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타이어용 고무의 마모 및 마찰 거동 원문보기

고분자 과학과 기술 = Polymer science and technology, v.11 no.5, 2000년, pp.592 - 602  

김학주 (한국타이어 중앙연구소) ,  전일환 (한국타이어 중앙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실 상황은 이러한 여러 형태의 마모 과정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므로 실 타이어의 마모성능을 예측하기란 정말 어려운 과제로 인식되어 있다. 다음은 타이어 마모성능 예측을 위한 실험실 마모시험 방법에 관해 살펴보고 이러한 실험실 마모와 타이어의 실차 마모 사이의 상관성 연구에 관한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았다.
  • 고무 마모 발생 기구에 관한 연구는 수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수행되어 왔다. 여기서는 그동안 수행되어온 마모 발생 기구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간략히 살펴보고, 타이어 마모 성능을 예측하기 위한 연구 활동 등에 관해 기술하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이 고무 마모 발생 기구에 관해 간략히 살펴보았다. 마모현상에 대한 가설이나 이론들이 수없이 발표되었지만 아직도 완벽히 마모현상을 설명하기는 부족한 면이 많다.
  • 이상과 같이 고무 산업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마모 시험기에 관하여 간략히 살펴보았다.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타이어의 마모는 타이어가 받는 횡방항 혹은 원주방향의 힘과 고무온도, 산소 등의 환경적 요인, 도로 면의 거칠기, 재질 둥과같은 여러가지 변수에 의해 결정되는 특성이다.

가설 설정

  • 이는 Schallamach 마모 이론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한 내용으로 고무의 총체적 마모성능은 이러한 두 가지 마모 기구 모두에 의존한다고 하였다. 3 카본블랙이 충진되지 않은 gum 고무의 경우는 이러한 크랙이 빠르게 생성되기 때문에 마모성능을 결정하는 주 마모 발생 기구는 피로마모가 되어 고무의 피로성능과 잘 일치하고, 피로 크랙 성장성능과 마모성능 사이에 다른 경향을 보이는 고무의 경우는 이러한 크랙생성이 상당히 더디기 때문일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 Gent에 의해 제안되었다. 가류 고무 내부에는 미세한 공간(void)이 존재하고 있는데 이러한 공간변형 혹은 열에 의해 팽창되고 내부 압력이 한계 값을 넘어가면 공간이 파괴되어(이 과정을 blow-out 이라 표현) 이러한 크랙을 만든다는 가설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