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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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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철의 제조과정에서 부산물로 발생되는 수경성 입도조정 고로 슬래그(이하HMS-25라 함)의 철도 노반재로서의 적용성 및 성능평가 검토를 하였다. 실험은 기본물성 측정을 위한실내시험, 일축압축강도시험 및 정ㆍ동적 특성분석을 위한 모형토조실험 및 공진주/비틂 전단시험을 실시하였다. HMS-25의 일축압축강도시험 결과, 수경성에 의한 강도 증진 효과를 확인하였다. 토조시헌에서는 HMS-25를 이용하여 조성한 노반이 흙노반에 비해 지지력 및 침하량측면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진주/비틂전단시험에서는 전단탄성계수구속압의 0.5 제곱으로 증가하였으며, 재령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pplicability and performance of HMS-25 as the railroad roadbed materials were evaluated through the model and laboratory tests. The uniaxial compression test of HMS-25, model soil box test, and combined resonant column and torsional shear test were performed for static and dynamic analysis of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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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MS-25의동적 특성 분석을 위하여 시료를 현장조건을 고려하여 성형 한 후 공진주 실험 (resonant column test) 과 비틂 전단 실험(torsional shear test)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선철의 제조과정에서 산업부산물로 발생하는 HMS- 25를 재활용하는 차원에서 철도노반재로의 현장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HMS - 25의 수경성의 특성을 파악하고 노반재로서의 적용성을 판단하기 위해 HMS-25 의 일축압축강도시 험 을 실시하였다.
  • 위에서 언급한 강화노반의 종류를 근거로 본 연구는 각 강화 노반 재료별 성능평가를 위해 특히 HMS- 25를 중심으로 실내 기본물성시험 및 공진주/비틂 전단시험을 실시하여 강화노반의 현장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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