을 급식서비스 만족도와 충성도 고객군(충성 용병 인질 이탈고객)으로 분류한 결과, 충성고객군은 급식서비스 만족도에서는 위생요인이, 고객충성도에서는 재방문 의도와 구전 의도가 유의적(P<0.001)으로 높았고, 용병고객군과 인질고객군은 급식서비스 만족도에서 메뉴요인이 유의적(P<0.001)으로 낮았으며, 이탈고객군은 급식서비스 만족도 중 메뉴요인(P<0.001)이, 고객충성도에서는 구전 의도(P<0.01)가 유의적으로 가장 낮았다. 본 연구를 통해 효과적으로 대학교 기숙사 급식소의 고객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해서 각 고객군에 따른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보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satisfaction of university dormitory foodservice customers by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foodservice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The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510 students residing in a dormitory of a University located in Gyengsangbuk-d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 기숙사 급식소를 이용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급식소 이용실태와 급식 서비스 만족도 및 충성도를 파악하고,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고객만족을 높이려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 이용 고객들의 이탈방지와 이탈고객들의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해 고객특성을 세분화하여 해당 고객군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이 높을수록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고객만족이 높을수록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고객충성도가 높아지며, 최종적으로 기업의 수익을 상승시켜 기업성과에 영향을 주었고(9), 음식, 서비스, 위생, 편의성 등의 순으로 각 요인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고객만족이 높아진다고 보고되었다(10,11). 고객에 대한 친밀한 관심과 배려 등의 공감성이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주고, 이러한 긍정적 감정반응은 애착심과 소속감 향상에 기여하여 고객만족도를 향상한다고 보고되었다(12).
고객만족이란 무엇인가? 고객만족이란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들인 비용에 비해 경험 후 느끼는 혜택의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서비스품질 만족은 구전 의도와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전환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며 기업성과에 미치는 효과가 크다고 보고되었다(9,14,15). 최근 대학교 기숙사 급식 만족도에 관한 다수의 선행연구(7,8,16-19)는 주로 급식 서비스 품질 만족도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전문 위탁급식업체는 급식 품질서비스 향상을 통해 고객만족을 높여 외식업체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는 데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외식업의 발달과 매스컴 및 인터넷, SNS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접하면서 학생들의 건강과 맛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특별히 선호하는 브랜드나 맛에 대한 관심 증가로 대학생들의 급식서비스 품질에 대한 요구는 고급화되고 다양해지고 있다(7,8). 이에 전문 위탁급식업체는 급식 품질서비스 향상을 통해 고객만족을 높여 외식업체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는 데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