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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인자가 토양내 석유계탄화수소의 분해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Environmental Parameters on the Degradation of Petroleum Hydrocarbons in Soil 원문보기

토양환경 = Journal of Korea Soil Environment Society, v.5 no.1, 2000년, pp.85 - 96  

황의영 (경호기술단 부설기술연구소) ,  남궁완 (건국대학교 공과대학 환경공학과) ,  박준석 (건국대학교 공과대학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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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수분함량 및 온도변화가 석유계탄화수소의 분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었다. 연구에 사용된 토양은 사질양토였으며 대상오염물질은 디젤오일이었다. 디젤오일의 초기오염농도는 건조질량기준으로 10,000mgTPH/kg이었다. 수분함량은 토양 수분보유능력의 50%, 70%그리고 90%로 조절하였으며 온도는 $5^{\circ}C$, $10^{\circ}C$, $20^{\circ}C$, 그리고 $30^{\circ}C$로 변화시켰다. 석유계 총탄화수소의 분해는 수분함량이 수분보유능력의 50%와 70%에서 활발하게 일어났다. 온도는 10~3$0^{\circ}C$에서 석유계 총탄화수소의 분해가 활발하였으며 5$^{\circ}C$에서는 상대적으로 분해속도가 느리게 나타났다. 노르말알칸류의 분해속도는 석유계 총탄화수소에 비하여 약 2배 정도 빠르게 나타났다. 휘발에 의하여 손실된 석유계 총탄화수소는 초기 농도의 약 2% 내외였다. 대조실험으로서 공기공급을 하지 않은 경우와 biocide로 $HgCl_2$를 첨가한 경우에 석유계 총탄화수소의 분해가 미미하여 석유계 총탄화수소가 호기성조건하에서 생물학적 반응에 의하여 분해되었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nvironmental conditions on the degradation of total petroleum hydrocarbons(TPH) in soil. The soil used for this study was sandy loam. Target contaminant, diesel oil, was spiked at 10.000mgTPH/kg dry soil. Moisture content was controlle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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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분함량 및 온도의 변화가 토양내 석유계 탄화수소의 분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었으며 실험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 었다.
  • 모든 실험에서 초기 농도는 10, 000mg/kg이 되도록 오염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디젤오염토양 현황이 제대로 보고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초기농도는 기존의 외국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선정하였다. 대개의 경우 디젤오염토양의 경우 초기농도가 석유계총탄화수소(TPH)로 약 5, 000-15, 000mg/kg^범위에 있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중간정도의 오염농도를 찾아 10, 000mg/kg으로 초기농도를 선정하였다.
  • 대개의 경우 디젤오염토양의 경우 초기농도가 석유계총탄화수소(TPH)로 약 5, 000-15, 000mg/kg^범위에 있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중간정도의 오염농도를 찾아 10, 000mg/kg으로 초기농도를 선정하였다. 외부온도는 온도영향실험을 제외하면 모두 20°C로 유지시켜 외부온도변화의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영양물질의 첨가는 비용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오염토양 정화시 첨가 및 혼합 등의 전처리 과정을 거쳐야 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능한 한 영양물질의 첨가없이 수분함량 및 온도의 변화가 석유계탄화수소의 분해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해 볼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석유계 탄화수소로 디젤 오일을 선정하여 수분함량 및 온도변화가 석유계 탄화수소의 생물학적 분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동력학적 상수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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