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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0, 2020년, pp.23 - 29
The soil structures settle down continuously under cyclic dynamic loading after opening railway lines. This study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settlement and stiffness of cement-treated soils with the change in the content of fines under cyclic dynamic loading. Eighteen cases of the test w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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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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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열차 반복 동하중을 경험하는 성토 노반재료에 대하여 흙의 세립분 및 시멘트 함량, 양생일 수를 변화시키면서 18 케이스의 재하시험을 실시한 결과는? | 1) 조립토에 포함된 세립분 함량이 많아지면 세립토 거동을 보이나, 세립토 함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시멘트 함량과 양생일수를 적정 수준으로 제어하면 탄성 및 소성변형량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2) 노반의 침하와 강성 측면을 고려할 때 세립분이 25% 이상 포함된 현장 발생토를 사용하여도 소량의 시멘트 혼합 적용으로 철도 공용 후 잔류침하 저감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때 최적 시멘트 함량은 3% 수준으로 확인되었다. | |
도로 및 철도 노반 건설 시 사용하는 흙 재료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 도로 및 철도 노반 건설 시 사용하는 흙 재료는 저렴하고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흙 재료에 포함된 세립분양이 과다할 경우 많은 공학적인 문제를 야기시킨다. | |
시멘트 혼합토는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 | 또한, 시멘트 함량이 0% 에서 3 ~ 4% 로 증가 시 탄성 침하량은 1/4 수준으로, 소성 침하량은 1/6 수준으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멘트 혼합토는 강성 측면에서 시멘트 함량 증가에 따라 회복탄성계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시멘트 함량 3% 이상 사용 시에는 흙의 세립분 함량 40% 수준에서도 철도 상부노반 다짐 강성 품질기준인 80 MPa을 만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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