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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 돌발상황 오탐지 영상의 반복 학습을 통한 딥러닝 추론 성능의 자가 성장 효과
Effect on self-enhancement of deep-learning inference by repeated training of false detection cases in tunnel accident image dete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3, 2019년, pp.419 - 432  

이규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융합연구본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스마트도시건설융합) ,  신휴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융합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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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딥러닝 모델의 학습은 입력값과 입력값에 따른 출력값이 포함된 레이블링 데이터(labeling data)를 학습하는 지도 학습(supervised learning)으로 진행된다. 레이블링 데이터는 인간이 직접 제작하므로 데이터의 정확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용과 시간의 문제로 인해 데이터의 확보에 많은 노력이 소요된다. 그리고 지도 학습의 목표는 정탐지 데이터(true positive data)의 인식 성능 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오탐지 데이터(false positive data)의 발생에 대한 대처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터널 관제센터에 투입된 딥러닝 모델 기반 영상유고 시스템의 모니터링을 통해 정탐지와 레이블링 데이터의 학습으로 예측하기 힘든 오탐지의 발생을 확인하였다. 오탐지의 유형은 작업차량의 경광등, 터널 입구부에서 반사되는 햇빛, 차선과 차량의 일부에서 발생하는 길쭉한 검은 음영 등이 화재와 보행자로 오탐지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장에서 발생한 오탐지 데이터와 레이블링 데이터를 동시에 학습하여 딥러닝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그 결과 기존 레이블링 데이터만 학습한 모델과 비교하면 레이블링 데이터에 대한 재추론 성능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오탐지 데이터에 대한 재추론을 한 결과 오탐지 데이터를 많이 포함하여 학습한 모델일 경우 보행자의 오탐지 개수가 훨씬 줄었으며, 오탐지 데이터의 학습을 통해 딥러닝 모델의 현장 적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deep learning model training was proceeded by supervised learning, which is to train labeling data composed by inputs and corresponding outputs. Labeling data was directly generated manually, so labeling accuracy of data is relatively high. However, it requires heavy efforts in securing data...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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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able 3에서 Model 1은 레이블링 데이터만 학습하며, 오탐지 데이터를 추가하여 학습한 Model 2, Model 3을 비교하기 위해 학습된 모델이다. Model 2는 FP data 1 오탐지 데이터셋을 추가하였으며, 화재 오탐지와 보행자 오탐지를 한번에 저감하는 효과를 검토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Model 3은 Model 2보다 확실한 보행자 오탐지의 저감 효과 검토를 위해 FP data 1과 FP data 2 를 추가하여 학습을 진행한다.
  • , 2018). 따라서 본 논문은 딥러닝 기반 터널 CCTV 영상유고 시스템을 완성하여 직접 투입함으로써 딥러닝 모델의 학습 외 영상에 대한 화재, 보행자의 객체인식 능력을 직접 검증하였으며, 화재와 보행자에 대한 다수의 오탐지가 발생하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탐지 데이터를 오답으로 정의한 다음, 학습데이터에 포함하여 학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또한, 동영상을 대상으로 객체를 인식하고 오탐지가 다수 발생할 경우 이를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기존 학습자료에 더하여 오탐지를 저감하기 위한 추가 학습자료의 준비가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학습자료는 객체의 레이블링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동영상 자료의 실시간 추론에서 발생하는 오탐지 결과를 별도의 수동 레이블링 작업 없이 학습자료에 추가 반영하여 목표 객체의 인식 성능을 자동으로 저감시키는 방안을 제안한다. 이는 현장에 설치된 시스템의 수정이나 별도의 학습자료 준비 노력 없이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스템 스스로 오탐지가 줄고, 객체 인식 성능이 스스로 향상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본 논문은 딥러닝 기반 터널 CCTV 영상유고 시스템을 터널 관제센터에 현장 적용을 한 다음 발생한 보행자, 화재 오탐지 데이터를 학습데이터로서 활용하여 각각 오탐지 항목에 대한 저감성능을 보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딥러닝 기반 CCTV 영상유고 시스템을 모니터링하면서 발생한 오탐지 데이터는 레이블링된 데이터의 학습으로 얻어진 딥러닝 모델의 한계를 보여주었으며, 낮은 시스템의 신뢰성을 보인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탐지 데이터를 포함하여 딥러닝 모델을 학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오탐지 데이터를 포함하여 학습하는 방법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레이블링 데이터에 대한 재추론 성능과 오탐지 데이터에 대한 인식 성능을 측정하여 레이블링 데이터만 학습된 딥러닝 모델과 오탐지 데이터를 포함한 딥러닝 모델을 비교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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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검증용 데이터를 이용하더라도 딥러닝 모델이 편향적으로 학습되었는지 알 수 없는 이유는? 그렇기 때문에 학습용 데이터와 검증용 데이터를 나눈 다음 검증용 데이터를 추론해 보면 딥러닝 모델이 학습용 데이터에 편향적으로 학습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영상 기반 레이블링 데이터는 수 많은 정지영상들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므로, 전후 정지영상들이 서로 유사한 영상환경을 보인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검증용 데이터를 추론하여 학습결과를 검증한다 하여도 딥러닝 모델이 편향적으로 학습되었는지 알 수 없으므로 딥러닝 시스템의 현장 투입 및 모니터링을 통해 딥러닝 모델의 객체인식 능력을 검증해야 한다.
레이블링 데이터의 장단점은? 대부분 딥러닝 모델의 학습은 입력값과 입력값에 따른 출력값이 포함된 레이블링 데이터(labeling data)를 학습하는 지도 학습(supervised learning)으로 진행된다. 레이블링 데이터는 인간이 직접 제작하므로 데이터의 정확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용과 시간의 문제로 인해 데이터의 확보에 많은 노력이 소요된다. 그리고 지도 학습의 목표는 정탐지 데이터(true positive data)의 인식 성능 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오탐지 데이터(false positive data)의 발생에 대한 대처는 미흡한 실정이다.
딥러닝 기반 터널 CCTV 영상유고 시스템이란? , 2018), 실제 시스템을 터널 관제센터 현장에 설치 및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딥러닝 기반 터널 CCTV 영상유고 시스템은 우선 일정 프레임 간격 주기마다 터널 내 CCTV 정지영상을 입력값으로 하여 딥러닝 모델이 정지영상 내에 존재하는 차량, 화재, 보행자 객체를 구분하여 위치와 크기를 직사각형의 경계박스 (bounding box)로 나타낸다. 이 단계에서 화재와 보행자가 발생하는 유고상황을 검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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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avis, J., Goadrich, M.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Precision-Recall and ROC curves", Proceedings of the 2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pp. 233-240. 

  2. Everingham, M., Gool, L.V., Williams, C.K.I., Winn, J., Zisserman, A. (2010), "The pascal visual object classes (VOC) challeng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 88, No. 2, pp. 303-338. 

  3. Kim, D.G., Shin, Y.W., Shin, Y.S. (2012), "Section enlargement by reinforcement of shotcrete lining on the side wall of operating road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4, No. 6, pp. 637-652. 

  4. Kim, T.B. (2016), "The national highway, expressway tunnel video incident detection system performance analysis and reflect attributes for double deck tunnel in great depth underground spac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0, No. 7, pp. 1325-1334. 

  5. LeCun, Y., Yoshua, B., Geoffrey, H. (2015), "Deep learning", Nature, Vol. 521, pp. 436-444. 

  6. Lee, K.B., Shin, H.S., Kim, D.K. (2018), "Development of a deep-learning based automatic tracking of moving vehicles and incident detection processes on tunnel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0, No. 6, pp. 1161-1175. 

  7. Lin, T.Y., Maire, M., Belongie, S., Hays, J., Perona, P., Ramanan, D., Dollar, P., Zitnick, C.L. (2014), "Microsoft coco: Common objects in context",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Springer, Cham, pp. 740-755.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6), Guideline of installation and management of disaster prevention facilities on road tunnels. 

  9. National Committee for Land and Transport (2016), "Tunnel accidents increase, but tunnel incident automatic detection system often fails in operation", Press Release from parliamentary inspection of MOLIT. Congressman Yoon Hoo-Dyuk. 

  10. Ren, S., He, K., Girshick, R., Sun, J. (2015), "Faster R-CNN: Towards real-time object detection with region proposal networks", Proceedings of the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pp. 91-99. 

  11. Shin, H.S., Lee, K.B., Yim, M.J., Kim, D.K. (2017), "Development of a deep-learning based tunnel incident detection system on CCTV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6, pp. 915-936. 

  12. Zhu, M. (2004), "Recall, precision and average precision", Department of Statistics and Actuarial Science, University of Waterloo, Waterloo 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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