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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교통소음의 전파특성 연구 -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
The propagation characteristics of road traffic noise - with respect to human response - 원문보기

의학물리 = Korean journal of medical physics, v.11 no.1, 2000년, pp.19 - 27  

장호경 (경산대학교 자연과학부 전자물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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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평탄한 지면 위의 도로 교통소음의 전파특성을 해석하고자 점음원과 쌍극자음원을 모델로 사용하였으며, 연속 지표면 음향임피던스에 대한 초과감쇠를 실험으로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수음점이 지표면 가까이 있을 때, 도로 교통소음의 전파특성은 소음 전파경로 상의 지표면 음향임피던스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진행 차량으로부터 측정한 등가에너지레벨의 거리별 감쇠값을 이용하여 등음압곡선을 해석하였다 그리고 도로 교통소음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초저주파 소음에 대한 응답특성, 깊은 수면율과 잠을 깨는 비율에 대한 연속적인 교통소음의 .효과, 연령과 소음폭로등 다양한 변수에 대하여 청력손실과 청감민감도 변화 등을 고찰하였다 해석결과 과도한 소음은 일시적 청력손실의 원인이며, 폭로가 길어지거나 강력하면 영구적 청력손실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predict the propagation of road traffic noise over level terrain, this paper presents the model of the simple monopole and dipole source. Excess attenuations by ground acoustic impedance with continuity are investigated by outdoor experiments. In this results, the propagation of road t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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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도로교통소음의 전파과정에서 발생하는 지표면 음향임피던스 변화에 대한 초과감쇠 (excess attenuation)와 소음원으로부터 인접거리에 대한 도로교통소음의 전파특성을 해석하여 소음분포도를 연구 하였다. 또한 도로교통소음의 전파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인체의 영향을 고찰하였다. 과다한 소음에 폭 로 되었을 경우 인체에 미치는 효과는 크게 정신적, 심리적 영향과 신체적 영향으로 분류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도로교통소음의 발생원인 차량의 소음방사특성과 교통소음의 전파특성을 해석하고 그리고 도로교통소음에 의해 인체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소음의 발생원인 차량의 소음 방사특성을 해석하기 위하여 점음원(monopole) 과 쌍극자음원(dipole)으로 모델을 설정하고, 일정시 간 주기 동안 등가 에너지 레벨(equivalent energy level)을 조사하였으며, 차량의 소음방사 스펙트럼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도로교통소음의 전파과정에서 발생하는 지표면 음향임피던스 변화에 대한 초과감쇠 (excess attenuation)와 소음원으로부터 인접거리에 대한 도로교통소음의 전파특성을 해석하여 소음분포도를 연구 하였다.
  • 신체의 진동에 따른 변위와 각 부위의 고유진동수, 압력과 속도 등의 측정결과, 초저주파 소음에 폭로되었을 때 가슴벽, 호흡관, 복벽 등의 압력과 응답특성은 기계진동을 가했을 때 와 같은 응답특성을 나타낸다. 이 연구결과는 어떤 신체부위의 고유진동수 근처의 주파수를 갖는 초저주파 소음 또는 저주파 진동을 받게 될 때의 위험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를 들면 170cm인 사람의 경우 그 키가 200Hz의 파장과 같아서 200Hz 이하의 파장을 받 았을 때, 전신이 압축을 받을 때와 같은 경우가 되어 신체의 공명주파수가 커지게 된다.

가설 설정

  • 경계면 위의 매질은 공기이며, 경계면 아래의 매질은 특성 음향임피던스를 갖는 도로면을 가정하여 Fig.2와 같이 모델을 설정하였다. 경계면 위에 음원과 마이크로폰이 위치해 있을 때 경계면에서 음원의 높이를 hs, 마이크로폰의 높이를 hr, 경계면 위의 음원에서 D 만큼 떨어져 있는 마이크로폰까지의 직접 파 전파경로를 rb 지면에서 반사되어 도달하는 반사파의 경로를 r2 로 둔다.
  • 소음의 감쇠는 소음원과 수음점 사이의 거리변화에 의해 발생하며, 소음원으로부터 도달하는 직접음과 지면으로부터의 반사호].는 반사음 사이의 간섭은 없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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