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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장에 있어서의 어선관제시스템 구축을 위한 모의실험
The Simulation for the Organization of Fishing Vessel Control System in Fishing Ground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36 no.3, 2000년, pp.175 - 185  

배문기 (부경대학교) ,  신형일 (부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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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연근해에서 조업하고 있는 어선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어선관제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제주도 성산포항을 거점으로 하여 조업중인 대형선망어선단의 어로과정의 ARPA 영상을 디지털신호로 변환시켜 분석하고 VTMS를 이용하여 모의실험을 행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대형선망어선단의 어로과정을 분석한 결과 투망소요시간은 16분, 양망소요시간은 35분이었고, 앞잡이 배가 끌어 주는 로프의 길이는 200m, 투망시 선회경은 340.8m, 선회속도는 약 6kts로써 조업 과정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2) 실선실험에서 구한 투$.$양망과정에 유향$.$유속을 NE, 2kts와 SW, 2kts로 가상하여 시뮬레이션한 결과, 각각 SW, NE 방향으로 편위됨을 알 수가 있었다. 이와 같이 어장환경정보 또는 어업 정보나 조선정보를 관제시스템에 가미함으로써 실제조업과 같은 상황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클로즈업시킨 화면을 통해 투 양망중 예상되는 상황과 문제점을 검토할 수 있었다. (3) 시뮬레이션에서 사용한 VTMS의 레이더 관제범위는 16mile이었고, 관제범위를 넘었더라도 타관제선으로의 이관이 가능하였다. 또한, 관제선과 집단선단들과의 거리와 방위를 측정하고 분석하면 관제선의 위치선정이 용이함을 알 수 있었다. (4) 조업선들이 어황정보와 안전항행정보를 제공받아 안전하고 효율적인 조업을 행할 수 있는 어선관제 시스템(FVTMS)의 예측모델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VTMS용 관제시스템을 이용하여 선단조업어선의 어로과정에 대한 시뮬레이션 한 결과, 근접조업에 따른 잦은 경보와 추적 상실 등 몇가지 기능상의 문제점이 발견되었으므로 어선관제시스템(FVTMS)에 적합한 프로그램이 시급히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대한 추종 성능이 현용 어로시스템에 비하여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해상에서 어로작업시 과부하에 대한 어구의 손상 방지 및 조업 효율의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Exp.2), 실험 수온 27$^{\circ}C$에서, Exp. 1에서와 동일한 3개의 수리학적 부하량에서 산소 전달률을 측정한 결과, Exp. 1에서와 같이 수리학적 부하량과 매질의 깊이의 증가에 따라 산소 전달률이 증가하였으며, 매질의 깊이가 가장 깊은 36 cm에 대해, 수리학적 부하량이 2 $m^3$/$m^2$/min 일때, 2 kg 02 kg $O_2$/kW-hr의 가장 높은 표준에어레이션효율을 나타내었다. 위의 두 실험 결과에 따라 packed column 에어레이터에서 발포스티로폼 입자를 산소전달 매질로 이용하여 산소 전달률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i, Cu, Y, Nb, La, Nd, Pb, Th in excess of 10 ppm. Relatively high amount of most trace elements were detected in the Hwangto. The major and minor chemical compositions of the Hwangto were different depending on the types of host rocks. However, their difference was in the similar range compared with the compositions of host rocks. electron acceptor triggers sensory transduction processes in B. japonicum.t the Christian rejec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d on a basic study to organize fishing vessel control system in order to control efficiently fishing vessel in Korean offshore. It was digitalized ARPA image on the fishing processing of a fleet of purse seiner in conducting fishing operation at Cheju offshore in Korea as a digit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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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 연근해에서 조업하고 있는 어선 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어선관제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제주도 성산포항 을 거점으로 하여 조업중인 대형선망어선단의 본 선에서 사용하는 레이더의 영상을 디지털 카메라 로 촬영하여 선단조업과정에 대한 디지털 신호를3.5inch 플로피 디 스크에 수록하였고, 수록된 신호를 데스크톱 컴퓨터로 읽어들여 이미지를 보정하고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집단어선단의 조업시나리오는 대형선망선단의 실선측정 자료를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 제주도 연근해에서 실제 조업하고 있는 경진호 선단(A), 금성호 선단(B), 광덕호 선단(C), 명진호 선단(D), 대우호 선단(E) 등의 5개 조업선단을 구성하여 1시간 동안 관제선에서 각 어선의 움직임을 레이더 영상으로 나타나게 하였고, 그 레이더 영상을 실 시간으로 추적하여 포착된 목표물의 움직임을 벡 터로 나타나게 함으로써 집단 어선단의 시뮬레이션 성능을 파악하였다. 관제 대상조업선단의 제원 은 Table 3과 같으며, 조업 시나리오는 A, B, C, D, E 각 선단의 본선, 앞잡이배, 집어선 그리고 운 반선이 한 어장에서 일정한 거리를 두고 동시에 조업하는 것을 가정하여 구성하였다.
  • 00E에 레이더를 장착한 관제 선 C2를 구성 하였다. 그리고 C2의 관제범위를 벗 어나 G으로 이동하는 크기가 다른 5척의 선박을 가정해 보았으며, 선박들의 침로는 000°, 속력은 11rtS로 모두 일정하게 하였다. 실험에서 사용된 레 이 더 의 제 원은 Table 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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