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연근해에서 조업하고 있는 어선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어선관제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제주도 성산포항을 거점으로 하여 조업중인 대형선망어선단의 어로과정의 ARPA 영상을 디지털신호로 변환시켜 분석하고 VTMS를 이용하여 모의실험을 행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대형선망어선단의 어로과정을 분석한 결과 투망소요시간은 16분, 양망소요시간은 35분이었고, 앞잡이 배가 끌어 주는 로프의 길이는 200m, 투망시 선회경은 340.8m, 선회속도는 약 6kts로써 조업 과정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2) 실선실험에서 구한 투$.$양망과정에 유향$.$유속을 NE, 2kts와 SW, 2kts로 가상하여 시뮬레이션한 결과, 각각 SW, NE 방향으로 편위됨을 알 수가 있었다. 이와 같이 어장환경정보 또는 어업 정보나 조선정보를 관제시스템에 가미함으로써 실제조업과 같은 상황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클로즈업시킨 화면을 통해 투 양망중 예상되는 상황과 문제점을 검토할 수 있었다. (3) 시뮬레이션에서 사용한 VTMS의 레이더 관제범위는 16mile이었고, 관제범위를 넘었더라도 타관제선으로의 이관이 가능하였다. 또한, 관제선과 집단선단들과의 거리와 방위를 측정하고 분석하면 관제선의 위치선정이 용이함을 알 수 있었다. (4) 조업선들이 어황정보와 안전항행정보를 제공받아 안전하고 효율적인 조업을 행할 수 있는 어선관제 시스템(FVTMS)의 예측모델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VTMS용 관제시스템을 이용하여 선단조업어선의 어로과정에 대한 시뮬레이션 한 결과, 근접조업에 따른 잦은 경보와 추적 상실 등 몇가지 기능상의 문제점이 발견되었으므로 어선관제시스템(FVTMS)에 적합한 프로그램이 시급히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대한 추종 성능이 현용 어로시스템에 비하여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해상에서 어로작업시 과부하에 대한 어구의 손상 방지 및 조업 효율의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Exp.2), 실험 수온 27$^{\circ}C$에서, Exp. 1에서와 동일한 3개의 수리학적 부하량에서 산소 전달률을 측정한 결과, Exp. 1에서와 같이 수리학적 부하량과 매질의 깊이의 증가에 따라 산소 전달률이 증가하였으며, 매질의 깊이가 가장 깊은 36 cm에 대해, 수리학적 부하량이 2 $m^3$/$m^2$/min 일때, 2 kg 02 kg $O_2$/kW-hr의 가장 높은 표준에어레이션효율을 나타내었다. 위의 두 실험 결과에 따라 packed column 에어레이터에서 발포스티로폼 입자를 산소전달 매질로 이용하여 산소 전달률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i, Cu, Y, Nb, La, Nd, Pb, Th in excess of 10 ppm. Relatively high amount of most trace elements were detected in the Hwangto. The major and minor chemical compositions of the Hwangto were different depending on the types of host rocks. However, their difference was in the similar range compared with the compositions of host rocks. electron acceptor triggers sensory transduction processes in B. japonicum.t the Christian rejection
한국 연근해에서 조업하고 있는 어선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어선관제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제주도 성산포항을 거점으로 하여 조업중인 대형선망어선단의 어로과정의 ARPA 영상을 디지털신호로 변환시켜 분석하고 VTMS를 이용하여 모의실험을 행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대형선망어선단의 어로과정을 분석한 결과 투망소요시간은 16분, 양망소요시간은 35분이었고, 앞잡이 배가 끌어 주는 로프의 길이는 200m, 투망시 선회경은 340.8m, 선회속도는 약 6kts로써 조업 과정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2) 실선실험에서 구한 투$.$양망과정에 유향$.$유속을 NE, 2kts와 SW, 2kts로 가상하여 시뮬레이션한 결과, 각각 SW, NE 방향으로 편위됨을 알 수가 있었다. 이와 같이 어장환경정보 또는 어업 정보나 조선정보를 관제시스템에 가미함으로써 실제조업과 같은 상황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클로즈업시킨 화면을 통해 투 양망중 예상되는 상황과 문제점을 검토할 수 있었다. (3) 시뮬레이션에서 사용한 VTMS의 레이더 관제범위는 16mile이었고, 관제범위를 넘었더라도 타관제선으로의 이관이 가능하였다. 또한, 관제선과 집단선단들과의 거리와 방위를 측정하고 분석하면 관제선의 위치선정이 용이함을 알 수 있었다. (4) 조업선들이 어황정보와 안전항행정보를 제공받아 안전하고 효율적인 조업을 행할 수 있는 어선관제 시스템(FVTMS)의 예측모델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VTMS용 관제시스템을 이용하여 선단조업어선의 어로과정에 대한 시뮬레이션 한 결과, 근접조업에 따른 잦은 경보와 추적 상실 등 몇가지 기능상의 문제점이 발견되었으므로 어선관제시스템(FVTMS)에 적합한 프로그램이 시급히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대한 추종 성능이 현용 어로시스템에 비하여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해상에서 어로작업시 과부하에 대한 어구의 손상 방지 및 조업 효율의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Exp.2), 실험 수온 27$^{\circ}C$에서, Exp. 1에서와 동일한 3개의 수리학적 부하량에서 산소 전달률을 측정한 결과, Exp. 1에서와 같이 수리학적 부하량과 매질의 깊이의 증가에 따라 산소 전달률이 증가하였으며, 매질의 깊이가 가장 깊은 36 cm에 대해, 수리학적 부하량이 2 $m^3$/$m^2$/min 일때, 2 kg 02 kg $O_2$/kW-hr의 가장 높은 표준에어레이션효율을 나타내었다. 위의 두 실험 결과에 따라 packed column 에어레이터에서 발포스티로폼 입자를 산소전달 매질로 이용하여 산소 전달률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i, Cu, Y, Nb, La, Nd, Pb, Th in excess of 10 ppm. Relatively high amount of most trace elements were detected in the Hwangto. The major and minor chemical compositions of the Hwangto were different depending on the types of host rocks. However, their difference was in the similar range compared with the compositions of host rocks. electron acceptor triggers sensory transduction processes in B. japonicum.t the Christian rejection
This paper described on a basic study to organize fishing vessel control system in order to control efficiently fishing vessel in Korean offshore. It was digitalized ARPA image on the fishing processing of a fleet of purse seiner in conducting fishing operation at Cheju offshore in Korea as a digita...
This paper described on a basic study to organize fishing vessel control system in order to control efficiently fishing vessel in Korean offshore. It was digitalized ARPA image on the fishing processing of a fleet of purse seiner in conducting fishing operation at Cheju offshore in Korea as a digital camera and then simulated by used VTMS. Futhermore, it was investigated on the application of FVTMS which can control efficiently fishing vessels in fishing ground. The results obtained were as follows ; (1) It was taken 16 minutes and 35 minutes to casting and hauling net in fishing processing respectively. The length of rope pulled by scout boat was 200m, tactical diameter in casting net was 340.8m, turning speed was 6kts as well. (2) The processing of casting and hauling net was moved to SW, NE as results of simulation when the current direction and speed set into NE, 2kts and SW, 2kts respectively. Such as these results suggest that can predict to control the fishing vessel previously with information of fishing ground, fishery and ship's maneuvering, etc. (3) The control range of VTMS radar used in simulation was about 16 miles. Although converting from a radar of the control vessel to another one, it was continuously acquired for the vector and the target data. The optimum control position could be determined by measuring and analyzing to distance and direction between the control vessel and the fleet of fishing vessel. (4) The FVTMS(fishing vessel traffic management services) model was suggested that fishing vessels received fishing conditions and safety navigation information can operate safely and efficiently.
This paper described on a basic study to organize fishing vessel control system in order to control efficiently fishing vessel in Korean offshore. It was digitalized ARPA image on the fishing processing of a fleet of purse seiner in conducting fishing operation at Cheju offshore in Korea as a digital camera and then simulated by used VTMS. Futhermore, it was investigated on the application of FVTMS which can control efficiently fishing vessels in fishing ground. The results obtained were as follows ; (1) It was taken 16 minutes and 35 minutes to casting and hauling net in fishing processing respectively. The length of rope pulled by scout boat was 200m, tactical diameter in casting net was 340.8m, turning speed was 6kts as well. (2) The processing of casting and hauling net was moved to SW, NE as results of simulation when the current direction and speed set into NE, 2kts and SW, 2kts respectively. Such as these results suggest that can predict to control the fishing vessel previously with information of fishing ground, fishery and ship's maneuvering, etc. (3) The control range of VTMS radar used in simulation was about 16 miles. Although converting from a radar of the control vessel to another one, it was continuously acquired for the vector and the target data. The optimum control position could be determined by measuring and analyzing to distance and direction between the control vessel and the fleet of fishing vessel. (4) The FVTMS(fishing vessel traffic management services) model was suggested that fishing vessels received fishing conditions and safety navigation information can operate safely and efficien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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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한국 연근해에서 조업하고 있는 어선 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어선관제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제주도 성산포항 을 거점으로 하여 조업중인 대형선망어선단의 본 선에서 사용하는 레이더의 영상을 디지털 카메라 로 촬영하여 선단조업과정에 대한 디지털 신호를3.5inch 플로피 디 스크에 수록하였고, 수록된 신호를 데스크톱 컴퓨터로 읽어들여 이미지를 보정하고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집단어선단의 조업시나리오는 대형선망선단의 실선측정 자료를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 제주도 연근해에서 실제 조업하고 있는 경진호 선단(A), 금성호 선단(B), 광덕호 선단(C), 명진호 선단(D), 대우호 선단(E) 등의 5개 조업선단을 구성하여 1시간 동안 관제선에서 각 어선의 움직임을 레이더 영상으로 나타나게 하였고, 그 레이더 영상을 실 시간으로 추적하여 포착된 목표물의 움직임을 벡 터로 나타나게 함으로써 집단 어선단의 시뮬레이션 성능을 파악하였다. 관제 대상조업선단의 제원 은 Table 3과 같으며, 조업 시나리오는 A, B, C, D, E 각 선단의 본선, 앞잡이배, 집어선 그리고 운 반선이 한 어장에서 일정한 거리를 두고 동시에 조업하는 것을 가정하여 구성하였다.
00E에 레이더를 장착한 관제 선 C2를 구성 하였다. 그리고 C2의 관제범위를 벗 어나 G으로 이동하는 크기가 다른 5척의 선박을 가정해 보았으며, 선박들의 침로는 000°, 속력은 11rtS로 모두 일정하게 하였다. 실험에서 사용된 레 이 더 의 제 원은 Table 4와 같다.
제안 방법
(4) 조업선들이 어황정보와 안전항행정보를 제 공받아 안전하고 효율적인 조업을 행할 수 있는 어 선관제시스템(FVTMS)의 예측모델을 제시하였다.
FVTMS 구성을 위한 기초단계로서 어로과정을 분석 하고 검토하기 위해 ARPA 영상을 판독한 후 얻어진 각 선박의 위치를 이용하여 VTMS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구동시키고 실선조업자료를 입력하여 표본으로한 선망어선단의 조업과정을 그대로 재현시켜 분석, 검토하였다.
대형선망선단의 조업과정은 본선의 ARPA 화 면의 전면부에 디지털 카메라를 삼각대로 고정시 켜 화면에 나타난 영상을 투망단계에서부터 양망 후 어 획물수납 완료시까지 30초 간격으로 촬영 하여 플로피디스크(3.5inch)에 JPG 포맷의 그래픽 파일로 저장하였다. 저장된 이미지는 1024X 768/pixel/로서 플로피디스크 한 장에 14개의 파일 로저장하였다.
또한, 분석한 조업자료를 선박관제용 VTMS를 이용하여 제주도 북동쪽 연안에서의 대형선망어 선단의 어선교통관제시스템 (FVTMS) 에 대하여 모의실험을 하고 그 결과를 검토하였다.
15에서 FVTMS는 ARPA, Sonar, Teleso-under, ECDIS, CPU 등으로 구성하고, 침로, 선속, 유향, 유속 등의 어선조종정보, 어구의 길이, 폭, 깊이, 위치 등의 어구조종정보, 어군의 이동방 향, 속도, 수평 . 수직 분포 등의 어군정보, 수온, 염 분, 용존산소량 등의 어장정보, 그리고 금지어업, 어구, 금어기 등의 수산업법에 대한 정보 등을 수 집 분석하여 조업선들에게 어황정보와 안전항행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안전조업을 행 하도록 한다.
5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gray scale로 변환시키고, 이미지를 반전, 콘트라스트, 레벨등으로 보정하여 본선의 선수방위, 속력, 경 . 위 도 등과 타선의 상대방위와 거리를 파악하였다.
유속을 NE, 2kts와 SW, 2kts로 가상하여 시뮬레이션 한 결과, 각각 SW, NE 방향으로 편위됨을 알 수가 있었다. 이와 같이 어장환경정보 또는 어업 정 보나 조선정보를 관제시스템에 가미 함으로써 실제조업과 같은 상황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클 로즈업시킨 화면을 통해 투 . 양망중 예상되는 상 황과 문제점을 검토할 수 있었다.
집단어선단의 조업시나리오는 대형선망선단의 실선측정 자료를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 제주도 연근해에서 실제 조업하고 있는 경진호 선단(A), 금성호 선단(B), 광덕호 선단(C), 명진호 선단(D), 대우호 선단(E) 등의 5개 조업선단을 구성하여 1시간 동안 관제선에서 각 어선의 움직임을 레이더 영상으로 나타나게 하였고, 그 레이더 영상을 실 시간으로 추적하여 포착된 목표물의 움직임을 벡 터로 나타나게 함으로써 집단 어선단의 시뮬레이션 성능을 파악하였다. 관제 대상조업선단의 제원 은 Table 3과 같으며, 조업 시나리오는 A, B, C, D, E 각 선단의 본선, 앞잡이배, 집어선 그리고 운 반선이 한 어장에서 일정한 거리를 두고 동시에 조업하는 것을 가정하여 구성하였다.
한국 연근해에서 조업하고 있는 어선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어선관제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제주도 성산포항을 거 점으로 하여 조업중인 대형선망어선단의 어로과정의 ARPA 영상을 디지털신호로 변환시켜 분석하고 VTMS를 이용하여 모의실험을 행한 결과를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한편, 관제선의 레이더 최대탐지거리와 그 거리 를 벗어난 경우에 다른 관제선의 레이더로 전환했 을 때를 알아보기 위해 33°35'N, 127° 10'E의 관 제선 C1 으로부터 180°, SQmile 떨어진 33° 05', 00N, 127°10'.00E에 레이더를 장착한 관제 선 C2를 구성 하였다. 그리고 C2의 관제범위를 벗 어나 G으로 이동하는 크기가 다른 5척의 선박을 가정해 보았으며, 선박들의 침로는 000°, 속력은 11rtS로 모두 일정하게 하였다.
대상 데이터
FVTMS(fishing vessel traffic managementservices)는 Fig. 2와 같이 구성하였으며, 선망조업 실선실험자료는 본선(제308동원호세서 사용하는 ARPA(Nucleus2, 6000A) 화면의 영 상을 디 지 털 카메라(Sony, MVC-FD88)로 촬영 하여 플로피 디 스크에 저 장하였고, 모의 실험은 실험 실에서VTMS(TRANSAS MARINE)의 Navi-Traffic 기능을 이용하였다.
본 시뮬레이션 실험대상 선단인 경우 뜸줄길이1,000m, 본선의 선폭 7.3m, 앞잡이배의 전장28.92m, 등선이 끌어주는 줄의 길이 200m였으므 로 조업영역의 직경은 0.298miZe이 되며, 이는 실제 조업과정에서 한 조업선단이 집어를 하기 위해 집어등을 켜는 경우 다른 선단은 그곳으로부터 최 소한 0.3miZe 이상 접근하지 않도록 상호간에 묵 계적으로 지켜나가고 있는 사실과도 부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실험시 관측 대상이 된 선박은 동원식품 소속 동원호선단의 제308동원호(본선), 제27동원호(등 선), 제28동원호(등선), 저)306동원호(운반선)이 었 으며, 그 주요제원은 Table 2와 같다.
조업자료는 1985~1996년 사이에 연평균 어획 량이 가장 많고 조업선단간의 밀도가 조밀한 제주 도 성산포로부터 북동쪽으로 24mile 떨어진 Fig.1과 같은 위치 (33°43'.60N, 127。09, , 00E)에서 수집하였다.
성능/효과
(1) 대형선망어선단의 어로과정을 분석한 결과 투망소요시간은 16분, 양망소요시간은 35분이었 고, 앞잡이배가 끌어주는 로프의 길이는 200m, 투 망시 선회 경은 340.8m, 선회속도는 약 6kts로써 조업과정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3) 시뮬레이션에서 사용한 VTMS의 레이더 관 제 범위는 16mile이 었고, 관제범위를 넘 었더 라도 타관제선으로의 이관이 가능하였다. 또한, 관제선 과 집단선단들과의 거리와 방위를 측정하고 분석 하면 관제선의 위치선정이 용이함을 알 수 있었다.
11(b)는 양망중 본선과 집어선이 아주 가까워졌을 때의 상황을, Fig. 11(c)는 양망이 거의 끝날 무렵 집어선이 집어를 끝내고 그물 밖 으로 나가고 운반선이 어획물을 수납하기 위해 본 선쪽으로 이동하는 상황을 나타낸 것으로서 양망 중에 예상되는 상황과 문제 점들을 검토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2m7Ze의 거리를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앞잡이배는 양망순간부터 약 O.lmZZe의 간 격을 유지하면서 본선이 양망중 그물방향으로 밀 려들어가지 못하도록 끌어주고 있는 과정을 명확 히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관제선으로부터 관제대상선단의 거리 및 방위 를 파악하여 어 선관제시스템에 적 용하면 관제선의 관제위치 선정에 있어 유리함을 알 수가 있었다.
따라서, 관제선의 관제 범위는 관제레 이 더의 최대탐지범위에 따라 다르 므로 조업선단의 관제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관제선의 레이더 성능을 향상시켜야 됨을 알 수 있었다.
(3) 시뮬레이션에서 사용한 VTMS의 레이더 관 제 범위는 16mile이 었고, 관제범위를 넘 었더 라도 타관제선으로의 이관이 가능하였다. 또한, 관제선 과 집단선단들과의 거리와 방위를 측정하고 분석 하면 관제선의 위치선정이 용이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조업시뮬레이션에서 이용한 선박관제용 VTMS 상의 관제 레이더의 탐지범위를 파악하기 위해 관제대상 5척의 선박을 어장이동시킨 결과,5척 모두 크기에 상관없이 16mile이 넘어서는 레 이 더 영상도 사라지 고 “Lost target” 이 라는 경 보 를 발하며 목표물을 놓침 으로써 본 VTMS의 레 이 더 탐지범위는 16mile임을 알 수 있었다.
시뮬레이션 한 결과, 실험에 사용한 관제선의 위치는 해면반사로 인해 레이더 영상을 어선으로 오인하는 일도 없고, 너무 멀리 떨어져 영상이 나 타나지 않는 일도 없었으므로 실험의 위치에서는 관제하기 좋은 위치임을 알 수 있었다.
실험당시 조업선들은 주간에 성산포항에서 정 박하고 있다가 야간에 주로 조업을 하고 있었으 며, 기상은 풍향이 NW, 풍속이 5mJsec였고, 파도 가 약간 있는 편이었다.
이와 같은 투 . 양망 시뮬레이션 실험에서 한 조 업선단의 조업영역을 검토한 결과, 본선의 투망시 그물의 선회경과 투망완료 후 본선이 그물쪽으로 끌려가지 않도록 앞잡이배가 끌어주는 범위까지 가 포함되어 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양망과정에 유향 . 유속을 NE, 2kts와 SW, 2kts로 가상하여 시뮬레이션 한 결과, 각각 SW, NE 방향으로 편위됨을 알 수가 있었다. 이와 같이 어장환경정보 또는 어업 정 보나 조선정보를 관제시스템에 가미 함으로써 실제조업과 같은 상황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클 로즈업시킨 화면을 통해 투 .
후속연구
이와 같이 VTMS용 관제시스템을 이용하여 선 단조업어선의 어로과정에 대한 시뮬레이션 한 결과, 근접조업에 따른 잦은 경보와 추적 상실 등 몇 가지 기능상의 문제점이 발견되었으므로 어선관 제시스템(FVTMS)에 적합한 프로그램이 시급히 개 발되어 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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