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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터널 설비의 연동제어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29 no.2, 2000년, pp.55 - 60  

김태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최근 고속도로 터널의 TGMS 구축에 따라 요구되는 일반 상황 및 응급상황시 설비 시스템간의 연동제어 방안에 대해 기술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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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FTMS와의 연계 문제는 고속도로 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전반을 다루어야하는 문제이므로 이 또한 논외로 하며, 터널 내부에 설치되는 설비들 가운데 제어알고리 즘이 가장 복잡하고 현재까지도 그 제어방법 및 운전기준이 확립되지 않은 환기설비 를 중심으로 비상사태 발생 요인 가운데 터 널 내 화재발생의 상황 및 정상상태 제어방법에 대하여 논하기로 한다.
  • 스케쥴제어나 Fuzzy 및 인공지능을 이용한 제어는 그간에 많은 운전자료들이 축적 되어 있어야 하므로 기초자료가 부족한 국내 실정으로는 아직 도입하기 이른 제어방 법들로 판단된다. 따라서 현재의 Feedback 제어와 일종의 예측제어 개념인 Feed-forward 제어기법을 도입하는 것에 대해 고찰하기로 한다.
  • 본 고에서는 TGMS가 구축됨에 따라 기존의 단일 터널관리 시에 적용하였던 제어방 법들로는 운영이 불가능하거나 새로이 추가 되어야 할 제어 개념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본 장에서는 TGMS 구축에 따라 단위터 널 제어시와 커다란 차이가 없는 설비들은 제외하고 TGMS 구축 후 기존의 운영방식 과는 다른 관점에서 운영되어야 하는 설비 와 새로이 도입되어야 하는 개념들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터널 설비들의 통합제어 알고 리듬의 수립시 고려사항들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 이 절에서는 지금까지의 시간대별 운전방 식이나 현재 터널의 상태 측정값에만 의존 하던 기존의 방식을 탈피하여 터널의 설계 에 사용되는 각종 인자 및 터널의 특성을 고려한 운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터널 환기 시설의 제어뿐만 아니라 설계에도 직접 적 용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할 수 있는 기틀 을 마련하고자 한다.
  • 따라서 지금까지 터널시설들을 운전했던 제어방법으로는 TGMS 구축에 따른 터널시 설들을 적절하게 운용할 수 없으며, 새로운 운전전략 수립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본 고에서는 TGMS 구 축에 따른 터널 시설물들을 적절하게 운영 하기 위해 고려되어야할 사항들에 대해 검 토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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