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정보통신망과 전자정부의 관계를 불가분의 관계로 보고 전자정부를 어떻게 구현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선행연구와는 다른 관점에서 정보통신망을 독립변수로 하고 전자정부의 변화를 종속변수로 하여 정보통신망이 전자정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의 전제조건으로는 정부조직의 구조적 측면 및 담당업무의 기능적 분석은 배제시켰다. 연구분석의 방법은 설문지조사ㆍ문헌적조사ㆍ면담조사에 의한 정책델파이기법을 이용하였으며, 설문지 조사방법은 1999. 10 - 2000. 3 사이에 1ㆍ2차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1차 분석에 의하여 본 연구자는 초기의 문제해결은 엘리트에 의해 발전되므로 2차 조사방법은 정책델타이기법을 이용하기로 하였다. 조사방법에 의해 전자정부에 필요한 정보통신망을 분석한 결과 첫째, 초고속정보통신망 둘째, 근거리 통신망 셋째, 종합정보통신망 넷째, 일반공중통신망 다섯째, 종합유선방송망으로 나타났고, 전자정부에 필요한 정보통신망 서비스는 첫째, 재택근무서비스 둘째, 인터넷서비스 셋째, PC통신서비스 넷째, 화상회의서비스 다섯째, 전자자료교환서비스로 나타났다. 전자정부에 정보통신망이 미치는 영향은 첫째, 재택근무의 도입 둘째, 행정서비스의 개선 셋째, 행정에 주민 참여 넷째, 업무의 전산화 다섯째, 원격화상시스템 도입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정보통신망과 전자정부의 관계를 불가분의 관계로 보고 전자정부를 어떻게 구현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선행연구와는 다른 관점에서 정보통신망을 독립변수로 하고 전자정부의 변화를 종속변수로 하여 정보통신망이 전자정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의 전제조건으로는 정부조직의 구조적 측면 및 담당업무의 기능적 분석은 배제시켰다. 연구분석의 방법은 설문지조사ㆍ문헌적조사ㆍ면담조사에 의한 정책델파이기법을 이용하였으며, 설문지 조사방법은 1999. 10 - 2000. 3 사이에 1ㆍ2차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1차 분석에 의하여 본 연구자는 초기의 문제해결은 엘리트에 의해 발전되므로 2차 조사방법은 정책델타이기법을 이용하기로 하였다. 조사방법에 의해 전자정부에 필요한 정보통신망을 분석한 결과 첫째, 초고속정보통신망 둘째, 근거리 통신망 셋째, 종합정보통신망 넷째, 일반공중통신망 다섯째, 종합유선방송망으로 나타났고, 전자정부에 필요한 정보통신망 서비스는 첫째, 재택근무서비스 둘째, 인터넷서비스 셋째, PC통신서비스 넷째, 화상회의서비스 다섯째, 전자자료교환서비스로 나타났다. 전자정부에 정보통신망이 미치는 영향은 첫째, 재택근무의 도입 둘째, 행정서비스의 개선 셋째, 행정에 주민 참여 넷째, 업무의 전산화 다섯째, 원격화상시스템 도입 등으로 나타났다.
This paper was studied on influence analysis of Telecommunications Network in Electronic Government. Analysis method was studied of Policy Delphi. The five kinds of telecommunications network influence in Electronic Government is National Information Infrastructure Networt, Local Area Network, Integ...
This paper was studied on influence analysis of Telecommunications Network in Electronic Government. Analysis method was studied of Policy Delphi. The five kinds of telecommunications network influence in Electronic Government is National Information Infrastructure Networt, Local Area Network,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and Cable TV Network. The five kinds of telecommunications network service influence in Electronic Government is Telecommuting Service, Internet Service, PC Telecommunications Networt Video Conference Service and Electronic Data Interchange Service. The five kinds of telecommunications influence in Electronic Government is as follow: First Telecommuting Service must be Constructed. Second, Public Administration Service must be improved. Third. citizen must be participated in decision making. Fourth, Public Administration duty service must be digitalizing. Fifth, Video Conference Service must be improved.
This paper was studied on influence analysis of Telecommunications Network in Electronic Government. Analysis method was studied of Policy Delphi. The five kinds of telecommunications network influence in Electronic Government is National Information Infrastructure Networt, Local Area Network,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and Cable TV Network. The five kinds of telecommunications network service influence in Electronic Government is Telecommuting Service, Internet Service, PC Telecommunications Networt Video Conference Service and Electronic Data Interchange Service. The five kinds of telecommunications influence in Electronic Government is as follow: First Telecommuting Service must be Constructed. Second, Public Administration Service must be improved. Third. citizen must be participated in decision making. Fourth, Public Administration duty service must be digitalizing. Fifth, Video Conference Service must be impro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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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제1차 조사는 1999년 10월 5일부터 10월 15일에 걸쳐 400명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직접 방문에 의해 10문항으로 실시하였다. 1차 조사의 목적은 2 차 조사에 대비하여 설문지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지도가 어느 정도인지, 유효 응답으로 처리할 수없는 문항은 어떤 문항인지를 확인하고, 일반 시민들의 정보통신에 대한 어느 정도를 인지하고 있는지 파악하여, 2차 조사 대상자 선정에 그 목적을 두었다.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른 관점에서 정보통신망을 독립변수로하고 전자정부의 변화를 종속변수로 하여 정보통신망이 전자정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하였다.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른 관점에서 정보통신망을 독립변수로하고 전자정부의 변화를 종속변수로 하여 정보통신망이 전자정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통신망과 전자정부의 관계를 불가분의 관계로 보고 정보통신망이 전자정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지금까지 전자정부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거의 대다수가 전자정부를 어떻게 구현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른 관점에서 정보통신망을 독립변수로 하고 전자정부의 변화를 종속변수로 하여 정보통신망이 전자정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통신망과 전자정부의 관계를 불가분의 관계로 보고 정보통신망이 전자정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방법은 정책델파이기법을 활용하여 설문지조사 및 면담조사에 의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고속 정보 통신망 . 근거리 통신망 .
정보통신망이 전자정부에 미치는 영향을 실질적인 측면에서 분석해 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전제조건을 제시하여 그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첫째, 정보통신의 발달은 조직의 규모를 축소시킬 수 있으며, 조직의 통솔 범위를 확대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설문지 3번 문항으로 "정보통신망이 전자정부에 미치는 영향을 한가지만 적어 주십시오" 라는 설문조사와 4번 문항에서 "3번 문항에 응답한 내용이 어떻게 전자정부에 영향을 미치는지 간단하게 적어 주십시오''라는 두 가지 설문 문항에 의해 전자정부에 정보통신망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분석의 결과를 보면, 응답자마다 여러 가지형태로 응답을 하였지만 1위부터 5위까지를 분류할 수 있다.
분석의 방법은 정책델파이기법을 활용하여 설문지조사 및 면담조사에 의해 연구하였다. 설문지 조사방법은 1. 2차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2차 조사방법은 1차 분석에 의해 조사대상자를 선정하였다. 설문지 조사방법은 10항목 서술형식으로 직접면담에 의해서 실시하였다.
분석의 방법은 정책델파이기법을 활용하여 설문지조사 및 면담조사에 의해 연구하였다. 설문지 조사방법은 1. 2차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1차 조사방법은 직장인 및 학생을 대상으로 무작위 선택방법을 이용하여 1999.
조사의목적은 정보통신에 대한 인지도 및 자료 이용 가능성에 대한 조사대상자의 반응을 타진하는 것이다. 설문지는 10항목으로 다항선택 방식으로 하였으며 직접 면담에 의해서 실시하였다. 2차 조사방법은 1차 분석에 의해 조사대상자를 선정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적 분석은 제외시켰다. 셋째, 정보통신 분야에 대해서는 정보통신망과 정보통신망 서비스까지를 연구 범위로 하였으며, 정보통신망의 구성에 관련된 교환기 . 전송로 .
소도시간은 155Mbps- 622Mbps 급으로 전송로를 구축하였으며, 공공기관에 전화의 700배 빠른 45Mbps 용량의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통신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 기간중 멀티미디어 정보서비스를 시범적으로 개발하였으며, 일회 방문민원처리서비스 체제 구축이 추진되었다. 제2단계는 확산단계로서 1998년부터 2002년까지이며, 5대도시간은 전화의 3만-수십만배가 되는 2.5Gbps-수십 Gbps 용량의 동기식 전송망을 구축하고, 초고속교환망을 확산 구축하며, 공공기관에 전화의 2천배 (155Mbps) 용량의 멀티미디어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통신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기간중 멀티미디어 정보서비스를 본격 개발하고 자동 민원 처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대상 데이터
1956년 중반부터 컴퓨터와 전기통신을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정보를 수집 . 가공 .
1차분석에 의하여본 연구자는 초기의 문제해결은 엘리트에 의해 발전되므로 2차 조사방법은 정책 델타이 기법을 이용하기로 하였다. 2차 설문지 조사방법은 일반 시민들 중에서 가장 정보통신에 높은 기대감과 인지도 신속한 적응성을 요구하고 있는 계층인 20 - 30대를 조사대상으로 하고 또 현재 정보통신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자들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100명을 대상으로 2000년 3월 10일 부터 3월 15일까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설문지 조사 방법은 1999년 10월부터 2000년 3월 사이에 2차에 걸쳐 실시하였다. 제1차 조사는 1999년 10월 5일부터 10월 15일에 걸쳐 400명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직접 방문에 의해 10문항으로 실시하였다.
인터넷서비스 이전에 많이 사용한 서비스로써하이텔, 천리안, 포스서비스 등에서 정보를 제공하였다. 기업이나 가정에서 필요한 국내의 유용한 전문정보 및 생활정보 등을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PC통신을 통해 전자우편 및 온라인전자회의, 전자대화, 전자게시판, 동호회, 공개토론회 등 가입자간의 유용한 정보교환도 가능한 종합적인 정보통신서비스라 할 수 있다.
제1차 조사는 1999년 10월 5일부터 10월 15일에 걸쳐 400명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직접 방문에 의해 10문항으로 실시하였다. 1차 조사의 목적은 2 차 조사에 대비하여 설문지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지도가 어느 정도인지, 유효 응답으로 처리할 수없는 문항은 어떤 문항인지를 확인하고, 일반 시민들의 정보통신에 대한 어느 정도를 인지하고 있는지 파악하여, 2차 조사 대상자 선정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론/모형
40-50대는 10대와 비슷한 수준이나 10대에 비해 정보통신에 대한 기대감이 조금 떨어지는 상태로 나타났다. 1차분석에 의하여본 연구자는 초기의 문제해결은 엘리트에 의해 발전되므로 2차 조사방법은 정책 델타이 기법을 이용하기로 하였다. 2차 설문지 조사방법은 일반 시민들 중에서 가장 정보통신에 높은 기대감과 인지도 신속한 적응성을 요구하고 있는 계층인 20 - 30대를 조사대상으로 하고 또 현재 정보통신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자들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100명을 대상으로 2000년 3월 10일 부터 3월 15일까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방법은 정책델파이기법을 활용하여 설문지조사 및 면담조사에 의해 연구하였다. 설문지 조사방법은 1.
정보통신망이 전자정부에 미치는 영향을 효율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전제조건으로 첫째, 정부조직의 구조적 측면 둘째, 정부업무의 기능적 분석 셋째, 정보통신망의 구축에 관련된 문제는 연구의 본 취지와 부합되므로 배제시켰다. 연구분석의 방법은 정책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설문지조사 및 면담 조사에 의해 연구하였다. 설문지 조사방법은 1・2차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설문지의 1번 문항으로 ''전자정부에 필요한 정보통신망 2가지만 적어 주십시오"라는 설문에 분석 결과를 보면, 초고속 정보통신망이 가장 높은비율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PC 통신망, 인터넷 통신망, 데이터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 재택근무 통신망, 종합 정보 통신망, 일반공중통신망, 종합유선방송망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설문지의 2번 문항으로 "전자정부에 필요한 정보통신망 서비스를 2가지만 적어 주십시오" 라는 설문에 분석 결과를 보면, 재택 근무서비스가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인터넷서비스, PC통신서비스, 전자결재 서비스, 화상회의 서비스, 전자 자료 교환 서비스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응답자들이 정보통신에 종사하는 자들이지만 다음과 같은 모순이 나타나고 있다.
세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대는 20-30 대와 마찬가지로 정보통신에 대해 상당히 높은 기대를 가지며, 단시간내에 사용하고 싶다는 것이 지배적이나 정보통신에 대한 인지도가 20-30대 보다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40-50대는 10대와 비슷한 수준이나 10대에 비해 정보통신에 대한 기대감이 조금 떨어지는 상태로 나타났다.
1차 조사에 의한 결과를 분석해 보면 일반 시민들 중에 20-30대가 정보통신에 대해 상당히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단시간내에 사용하고 싶다는 것이 지배적이며, 정보통신에 대한 인지도가 다른 세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대는 20-30 대와 마찬가지로 정보통신에 대해 상당히 높은 기대를 가지며, 단시간내에 사용하고 싶다는 것이 지배적이나 정보통신에 대한 인지도가 20-30대 보다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셋째, 이웃 간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넷째, 근무의욕이 높은 시간에 근무을 하므로써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다섯째, 가족들이 같이 근무를 해준다.
셋째, 국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장치와 방법이 강구되며, 주민들에게 신속하게 특정문제를 알리고 그 문제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여 정부정책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정보통신망의 발달은 전자 자료교환 서비스.전자결재서비스.
전문가시스템 등 정보통신 서비스의 개발이 활발해지므로,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업무의 전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원격화상시스템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동일시간, 동일장소에서 회의 및 교육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갖도록 할 수 있으며, 이는 이동 시간으로 생기는 업무공백으로 인한 손실을 없애주고 신속한 의사결정 및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할 수 있으므로 조직의 총체적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종합유선방송망을 이용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인데도 통신망과 혼돈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둘째, 데이터 통신망의 경우는 기술적으로 통신망이 데이터를 송수신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을 통신망으로 오인하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셋째, 재택근무 통신망의 경우도 일반 공중 통신망.
전자정 부에 정보통신망이 미치는 영향은 첫째, 직장인들이 출퇴근 시간의 과다 소요와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으며, 근무의욕이 높은 시간에 근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업무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고, 노약자 및 퇴직자의 능력을 이용할 수 있는 재택근무의 도입이 요구된다. 둘째, 정부기관간 정보시스템을 하나로 연결하여 민원서류를 정부기관간에 전송하는 논스톱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고, 행정서비스에 대한공무원의 의식변화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의 요구 증가로 인해 산업사회에서의 정부중심적 행정서비스에서 국민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는 수요 중심의 행정서비스로 전환된다. 셋째, 국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장치와 방법이 강구되며, 주민들에게 신속하게 특정문제를 알리고 그 문제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여 정부정책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재택근무의 장점은 첫째, 출퇴근으로 인한 불필요한 시간을 감소시킨다. 둘째, 직장인들에게 많은 여가 시간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셋째, 이웃 간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동양 등 4개 업체에 의해 각 프로세서별로 개발하므로써 호환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둘째, 처음부터 완전하게 개발된 것이 아니라 운영과 개발을 동시에 추진하므로 운영상 시스템이 불안정하다. 셋째, 개발 기능에 대한 현장 적용 운용으로 기술적인 확인 및 검증 과정이 없다.
둘째, 가족들의 노동 가치를 어떤 방법으로 산출해 주어야 한다. 셋째, 가정내 업무로 인한 전기료 및 통신료의 구분이 모호하다.
둘째, 정부기관간 정보시스템을 하나로 연결하여 민원서류를 정부기관간에 전송하는 논스톱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고, 행정서비스에 대한공무원의 의식변화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의 요구 증가로 인해 산업사회에서의 정부중심적 행정서비스에서 국민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는 수요 중심의 행정서비스로 전환된다. 셋째, 국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장치와 방법이 강구되며, 주민들에게 신속하게 특정문제를 알리고 그 문제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여 정부정책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정보통신망의 발달은 전자 자료교환 서비스.
둘째, 직장인들에게 많은 여가 시간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셋째, 이웃 간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넷째, 근무의욕이 높은 시간에 근무을 하므로써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둘째, 데이터 통신망의 경우는 기술적으로 통신망이 데이터를 송수신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을 통신망으로 오인하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셋째, 재택근무 통신망의 경우도 일반 공중 통신망.종합 정보통신망.
설문지 조사방법은 1・2차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조사방법에 의해 전자정부에 필요한 정보통신망을 분석한 결과 첫째, 초고속 정보 통신망 둘째, 근거리 통신망 셋째, 종합정보통신망 넷째, 일반공중통신망 다섯째, 유선방송망으로 나타났고, 전자정부에 필요한 정보통신망 서비스는 첫째, 재택근무서비스 둘째, 인터넷서비스 셋째, PC통신서비스 넷째, 화상회의서비스 다섯째 , 전자자료교환서 비 스로 나타났다. 전자정 부에 정보통신망이 미치는 영향은 첫째, 직장인들이 출퇴근 시간의 과다 소요와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으며, 근무의욕이 높은 시간에 근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업무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고, 노약자 및 퇴직자의 능력을 이용할 수 있는 재택근무의 도입이 요구된다.
종합 정보통신망. 종합유선방송망을 이용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인데도 통신망과 혼돈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둘째, 데이터 통신망의 경우는 기술적으로 통신망이 데이터를 송수신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을 통신망으로 오인하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같은 모순이 나타나고 있다. 첫째, PC 통신망 및 인터넷 통신망의 경우는 통신망이 아니라 일반공중 통신망.종합 정보통신망.
첫째, 정보통신의 발달은 조직의 규모를 축소시킬 수 있으며, 조직의 통솔 범위를 확대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즉 정보통신의 발달은 조직의 구조적 측면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후속연구
데이터 . 영상 등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전화의 수십만-수천만배 (Gbps-Tbps) 용량의 전송망을 구축하고, 초고속 교환망의 고도화를 추진하며 공공기관에 전화의 8천 배(622Mbps) 용량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통신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기간중에는 공공 정보의 대부분을 멀티미디어화하여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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